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의 반성은 끝나지 않았다

반성한다는 것은 상처에게 길을 묻는 것이다. 상처는 눈물이 되기도 하고 길이 되기도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진실 앞에서 눈을 감을 때마다 등짝을 후려치는 꽃다발이 되기도 한다. 반성과 반성 사이에서도 꽃은 피어난다.


내가 대학을 다니던 시절은 군부독재 시절이었다.

독재 타도를 외치며, 짱돌을 손에 들고 시위 대열의 선봉에 선 적이 있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도덕적 경쟁심 때문이었는지도 모른다. 독재 정권에 대한 저항 의지로 학생들이 연대해서 시험 거부 투쟁을 벌인 적도 있었다.

나는 벚꽃나무 아래 앉아 한참을 망설였다. 시험 거부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시위를 유도하려고 총학생회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한 일이었다. 시험까지 거부할 명분은 없다고 생각했다. 시험을 보지 않는다면 장학금을 받을 수 없었다.

엄마의 가난한 얼굴을 생각하며, 3년 내내 단 한 번도 놓치지 않았던 장학금을 받을 수 없었다. 부끄러운 일이지만, 독재정권보다 장학금이 더 아팠다.

가난하다는 것과 명분 없음을 핑계 삼아 나는 시험장으로 갔다. 낡은 군화를 신고 폐차장에서 막일을 하는 아버지를 생각했다.

열 명도 채 오지 않은 학생들 틈에 앉아 나는 쪽팔리게 시험을 봤다. 남학생은 나 하나뿐이었다. 시험 보는 내내 얼굴이 홧홧거렸다.

장학금을 놓치지 않았다. 내 실력으로는 꺾을 수 없는 친구도 꺾어버리고 일등을 했다. 친구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나를 대해주었다. 친구들 앞에서 얼굴을 들 수 없었다. 남몰래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나는 비겁했다. 피리를 불어야만 대가리를 쳐들고 심연 속을 기어 나오는 뱀처럼 나는 비겁했다.

비겁했던 그날의 기억은,
쪽팔렸던 그날의 기억은,
아직도 내 가슴에 쨍쨍하게 살아 있다.
독사의 이빨처럼 아프게, 아프게 살아 있다.
나의 반성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반성한다는 것은 상처에게 길을 묻는 것이다.
상처는 눈물이 되기도 하고 길이 되기도 한다.
진실 앞에서 눈을 감을 때마다
등짝을 후려치는 꽃다발이 되기도 한다.

반성과 반성 사이에서도 꽃은 피어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반성문

<이철환> 저8,550원(10% + 5%)

『연탄길』의 작가 이철환의 신작 산문집 『반성문』. ‘반성문’‘달팽이’ 등 짧지만 감동적인 이야기 서른다섯 편이 수록되어 있다. 그가 반성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은 폭이 넓다. 나무와 꽃, 풀, 곤충 같은 자연에서부터 가족과 이웃 사람들, 제자, 아쉬웠던 과거, 심지어는 깡다구 없음에 대한 반성까지…. 대한민국..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