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찰리 채플린은 ‘영화 산업에서 나온 유일한 천재’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극장에서 3D와 4D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불과 100년 전만 해도 관객은 소리 없이 스크린에서 움직이는 화면만 봐야 했다. 1926년부터 유성영화가 도입되어 큰 인기를 끌었지만 시대의 흐름을 거부하고 무성영화를 고집한 한 사나이가 있었다. 둥근 챙모자에 꽉끼는 웃도리와 헐렁한 바지를 입고 짧은 지팡이를 든 찰리 채플린이다.

극장에서 3D와 4D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불과 100년 전만 해도 관객은 소리 없이 스크린에서 움직이는 화면만 봐야 했다. 1926년부터 유성영화가 도입되어 큰 인기를 끌었지만 시대의 흐름을 거부하고 무성영화를 고집한 한 사나이가 있었다. 둥근 챙모자에 꽉끼는 웃도리와 헐렁한 바지를 입고 짧은 지팡이를 든 찰리 채플린이다.

찰리 채플린 [출처: 위키피디아]
찰스 스펜서 ‘찰리’ 채플린 경(Sir Charles Spencer Chaplin)은 미국 할리우드 무성 영화 시대에 활약한 영국의 희극 배우이자 영화 감독이며 제작자였다. 그는 프랑스의 코미디언 막스 렝데르로부터 영향을 받아 무성 영화 시대에 가장 창의적인 영화인으로 평가받았다. 조지 버나드 쇼는 채플린을 ‘영화 산업에서 나온 유일한 천재’라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세계2차대전 때 공산주의자로 몰리면서 미국에 입국 금지를 당하는 시련을 겪기도 했다.

채플린은 1889년 4월 16일(바로 오늘!) 런던에서 출생하였다. 부모는 뮤직 홀에서 공연하는 가수이자 배우였다. 채플린이 3세가 되던 해 부모가 이혼하였으며 이후 어머니와 함께 여러 곳을 이사하며 자랐다. 그는 부모로부터 노래를 배웠으며 아주 어렸을 때부터 뮤직 홀의 아역 배우로 무대에 섰는데 이는 그의 인생에 큰 영향을 주었다. 5세 때 첫 무대에 섰고 10세에 극단에 들어가 연기 경험을 쌓았다. 17세 무렵 당시 영국 최고의 인기 희극극단 프레드카노극단 단원이 되었다. 1912년 카노극단이 미국 순회공연을 할 때 영화제작자 M. 세네트는 그를 할리우드로 초청한다.

카노와 채플린의 연기는 맥 세넷과 같은 코메디 영화 제작자의 눈에 들었다. 맥 세넷은 채플린을 자신의 영화사 키스톤의 배우로 채용하였고 슬랩스틱 코메디 영화 《생활비 벌기 Making a living》를 제작하였다. 영화는 흥행에 실패하였다. 채플린은 해고 당할 위기에 봉착했지만 여배우 마벨 노르만이 세넷을 설득하여 다시 한 번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채플린은 맥 세넷의 키스톤에서 영화 배우를 시작하였다. 그는 초기 영화에서 좌충우돌하는 캐릭터를 창조하였고 영화 제작을 매우 빨리 배웠다. 채플린이 24세이던 1914년 제작된 두 번째 영화 베니스의 어린이 자동차 경주에서 채플린은 이미 전형적인 그의 캐릭터를 만들었다. 바로 이어 제작된 영화 《마벨의 이상한 재난 Mabel's Strange Predicament》에서 맥 세넷은 ‘코메디 다운 영화’를 주문하였고 채플린은 둥근 챙모자에 꽉끼는 웃도리와 헐렁한 바지를 입고 짧은 지팡이를 든 그의 전형적 모습을 선보였다. 채플린은 훗날 자서전에서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회고하였다.

