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얼음 과일이 열리는 으름덩굴

으름덩굴은 머루나 다래와 같이 산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낙엽이 지는 덩굴나무로 중남부의 산에서 자라는데 산자락이나 계곡, 길가 등 어디서나 잘 자라며 덩굴지는 줄기로 다른 나무를 감고 오른다.

얼음 과일이 열리는 으름덩굴

으름덩굴과|Akebia quinata

으름덩굴은 머루나 다래와 같이 산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이다. 낙엽이 지는 덩굴나무로 중남부의 산에서 자라는데 산자락이나 계곡, 길가 등 어디서나 잘 자라며 덩굴지는 줄기로 다른 나무를 감고 오른다. 줄기에 달리는 잎은 5장의 작은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붙는 손꼴겹잎이다. 작은잎은 6~8장이 모여 달리는데 끝이 둥그스름한 것이 다른 나뭇잎과 생김새가 달라서 눈에 잘 띈다. 소시지 모양의 열매인 으름은 가을에 익으면 배가 갈라지면서 속에 있는 열매살이 드러나는데, 열매살의 모양은 껍질을 벗긴 바나나 모양과 비슷하고 맛도 비슷하다. 다만 열매살 속에는 씨가 많이 들어 있어서 먹기에 조금 불편하다. 하얀 열매살은 입에 넣으면 차가운 느낌이 들어서 아이들이 ‘얼음 과일’이라고 하던 것이 변해서 ‘으름’이 되었다는 글을 보았는데 재미있는 풀이이다.



암꽃
3개의 꽃받침조각 가운데에 3~9개의 암술이 있다. 암꽃의 지름은 2.5~3cm이다.
수꽃
꽃잎처럼 생긴 3개의 꽃받침조각은 활짝 젖혀지고 가운데에 6개의 수술이 동그랗게 모여 있다. 수꽃의 지름은 1~1.6cm이다.

어린 열매 가로 단면
두꺼운 껍질 속에 열매살과 아직 여물지 않은 하얀 씨가 가득 들어 있다.
어린 열매 세로 단면
씨는 열매살 가장자리에 촘촘히 박혀 있다.


까만 씨는 길이 5~7mm이고 겉면에 광택이 있다.
잎 모양
보통 5장의 작은잎이 모여 달리는 손꼴겹잎이지만 8장까지 달리는 잎도 있다.
겨울눈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며 광택이 있다.

손꼴겹잎을 가진 나무
좀목형
산에서 자라는 갈잎떨기나무로 작은잎이 3~5장인 손꼴겹잎이다.
미국담쟁이덩굴
북아메리카 원산의 덩굴나무로 담쟁이덩굴과 함께 관상수로 심는다. 작은잎이 5장인 손꼴겹잎이다.
멀꿀
남쪽 섬에서 자라는 늘푸른덩굴나무로 작은잎이 5~7장인 손꼴겹잎이다.
칠엽수
일본 원산의 갈잎큰키나무로 작은잎이 5~9개인 손꼴겹잎인데 작은잎이 보통 7장이라서 칠엽수라고 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나무 해설 도감

<윤주복> 저43,200원(10% + 5%)

새콤달콤한 열매가 쓸모 있는 산사나무, 잎을 포개고 잠을 자는 자귀나무, 밥티 모양의 꽃이 달리는 박태기 나무. 이 모든 나무의 생장과정을 하나하나 사진으로 담은 멋진 도감입니다. 꽃 단면도에 어린 열매까지 다 볼 수 있는 친절한 도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인류의 미래를 건 한 판 승부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 열두 살 체스 대회에서 만났던 집단주의자 니콜과 개인주의자 모니카. 이 두 여성이 국제 정치 무대에서 전 세계를 체스보드 삼아 인류의 미래를 두고 대결을 펼쳐낸다. 실제 세계사를 토대로 치열한 두뇌 싸움을 작가만의 스타일대로 풀어냈다.

냐무냐무 기다린 『이파라파냐무냐무』 그 후

마시멜롱들의 배웅을 받으며 마을을 떠난 털숭숭이가 도착한 미지의 섬 츠츠츠츠. 그곳에서 만난 진분홍의 괴이한 생명체는 과연 누구일까요? 반전 매력이 숨어있는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으로 더욱 더 재밌어진 이야기! 털숭숭이와 마시멜롱들과 함께 또 한 번의 신나는 모험을 떠나 보자!

우리가 되찾아야 할 가치, 경외심

윌리엄 제임스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을 잇는 경이로움에 관한 역작. 매사에 지치고 무덤덤해진 현대인에게 경외심을 권한다. 예술, 대자연, 종교, 정치 등 성스러움을 느낄 계기는 많다. 경외심을 되찾는 순간, 세상이 아름답게 보인다. 우리의 삶도 멋지게 바뀐다.

궁궐은 재미있다!

이야기를 품은 보물 창고, 조선의 궁궐. 구석구석 걸으며 보고, 느끼고, 발견하고, 상상하며 우리 궁궐을 재미있게 탐험해 보자! 경복궁편에 이어 창덕궁 창경국의 25개 장소를 탐험하고, 각 장소마다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즐거운 어린이 궁궐 탐험 안내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