검색

최고의 명작=최고로 비싼 작품

현대미술을 둘러싼 욕망의 현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고흐, 모네, 마네 등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이나 르네상스 시대의 정물화나 조각품들은 그나마 작가의 의도를 알고 감상할 수 있는 대중들에게는 비교적 친절한 작품들이다.

 
은밀한 갤러리:
도널드 톰슨 저/김민주,송희령 공역 | 리더스북
미술품 거래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걸까? 상상을 초월하는 작품의 가격과 그것을 사고 파는 사람들. 그들은 어떻게 만나 정보를 교환하며 어떻게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하는 것일까. 경제학자이자 현대미술컬렉터인 저자가 데미언 허스트, 제프 쿤스, 앤디 워홀 같은 현대미술작가와 미술작품 딜러, 경매회사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경제학 원리는 무엇이며 어떻게 천문학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1년여에 걸친 탐방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욕망의 세계를 심층 분석한다. 이렇게 극소수 슈퍼부자들이 벌이는 게임의 법칙에 좌지우지되는 현대미술가격과 소유욕으로 점철되는 은밀한 현대미술 세계를 냉철하게 볼 수 있게 안내한다.

고흐, 모네, 마네 등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이나 르네상스 시대의 정물화나 조각품들은 그나마 작가의 의도를 알고 감상할 수 있는 대중들에게는 비교적 친절한 작품들이다. 이에 반해 피카소 등을 포함한 현대미술은 작품을 이해하기조차 힘들 뿐만 아니라, 간혹 작품에 따라 불쾌감을 조장하기까지 하니, 우리가 알고 있는 미술이라는 범주에서 이해하고 있는 미의 관점에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장르이다. 하지만 이런 현대미술 작품들의 경매가가 심심치않게 뉴스에서 다뤄지는 요즘, 경제학자이자 컬렉터인 저자가 이 책을 통해 현대미술 거래 시장의 현황과 뒷모습까지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진정한 예술가란 찢어지는 가난의 고난 속에 예술가의 혼을 불사르며, 영혼불멸의 작품을 탄생시켜야 한다는 사고방식은 이미 옛날 이야기이다. 1억 4100만 달러(한화로 약 1,500억원)… 이것이 2006년 거래된 잭슨 폴록의 작품 가격이다. 현대미술계의 슈퍼스타 데미안 허스트의 1,200만 달러의 박제상어는 해당 업계의 전설이 된 일화이다.

뉴욕과 런던을 중심으로 한 현대미술 거래 시장에서의 고객들에게 현대미술 작품이란 이제는 주식과 같이 재테크나 투자의 대상인 것이다. 그러기에 작품 가격을 형성하고, 거래하는데 있어, 판매 마케팅과 작가의 브랜드가 큰 영향을 미친다. 여성들의 로망인 명품 핸드백의 브랜드처럼, 현대미술 작품의 가치도 동일하다는 것이다.

“난 소더비에서 구매했어”, “찰스 사치의 컬렉션 중에 하나지” 라고 말하면 그 미술작품들은 명품 핸드백에 박혀있는 로고의 브랜드 힘과 동일한 가치를 인정받는다고 한다. 막대한 돈이 거래되는 현대미술시장에도 엄연히 브랜드와 마케팅가 존재하며, 우리가 알고 있는 앤디워홀, 제프 쿤스, 데미언 허스트 등 유명작가들이 어떤 식으로 자신의 작품 가격을 천문학적인 수치로 끌어올렸는지 각종 일례를 ?해 소개하고 있다.

현대미술의 특징인 모호한 정의와 다양한 작품평가 등이 이를 구매하는 컬렉터들에게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기에, 자신의 선택이 옳음을 남들에게 인정받는 대가 중 하나가 작품의 가격 이라는게 저자의 설명이다. 그래서 현대미술의 경우, ‘최고의 명작은 최고로 비싼 작품’ 이라는 공식이 적용된다고 하니, 앞으로 현대미술을 감상할 때는 작품 가격부터 훑어 보는게 눈치빠른 감상법일 수도 있겠다.

컬렉터들의 불안한 심리를 이용한 크리스티와 소더비의 저녁경매법칙 (두 회사가 같은 날 경매를 진행하지 않으며, 같은 작가의 작품 경매는 바로 다음날 연이어 마련하여, 낙찰자가 되지 못한 컬렉터들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등의 전략) , 미술품을 중개하는 딜러들의 최저가 보장을 위한 유령입찰방법 (낙찰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경매회사에서 직접 구매하여 낙찰자가 있는 것으로 위장하여 작품의 가격을 떨어지지 않게 보장하는 전략) 등 작품가를 결정짓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상세하게 유형별로 공개한다.

