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케치 기법 1 - 해칭, 문지르기 기법

해칭 기법을 이용해 사과를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스케치에서 해칭 기법은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므로 충분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합니다. 이 보기에 나오는 사과를 열 개 이상 그려 보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 해칭의 느낌이 살아나는지 주의 깊게 살핍니다.

스케치 기법 1 - 해칭, 문지르기 기법


<해칭 기법>

해칭 기법을 이용해 사과를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스케치에서 해칭 기법은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므로 충분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합니다. 이 보기에 나오는 사과를 열 개 이상 그려 보기 바랍니다.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 해칭의 느낌이 살아나는지 주의 깊게 살핍니다.

1. 전체 윤곽을 잡은 다음 연필을 눕혀 부드러운 선으로 사과의 가장자리를 따라 입체선묘의 느낌으로 해칭을 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은 흔히 이 과정을 ‘바닥을 한번 깔아 준다’라고 말합니다.

2. 선이 뭉개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광선의 방향에 따라 조금씩 어두워지도록 해칭을 해 나갑니다. 어색한 느낌이 들 때에는 지우개의 넓은 면으로 살짝 눌러서 톤을 약하게 만든 다음 다시 그 위에 해칭을 합니다.

3. 선이 더해질수록 연필선을 강하게 사용해야 선이 묻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강한 스트로크가 계속되면 사과가 숯으로 변해 버릴 수 있으니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의 그라데이션에 신경을 기울여야 합니다.

완성에 너무 집착하면 그림은 점점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80퍼센트 정도 완성되었다고 생각하면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지르기 기법>

이번에는 해칭이 아닌 문지르기 기법을 사용해 네 개의 매실이 담긴 접시를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문지르기란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을 없애고 순수한 명암만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자칫 선들이 뭉쳐지기 때문에 켄트지나 모조지보다 약간 엠보싱이 들어 있는 화지가 좋습니다.

보기에서 사용한 종이는 드로잉 전용지 중 하나인 캔슨지입니다.

1. 먼저 접시의 윤곽을 그린 다음, 매실을 차례로 접시에 담는 느낌으로 스케치합니다. 매실은 모두 똑같은 형태와 크기지만 골의 방향을 서로 다르게 배치해서 변화를 줍니다.

2. 불필요한 선을 지우면서 깔끔하게 윤곽선을 마무리합니다. 연필을 가볍게 잡고 어두운 면부터 밝은 면으로 명암을 입혀 줍니다.

선의 방향은 중요하지 않으니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표현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서는 밝은 접시와 대조를 이루기 위해 실제보다 매실을 좀 더 진한 톤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