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미국, 일본, 한국, 독일, 중국은 살아남는다

직장인 공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직장인의 일상은 안 그래도 팍팍하다. 그런데, 공부라니….. 하지만, 쉬어도 쉰 것 같지 않은 저녁과 주말이 계속 될 땐, 잘못 쉬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플러그를 꽂지 않고 그냥 놔둔다고 핸드폰이 충전되지 않듯이 말이다. 공부가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그게 재충전이고 제대로 된 휴식이다.

엠-경-1.jpg

 

 

미국, 일본, 한국, 독일, 중국은 살아남는다


지난 3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은 이세돌 아니 인간을 응원했던 우리 모두에게 너무나 큰 충격을 남겼다. “인공지능이 발전해봤자 하면 얼마나 하겠어. 아직 멀었지” 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깊은 충격과 위기감을 안긴 것이다. 또한 그동안 재미있게 봤던 SF 영화 속 미래의 모습이 그저 상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곧 닥쳐올 현실이 될 거란 생각은 인간 vs 기계, 일자리의 소멸 등 각종 위기론으로 이어지며 미래에 대한 공포심을 더해갔다. 이 때문인지 다소 생소한 ‘제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가 각종 미디어를 통해 심심찮게 들려오고, 관련 서적들의 출간이 줄을 있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변화가 피부로 와 닿거나,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인식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도대체 앞으로 우리 생활이 어떻게 바뀐다는 것인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것인지 속 시원하게 짚어줄,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책을 추천하고자 한다.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는 오바마 대선 캠프 IT 전략 총책임자이자 힐러리 국무장관의 혁신 담당 수석 자문관을 맡은, 미국 민주당의 싱크탱크 알렉 로스가 공개하는 세계 산업의 미래와 사회ㆍ경제 대전망을 담은 책이다. 로봇공학, 첨단 생명과학, 돈의 코드화, 사이버 보안, 빅 데이터가 뒤흔들 미래 시장의 지리학. 그리고 아시아에서 아프리카까지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산업의 대 지각변동. 향후 20년간 벌어질 사회ㆍ경제적 충격과 변화를 남김없이 담아내며, 국가와 지도자, 기업, 그리고 우리 개개인이 어떻게 대응하고 준비해야 할 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책이 여타의 전망서와 다른 점은 다소 막연했던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미래 사회를 세세히 실감나게 보여준다는 데 있다. 이는 변화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미래를 이론적으로 전망하는데 그친 것이 아니라, 혁신자문관으로서 세계 41개국을 1,435일간 돌아보며 직접 보고 느낀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바탕으로 한 덕분이라고 한다. 때문에 미국과 유럽 중심의 시야에 매몰되지 않고,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 대해 거시적인 관점과 통찰력으로 촘촘하고 세밀하게   풀어나간다는 장점도 갖추었다. 특히 한국어판 서문을 보면 한국의 경제ㆍ사회ㆍ과학적 상황에 대해 그가 얼마나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그는 아찔한 속도로 진행되는 변화의 소용돌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국가로 미국ㆍ일본ㆍ한국ㆍ독일ㆍ중국 5개국을 꼽으며, 한국이 가진 강점을 살려 도전할 만한 유망 산업도 추천하고 있다. 그는 또한 단순히 전문가로서가 아니라 부모의 관점에서도 미래를 논하고 있다. 세 아이의 부모로서 내 아이들이 미래의 경쟁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도 담아낸 것이다.

 

변화는 외면한다고, 부정한다고 피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무서우리만치 빠른 속도로 다가오고 있는 변화의 순간을 넋 놓고 맞이할 것인지, 철저히 대비하고 기회로 이용할 거인지는 온전히 우리 몫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는 다소 어렵게, 혹은 아직 먼 이야기로 느껴지더라도 바로 지금 당장 이 책을 꼭 읽어야만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


 

 

img_book_bot.jpg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알렉 로스 저/안기순 역 | 사회평론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는 〈포린 폴리시〉 선정 글로벌 사상가 100인, 〈허핑턴 포스트〉 정치 부문 게임체인저 10인에 선정된 미국의 가장 유망한 차세대 리더이자 혁신 전문가인 저자가 겪은 생생한 산업 현장과 미래 전망을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현주(도서MD)

노골적인 눈물주의보 혹은 달달한 로맨스보다, 명료하고 속시원한 책을 좋아하는 단호박 같은 사람. 하지만 사실 <시튼의 동물 이야기>를 보며 눈물을 쏟는 폭풍 감성을 숨기고 있다.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알렉 로스> 저/<안기순> 역16,200원(10% + 5%)

미국 민주당의 싱크탱크, 〈포린 폴리시〉 글로벌 사상가 100인에 선정된 알렉 로스가 공개하는 미국의 미래 산업 전략!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는 〈포린 폴리시〉 선정 글로벌 사상가 100인, 〈허핑턴 포스트〉 정치 부문 게임체인저 10인에 선정된 미국의 가장 유망한 차세대 리더이자 혁신 전문가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