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언론 자유 탄압은 영국 정권도 마찬가지?

<빌리 엘리어트>, 드라마<셜록> 제작진의 유쾌한 감동실화 <필로미나의 기적> 4월 17일 개봉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는 4월 17일 개봉을 확정한 유쾌한 감동실화 <필로미나의 기적>의 실존인물이자 영화의 원작자이기도 한 마틴 식스미스가 실제로 토니 블레어 정권에 의해 강제 해고 당한 사례가 2002년 국내 기사에도 실린 바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필로미나의 기적>은 50년 전 잃어버린 아들을 찾는 초긍정 꽃할매와 특종을 쫓는 전직 BBC 기자의 웃음과 감동여행을 담은 실화 영화. <필로미나의 기적>의 원작인 ‘잃어버린 아이’의 저자이자 영화 속 주인공의 실제 모델이 된 ‘마틴 식스미스’가 영국 정부 공보실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마거릿 공주’ 타계를 놓고 홍보에 좋지 않은 문건을 제시한 이유로 강제 해고 당한 사실이 밝혀졌다.

 

03.jpg

 

영화 초반부에도 등장하는 이 장면은 국내 현실과 맞닿아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영화 속에서 까칠하고 특종을 놓치지 않지만 비리에 분노하는 마틴 식스미스의 캐릭터는 실제인물과 100% 싱크로율을 자랑한다. 이러한 내용은 지난 2002년 2월 26일 연합뉴스의 “블레어 정권, 집권 후 첫 ‘관료반란’으로 곤경”이라는 헤드라인으로 국내에도 소개된 바 있다.

 

마틴 식스미스는 영국 내를 떠들썩하게 했던 해고 사건 이후 2009년 필로미나 리를 만나 ‘잃어버린 아이’ 집필에 나서게 된다. 그는 “아이를 잃을 수 밖에 없었던 한 여성의 삶을 떠나 아일랜드 1만여 명의 여성, 나아가 전세계에 억울하게 아이를 잃은 여성들을 대변하는 시발점이 되고 싶었다.”고 기자 출신다운 집필의도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마틴 식스미스는 ‘잃어버린 아이’ 집필 이후 러시아 역사서를 내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영국 최고의 엘리트 스텝을 밟아왔던 그가 정부에 의해 강제로 겪은 좌절 후 재기에 이르기까지도 <필로미나의 기적> 스토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02.jpg

 

한편 <필로미나의 기적>은 세기의 명배우 주디 덴치와 이번 영화를 통해 천재적 각본가로 데뷔한 스티브 쿠건이 열연을 펼쳤다. 또한 베스트셀러 원작에 전세계를 놀라게 만든 실화 소재는 많은 관객들에게 큰 울림을 주고 있다. 더불어 국내에서도 불거지고 있는 해외입양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며 아일랜드를 넘어 우리나라에도 시사점을 제공할 예정이다. 소지섭, 김영애를 비롯한 아역배우 김소현, 서신애, 작가 김훈까지 전세대를 아우른 추천으로 기대감이 높아져 가고 있는 <필로미나의 기적>은 오는 4월 17일, 개봉한다.

 

[추천 기사]

-하지현 교수, 완벽한 부모야말로 최고의 재앙

-김선재 시인, 위로하고 싶어서 시작한 이야기

-엄기호,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듣는 감수성

-은희경, 자기라는 존재를 느낄 때 행복하다

-이은화, 언제까지 영국박물관, 루브르만 갈 것인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