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모래가 흐르는 강> 돌이켜 놓고 보면 일생일대 후회할 일

저작권 공유로 강과 생명에 대한 관심 촉구! 사람들이 아직 강에 남아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녹조 피해와 수질악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입찰 담합과 비자금 조성 등 4대강 사업의 어두운 면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최초로 4대강 사업을 전면으로 다루며 극장에서 개봉했던 다큐멘터리 <모래가 흐르는 강>이 저작권 공유를 통해 강과 생명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sandriver_still05_.jpg


8월 18일, 4대강 사업이 사실상 대운하 사업임을 확인할 수 있는 국토부 내부문건이 공개되어 파문이 인 가운데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입찰 담합과 비자금 조성, 그리고 사업 구간에서의 녹조 피해와 수질 악화가 심화되며 4대강 사업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사업 추진 당시 수자원학회장을 역임했던 지홍기 영남대학교 대외협력 부총장이 “그 당시로 봐서는 4대강 사업은 운하를 완전히 포기하고 하천 정비사업으로 돌린 것으로 알았다... 돌이켜놓고 보면 일생일대 후회할 일이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했을 때 브레이크를 걸었어야 했는데"라는 후회의 소감을 전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파헤쳐진 강변과 금강, 영산강, 낙동강의 녹조를 보며 많은 이들이 절망을 느끼고 있는 가운데 다큐멘터리 <모래가 흐르는 강>이 작품의 저작권 공유를 통해 희망의 메시지와 강과 생명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 늦기 전에 강을 살려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보다 많은 이들과 공유하기 위해 제작진과 배급사가 부가판권 이익을 포기하고 작품을 공개한 것. 실제로 <모래가 흐르는 강>은 지난 8월 17일부터  예스24인디플러그, 네이버, 티빙 등의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사이트와 KT Olleh TV, SK BTV, LG 유플러스, 홈초이스와 같은 IPTV 등에서 무료 서비스가 오픈됐다. 이를 통해 저작권의 제한이나 경제적인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나 상영이 가능해 더 많은 이들과 만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게 된 것. 이처럼 작품의 부가판권 이익을 포기하고 저작권 공유를 통해 보다 많은 이들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려는 시도는 제주 해군기지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Jam Docu 강정>의 사례가 있었다.


sandriver_still16_.jpg


<모래가 흐르는 강>을 연출한 지율 스님은 현재도 강 곁에서 터를 잡고 지키며 “만일 지금과 같은 선택을 계속 한다면 .. 마침내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래강 내성천은 우리 곁에서 영영 사라져 버릴 것이다. 영주댐은 2014년 12월 완공 예정으로 아직 공사가 진행 중인 4대강 현장이다라며, 변해가는 강을 바라보며 하루하루가 가버리는 일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지 초미지급의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이 아직 강에 남아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 얼마 남지 않은 선택의 시간들이 다 가버리기 전에 강을 보듬으려는 정부의 정책에 사람들의 관심과 노력이 보태어 져서 강이 편안해지면 정말 좋겠다”와 같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등단 40주년 맞은 도종환 시인의 역작

『접시꽃 당신』 등의 작품으로 한국 서정시의 거장이라 불리는 도종환 시인의 신작. 가장 밝고 환한 시간 정오에서 멀어진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위로와 힘이 되는 시들을 골라 실었다. 우리 안의 가장 어두운 모습을 들여다보게 하는 묵직한 울림을 지닌 시.

무라카미 하루키의 클래식 레코드 라이프

하루키의 클래식 컬렉션 두 번째 이야기. 1권보다 다채로운 곡과 레코드를 소개하며 고유한 음악적 감각과 취향을 책에 담았다. 제멋대로인 호불호가 있기에 음악에서 저마다의 가치를 찾아낼 수 있다는 그의 말처럼, 자신만의 취향을 만드는 데 길잡이가 되어줄 하루키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나보자.

재미를 잊으면 모든 걸 잃는다

삶은 완결이 아니라 과정이다. 과정을 충만하게 채우기 위해서는 즐거움이 필요하다. 30년 넘게 3만 명을 상담해온 이서원 박사는 재미를 잊어버려 삶이 공허해지는 사람을 많이 봐왔다. 이 책은 즐겁게 사는 데 도움주는 통찰로 가득하다. 어렵지 않다. 당장, 읽고 활용하자.

당당하게! 단호하게!

스테디셀러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의 저자 샘 혼이 10년 만에 출간한 대화법 신간. 무례하고 부당한 상황을 참기보다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당당하고 단호한 대화법을 제시한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28가지 대화 사례로 모두가 기분 좋은 대화의 기술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