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강의를 활자로 옮기는 책

『엔도 슈사쿠의 문학강의』 , 『재판으로 본 세계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신의 문학관을 피력하는 대목들, 그리고 앙드레 지드를 비롯한 유럽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2018. 10. 29)

ㅃㅏㄹㅊㅐㄱ_ㅇㅖㅅㅡ24.jpg

 

 

 

 

엔도 슈사쿠의 문학 강의
엔도 슈사쿠 저/송태욱 역 | 포이에마

엔도 슈사쿠의 작품 중에서 『침묵』 , 『깊은 강』 과 같은 작품을 개인적으로 인상 깊게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이 두 권의 소설은 1995년에 엔도 슈사쿠가 세상을 떠났을 때, 유언에 따라서 그의 관에 함께 넣은 두 권의 책이기도 하죠. 이 책의 첫 번재 문장은 "저는 대설가가 아니라 소설가라서 작은 이야기 밖에 할 수 없습니다." 입니다. 무척이나 인상깊은 문장인데요. 이 책은 20여 년간의 그의 아홉차례 강연을 모은 책입니다. 자신이 쓴 소설들이 어떻게 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 자신의 문학관을 피력하는 대목들, 그리고 앙드레 지드를 비롯한 유럽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강의를 활자로 옮긴 책이라서 생생하고 쉽게 다가오는 책입니다. 강의 도중에 작가는 종종 농담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농담을 해서 청중들이 웃게되면 그때 웃었다 라는 것까지 책에 담겨 있어서 현장감이 느껴지는 그런 독서가 될 것 같습니다.

 

 

재판으로 본 세계사
박형남 저 | 휴머니스트

이 책의 저자는 30년 넘게 재직하고 있는 판사 박형남 씨 입니다. 저자가 쓴 이 책에는 모두 15개의 재판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가장 멀리로는 기원전 399년 아테네에서 이었던 소크라테스 재판부터, 가장 최근으로는 1966년에 미란다 재판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각 챕터의 제목은 의문형으로 되어 있는데 그 제목은 재판의 핵심 논점을 압축해서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에게 그 문제를 함께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 재판의 챕터 제목은 "소크라ㅔ스는 신을 섬기지 않고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는가?"라는 식이죠. 그리고 각 재판은 언제 어디서 열렸고 사건의 쟁점과 결론, 그에따른 사회적 파장까지 도입부에서 간결히 한 페이지로 정리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15개의 역사적으로 중요한 재판 이야기가 담겨 있어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cats.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ebook
엔도 슈사쿠의 문학 강의

<엔도 슈사쿠> 저/<송태욱> 역8,010원(10% + 5%)

엔도 슈사쿠가 쓰고 읽고 들려주는 구원의 소설, 소설의 구원 “그들에게 목소리를 주고 싶었다” 엔도 슈사쿠, 『침묵』 “모리아크는 테레즈를 구원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었다” 프랑수아 모리아크, 『테레즈 데스케루』 “신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은, 성인을 제외하면 죄인이다” 그레이엄 그린, 『사건의 핵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