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의 거짓말』 두 번째 이야기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정이현의 두 번째 소설집 <오늘의 거짓말>입니다. 정이현의 소설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일상과 체제에 지극히 순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정상인보다 진실을 말하고, 정상인보다 진실되게 말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울증에서 회복된 후에 사람들의 거짓말은 다시 늘어난답니다. 사회에 온전하게 적응하기 위해 사람들은 다시 거짓말을 한답니다.

그래서 ‘거짓말은 인간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문화유산’이라고들 합니다. 그렇다면 거짓말은 이제 완전히 자유로운 걸까요? 그냥 우리가 마음대로 선택해도 될 삶의 방편일까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거짓말’은 선악을 뛰어넘는 선택과 분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정이현의 두 번째 소설집 『오늘의 거짓말』입니다. 정이현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일상과 체제에 지극히 순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리고 체제 속에 안정하기 위해 진실을 외면해 버리거나 ‘거짓말’을 하기도 하는데요.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 걸까요?

2002년 『낭만적 사랑과 사회』로 등단한 정이현은 그동안 한 권의 소설집과 장편소설 한 권을 내면서 ‘정이현식 소설의 어법’을 마음껏 보여주고 있는데요. 작가는 자신의 ‘어법’, 자신의 ‘스타일’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데뷔작으로 주목을 받자마자 장편소설 『달콤한 나의 도시』로 일약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정이현에게 ‘운이 좋다’는 말은 시기나 질투만이 아닌 사실이라 볼 수 있을텐데요. 작가는 그런 세평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도시의 일상, ‘지금, 여기’에서 길어올린 소재를 다루고 있는 작가 정이현에게는 그런 그만의 색깔이 계속되기를 기대하는 독자들이 많은데요. 앞으로의 작품에 대한 작가의 계획은 어떨까요?

그는 이렇게 ‘여기, 바로 지금’을 이야기하지만, 인간 본연의 고독과 나약함을 꿰뚫고 있다는 점에서 작가로서 그의 진정한 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