과연 현대미술 작품을 재테크 수단으로 투자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해서도 유명한 컬렉터들의 작품 매매가 성적표를 통해 이익율까지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어, 앞으로 미술작품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성인들이 서로의 동의 아래 비이성적인 개인행동을 저지르는 장소” 인 경매시장에서 “특별한 사회계층으로서의 지위와 자신의 취향이 옳다는 것을 인정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와 엄청난 돈을 끌어오려는 딜러와 작가들의 욕망이 만들어낸 작품의 가격에 대해, 어느 날 거래가가 2억 달러에 낙찰된 작품의 탄생 소식을 접하게 될 지라도, 이 책을 읽고 나면 어느 정도는 그 가격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물론 2억 달러를 주고 미술품을 사는 사람들의 수입은 상상할 수 없겠지만)



도널드 톰슨

캐나다 토론토 요크대학의 슐릭스쿨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과 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는 석좌교수이자 현대미술품 컬렉터다. 런던정치경제대학교,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고, 마케팅과 경제학에 관한 도서를 여러 권 집필했다. 현재 런던과 토론토를 오가며 살고 있다. 저자는 미술품 거래야 말로 세계에서 가장 불투명하고 원칙과는 거리가 먼 상거래라고 말한다. 미술품을 직접 구입하면서 작품을 둘러싼 경제현상과 욕망의 근원에 호기심이 생긴 도널드 톰슨은 1년간 미술품 딜러와 화랑, 경매회사 스페셜리스트, 미술계 인사들, 그리고 부자 컬렉터들을 직접 인터뷰했다. 그 자료를 바탕으로 집필한 『은밀한 갤러리』는 현대미술과 딜러 그리고 경매회사 사이를 연결하는 경제학 원리는 무엇인지, 시장을 뜨겁게 달구는 인간 욕망의 기저를 경제학자의 눈으로 냉철하게 추적한다. 또 데미안 허스트, 제프 쿤스, 트레이시 에민 등 현대미술작가의 작품이 유명 브랜드와 마케팅을 만나 어떻게 가격이 부풀려지고 인기를 얻는지 그 메커니즘을 낱낱이 밝힌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전지연 도서 MD

학습/참고서 담당이나 참고서 리뷰를 올리지는 않는다. 드라마, 영화, 음악 등 비교적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좋아하며, 리뷰를 올리는 도서의 분야도 예술로 한정되어 있다. 싫어하는 것은 본인을 떡실신하게 만드는 초중고 교육과정 개정과 와인!

은밀한 갤러리

<도널드 톰슨> 저/<김민주>,<송희령> 공역18,000원(10% + 5%)

경제학자이자 미술품 컬렉터가 밝히는 현대미술의 은밀한 세계 경제학자이자 현대미술컬렉터인 저자가 데미언 허스트, 제프 쿤스, 앤디 워홀 같은 현대미술작가와 미술작품 딜러, 경매회사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경제학 원리는 무엇이며 어떻게 천문학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1년여에 걸친 탐방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욕망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하나의 자유로운 고전 읽기 산책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사람, 김하나의 독서 에세이. 세계문학 다섯 작품을 소개하며 지금 이 시대에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무엇인지, 고전 읽기가 전하는 의미 있는 즐거움을 책에 담았다. 시대를 뛰어넘어 읽히는 오래된 책, 고전문학이라는 거대한 도시를 자유롭게 산책하는 작가의 발걸음을 따라가 보자.

음악이 이야기로 남게 되는 순간

음악 전문 출판사 프란츠만이 펴낼 수 있는 소설 앤솔러지. 한국문학 대표하는 다섯 작가가 저마다 음악을 통해 마주한 결정적 순간을 이야기로 풀어냈다. 음악을 만나 더욱 깊어진 삶의 테두리가 아름답게 그려진다. 긴 장마 기간 중 나만의 주제가를 틀어놓고 읽는다면, 분명 위로가 될 책.

AI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인공지능 시대를 예견한 『인간은 필요 없다』의 저자 제리 카플란 교수의 신간. 인공지능의 역사부터 생성형 AI의 작동 방식과 미래 전망 을 폭넓게 다룬다. 빠르게 진화하는 생성형 AI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전문가의 시선으로 만나보자.

모든 병은 몸속 독소에서 시작된다!

질병 없는 몸을 위한 닥터 라이블리의 체내 독소 배출 솔루션.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독소 배출의 경로를 설명하며, 효과적인 독소 배출을 위한 생활 지침을 알려준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스무디 레시피 역시 건강 자산을 오래도록 지켜나갈 수 있는 디톡스 시스템에 큰 도움을 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