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브랜드 파워는 어디에서 나왔는가?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 마케팅 현장 교과서가 된 현대카드 이야기
‘현대카드’라는 브랜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티브’하다, ‘혁신적’이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의 생각에는 ‘누구보다 원칙적 이고 로직Logic이 강하다’는 것이 더 어울리는 표현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현대카드가 2003년부터 지난 10년에 걸쳐 보여준 너무나도 다양한 브랜드 활동의 밑바탕에 있는 원칙과 로직을 다루어보고자 한다.
“어느 분이 현대카드의 목표가 무엇이냐고 막연히 물으셔서 한참 을 생각하다가…… 제일 큰 회사도 아니고, 돈을 제일 많이 버는 회 사도 아니고, 세상에 이런 카드회사가 하나 정도 있어서 좋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현대카드의 CEO인 정태영 사장이 트위터에서 한 이야기이다.
나는 이 문장을 우리나라에 이런 ‘브랜드’가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미로 해석했다.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에 기업은 있으나 브랜드가 없다는 말로 들렸다. 그리고 이 짧은 문장에는 현대카드라는 브랜드가 바라보는 곳을 엿볼 수 있었다.
기업은 제품을 팔고 브랜드는 생각을 판다. 기업은 고객을 앞세우고 브랜드는 삶의 방식을 제안한다. 기업은 디자인 경영이라고 말하고 브랜드는 브랜드 철학의 표현이라고 말한다. 기업은 기업문화라고 말하고 브랜드는 DNA를 표현한다고 말한다. 기업은 1위를 말하고 브랜드는 역할을 말한다.
이것이 기업과 브랜드의 차이이다.
그런 점에서 현대카드는 분명 ‘브랜드’이다.
매출 1등이 꼭 파워 브랜드가 되지는 않는다. ‘이야기, 단절, 자기혁신이 있는 브랜드’가 파워 브랜드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너무 1등과 최초에 길들여져 왔다. 단순한 1등은 의미 없다. 따라서 매출 1등의 성공비법을 알려는 것보다 어떻게 의미 있는 브랜드가 되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훨씬 더 값진 일이다.
브랜드에 대한 논의는 2000년대 들어서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그에 따라 어떻게 하면 파워 브랜드가 되는지에 대해서 수없이 많은 책들이 그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의 성공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한국적인 상황과 어울리지 않는 것이 많았다. 불행히도 무언가 배우려는 사람들에게는 각주구검刻舟求劍인 격이었다.
외국의 사례가 많다는 것은 우리나라에 이렇다 할 브랜드가 거의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다행히 이제 우리나라에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브랜드들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다.
현대카드는 바로 그런 ‘브랜드’이다.
‘현대카드’라는 브랜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티브’하다, ‘혁신적’이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의 생각에는 ‘누구보다 원칙적이고 로직Logic이 강하다’는 것이 더 어울리는 표현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현대카드가 2003년부터 지난 10년에 걸쳐 보여준 너무나도 다양한 브랜드 활동의 밑바탕에 있는 원칙과 로직을 다루어보고자 한다.
벤치마킹이라는 미명 아래 흔히 잘 나가는 브랜드들의 성공을 보 고 배운다고 하지만 스스로의 무기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사실Fact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뿐, 그 이면에 숨겨진 ‘이유Reason’를 못 보기 때문이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이 책은 현대카드가 당당히 ‘멋진 브랜드’라는 말을 듣게 되는 이유를 찾아보자는 것으로 기획되었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뭐했다, 뭐했다 또 뭐했다의 양질전환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스토리텔링은 왜 그런 것들이 만들어졌는지를 고객들이 이해할 때 만들어진다.
Ⅰ. 시장과 소비자의 관습에 도전하라 Break the rule - Strategy Ⅱ. 일관성은 가장 강력한 힘이다 Consistent principle-Brand Extension Ⅲ. 자신만의 생태계를 만들어라 Propose new experiences-Storytelling Ⅳ. 자신만의 화법으로 말하라 A speech of his own -Communication Ⅴ. 파트너를 보면 브랜드의 지위를 알 수 있다 Share a spirit- Partnership & Collaboration Ⅵ. 존재감을 갖기 위해선 시장의 기준이 되어라 Be standard - Philosophy & Personality | ||
관련태그: Reason 리즌, 현대카드, 브랜드 마케팅, 김성철
<김성철> 저14,400원(10% + 5%)
현대카드 브랜드 파워는 어디에서 나왔는가? 현대카드의 다양한 브랜드 활동 밑바닥에 있는 원칙과 로직을 파헤친다. 레드오션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어 독보적인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가능할까? 더욱이 기존 통념을 깨는 전략을 가지고 말이다. 우선, 오만하다. 고객에게 고분고분하지 않다. 그리고 그 누구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