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3 배리어프리영화제, 11월 28일 개막

마음의 벽을 허물고 모두 함께 즐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어울리는 영화 축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장애에 상관 없이 모든 사람이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드는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가 오는 11월 28일(목)부터 12월 1일(일)까지 4일간 특별한 영화축제 ‘2013 배리어프리영화제’를 개최한다. 2013 배리어프리영화제는 마음의 벽을 허물고 가슴으로 보는 배리어프리영화가 더 많이 제작되고 상영되는 진정한 문화복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첫 발걸음이 될 것이다.

1-1108.jpg

 

배리어프리(barrier-free)는 고령자, 장애인 모두가 함께 하는 삶을 위해 사회가 가지는 제도적, 심리적 벽을 허물자는 취지의 전 세계적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의 한 줄기로서 배리어프리영화는 청각장애인을 위해 한국어자막을 넣고 시각장애인을 위해 화면해설을 넣어 장애인, 비장애인 관계없이 모두가 관람이 가능한 영화를 의미한다.


2012년 설립한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장애인에게는 영화라는 문화를 향유하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비장애인을 대상으로는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허물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왔다. 2013년 11월 28일에는 장애인은 물론, 누구나 영화인들과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첫 영화제를 개최해 또 한 걸음을 내딛는다.


11월 28일(목) 오후 7시 개막식에 이어 진행되는 개막공연에서는 빛이 들어오지 않는 공간,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소리만으로 느끼는 공연과,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멤버로 활약하는 전영세 트리오의 전영세, 밴드 하수상의 이기현, 김선미의 라이브 공연, 후천적인 시각장애를 넘어 이탈리아 최고의 음향감독으로 꿈을 이룬 미르코 멘카치의 감동 실화를 다룬 영화 <천국의 속삭임>을 배리어프리버전으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영화제 기간 중에 이탈리아 정신장애인들의 협동조합 실화를 바탕으로 한 <위 캔 두 댓!>이라는 보석 같은 작품도 역시 배리어프리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 작품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정서와 능력에 대한 우리들의 편견을 돌아보게 하고 진정한 홀로서기의 의미를 곱씹게 하는 작품으로, 국내 배우들과 장애인,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한 일반인 목소리 오디션의 주인공들이 <위 캔 두 댓!> 목소리 연기에 도전해 그 의미를 더했다.


12월 1일(일) 폐막작으로는 한강 폭탄테러의 생생한 충격이 독점 생중계로 전해지는 <더 테러 라이브>가 선정되어 최신작을 함께 즐기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추천 기사]

-고종석 “목적어와 서술어는 되도록 가까운 게 좋다”
-홍대 앞 최대 규모 콘서트 라이브홀 ‘예스24 무브홀’ 개관
-나눔과 베품을 배워야 하는 아이에게, 『돌멩이국』
-게임중독법 반대 서명 15만 명 돌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