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프롤로그 : X세대와 스포츠

스포츠 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X세대 스포츠 스타를 찾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기 개성과 단체의식을 함께 공존시키는 X세대 스포츠 스타들은 야구, 축구, 농구, 배구, 씨름,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겼으며, IMF 한파로 국민들이 정신적으로 힘들어할 때 자기 분야에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며 국민들에게 힐링을 선사하기도 했다.

1994년 당시 ‘종합병원’ 드라마를 통해 중성적인 이미지로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던 신은경과 청춘 드라마 ‘내일은 사랑’을 통해 떠오르는 청춘 아이콘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이병헌이 함께 출연한 화장품 광고에서 ‘X세대’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고, 일반적으로 1968년에서 1977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들을 칭하는 ‘X세대’는 자신의 개성을 중시하고 자신감과 자유분방함이 함께 내재되어 있는 신세대를 일컫는 상징적인 용어가 되었다. 서태지와 아이들, 신승훈, 김건모, 듀스, 룰라, 장동건, 이병헌, 손지창, 김민종, 심은하, 고소영, 신은경, 정우성, 이정재 등 이전의 스타들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훤칠한 외모 또는 뚜렷한 개성을 지닌 스타들이 1990년대 초반 대거 등장하면서 국내 대중문화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스포츠 분야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X세대 스타들이 전 방위적으로 등장하면서 대한민국 스포츠 컨텐츠는 새로운 풍요의 새대에 접어든다. 1980년대 대한민국 최초의 프로 스포츠인 프로야구의 탄생, 그리고 민속 씨름의 부활, 프로야구에 이어 프로축구의 출범, 대표적인 동계 스포츠인 농구와 배구가 새롭게 정착하면서 국내 스포츠의 패러다임이 확대된다. 또한 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고의 이벤트인 1988년 서울 올림픽을 통해 대한민국 스포츠는 세계 무대의 변방에서 중심으로 이동하는 전기를 마련한다. 스포츠 르네상스의 발판을 마련한 1980년대에 유년 또는 청소년기를 거친 X세대들은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스포츠 무대에서 다양한 종목에 걸쳐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하고 그들이 보여준 신선한 돌풍은 1990년대 대한민국 스포츠의 화려한 전성기를 열게 되는 기반이 된다.


1980년대 유년기, 1990년대 청년기, 성년기 등을 거치면서 X세대는 대한민국이 가장 풍요로워지기 시작한 시대와 급속한 몰락을 겪은 시대를 함께 경험했다. 풍요의 시대에 자신의 개성을 중시하는 경향을 지니면서도 선배 세대들이 중요시하는 단체의식에 대한 덕목의 가치도 함께 중시하는 경향을 지녔다는 점이 X세대를 다른 세대들과 가장 차별화시킬 수 있는 특성이다.


자기 개성과 단체의식을 함께 공존시키는 X세대 스포츠 스타들은 야구, 축구, 농구, 배구, 씨름,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겼으며, IMF 한파로 국민들이 정신적으로 힘들어할 때 자기 분야에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며 국민들에게 힐링을 선사하기도 했다. X세대 스포츠 스타들의 당당함은 훗날 박태환, 김연아 등 대한민국 스포츠 역사를 새로 장식한 후배들이 탄생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대한민국 스포츠 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X세대 스포츠 스타들을 조명함으로써 당시의 추억을 많은 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가져보고자 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양형진

모든 것이 풍요롭게만 느껴졌던 1990년대의 진한 향수가 느껴지는 흔적을 탐사하는 X세대 블로거. 스포츠와 영화를 보고 듣고 쓰는 것을 즐긴다. 늘 끄집어내도 변치 않는(不老) 추억들에 대한 글들을 함께 나누고 싶은 소박한 바램을 지니고 있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