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경식의 『디아스포라 기행』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재일조선인 2세 서경식이 쓴 ‘디아스포라 기행’인데요, 디아스포라는 원래 이산을 뜻하는 그리스어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일본 군국주의 밑에서 많은 조선인들은 모국을 떠나 일본과 간도, 사할린으로 흩어졌습니다.

일자리도 없고 외화도 없던 시절 한국의 젊은이들은 탄광과 병원을 찾아 독일로 갔습니다.

부모와 조국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어린 아이들은 새로운 부모와 조국을 찾아 태평양을 건넜습니다.

북한을 탈출한 주민들은 연변과 베트남을 거쳐 남한에 새터를 만들었습니다.

세상 참 좋아졌다고 하는데 삶의 터전을 떠나는 디아스포라의 행렬은 그칠 줄을 모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재일조선인 2세 서경식이 쓴 ‘디아스포라 기행’인데요, 디아스포라는 원래 이산을 뜻하는 그리스어입니다.

대문자로 디아스포라를 쓰면 팔레스타인 땅을 떠난 유대인을 지칭하지만 소문자로 쓰면 자기 땅을 떠나게 된 모든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삶의 터전을 떠난 디아스포라가 겪어야하는 고통은 무엇일까요.

INT) 서경식

낭독) 서경식

서경식을 이야기하면서 그의 형 서승과 서준식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두 사람은 모두 한국 유학 중에 간첩단 사건에 연루 돼 갖은 고문과 20년 가까운 옥고를 치렀는데요, 디아스포라의 아픔을 안고 살던 두 형이 다시 분단의 현장에서 말 못할 고통을 겪었을 때 동생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였을까요.

낭독) 신윤주

INT) 서경식

서경식이 우리사회에 던진 또 하나의 화두는 프리모 레비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유태인 작가를 소개한 것입니다.

그는 ‘프리모 레비로의 여행’이란 책으로 마르코폴로 상을 받았는데요, 디아스포라 기행 속의 서경식은 마치 프리모 레비와 마르코 폴로를 합쳐놓은 사람 같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