“난 정말이지 뭘 어떻게 해야 코메디 답게 보일 수 있을지 몰랐다. 어찌되었든 지난 번 영화 《살리기》 같은 모양새여서는 안 될 것이기에 모든 것을 한 번 뒤집어 보기로 했다. 작은 모자에 꽉끼는 웃도리를 입고 헐렁한 바지를 준비했다. 거기에 큼직한 구두를 신고 맥 세넷에게 보여주었다. 세넷은 좀 더 나이든 모습이었으면 좋겠다고 했고 나는 작은 콧수염을 붙였다. 콧수염은 내 원래의 표정을 바꾸지 않고 나이들어 보이기 위한 방편이었다. 난 이 캐릭터로 어찌해야 할지 몰랐다. 그러나 막상 분장을 마치자 나는 그 캐릭터가 되었고 이해하게 되었다. 내가 무대에 오르자 캐릭터가 완전히 태어나게 되었다.”-찰리 채플린 (1964년)
당시 둥근챙의 더비 모자와 바지는 채플린의 장인이었던 희극 배우 “뚱보” 알버클의 것이었다. 거기에 동료 희극배우 채스터 콘킨이 꽉끼는 웃옷을 구해주었고 14 싸이즈의 구두는 동료 희극 배우인 포드 스텔링이 준 것이었다. 채플린은 구두의 좌우를 바꾸어 신었다. 콧수염은 희극 배우 맥 스웨인의 머리카락을 잘라 붙였다. 채플린이 스스로 구한 것은 작달막한 지팡이뿐이었다.

키스톤에서 활동하던 초기 채플린의 작품은 과장된 제스쳐와 슬랩스틱 코메디가 주를 이루었다. 채플린의 판토마임은 이전의 키스톤 작품보다 더욱 섬세하였다. 키스톤의 핵심은 보여주는 개그였고 이를 위해서라면 등장 인물을 짖밟고 차는 장면도 서슴없이 집어넣었다. 비평가들은 이 새로운 코메디가 저속하다고 평했지만 대중들은 열광하였다. 대중의 인기를 얻자 채플린이란 이름은 곧바로 영화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1914년 채플린은 《틸리의 구멍난 로맨스 Tillie's Punctured Romance》를 비롯한 34편의 단편 영화에 출연하였다.

채플린의 캐릭터는 “방랑자”(The tramp)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다. 채플린은 꽉낀 웃옷과 헐렁한 바지로 유랑민의 모습과 함께 신사적인 면모를 표현하였다. 채플린의 영화는 무성영화였기에 언어의 차이와 관계없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었다. 당시 미국에는 세계 각지에서 온 이민자들이 있었고 런던에서 온 이민자였던 찰리 채플린에 열광하였다.

1916년 뮤추얼 필름은 채플린에게 12개의 영화를 제작할 것을 요청하면서 67만 달러를 지급하였다. 채플린은 이후 18개월에 걸쳐 12개의 영화들을 만들었다. 그의 영화들은 크게 성공하였으며 채플린은 미국의 대표적인 배우로 떠올랐다.

1918년 이후 채플린은 독자적인 영화 회사를 창립하였다. 그러나 키스톤, 에사나이, 뮤추얼 시기의 영화들은 이름을 바꾸고 재편집 되면서 끊임없이 재상영되었다. 훨씬 이후의 시기인 홈 비디오 시장이 만들어진 때에도 채플린의 영화들은 비디오로 다시 제작되어 팔려나갔다. 심지어 에사나이는 채플린의 옛 영화들을 잘라모아 채플린의 새영화로 판매하였다가 처벌되기도 하였다. 1933년에는 뮤추얼 시기의 12편의 영화에 음성을 입혀 다시 상영되었다.

뮤츄얼 필름과의 계약이 끝나자 채플린은 퍼스트네셔널 픽처스와 8편의 영화 제작을 갖고 계약을 하게 되었다. 이때 제작된 《어깨총 Shoulder Arms》은 제1차 세계대전을 가지고 풍자를 다루었기 때문에 군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채플린은 《집 없는 아이》의 촬영을 시작하면서 재키 쿠건을 만나게 된다. 재키 쿠건을 이끄면서 촬영되는 영화는 《키드 The Kid》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영화는 성공을 거두게 되며 채플린은 드디어 명장 반열에 오르게 된다. 《키드 The Kid》는 채플린 최초의 장편 영화로 평가 된다.

눈물과 웃음, 유머와 페이소스가 당시 그의 희극에 대한 대명사였으나, 《어깨 총 Shoulder Arms》(1918) 무렵부터 인간적 성장의 자취가 작품에 투영되어 사회적 풍자와 비판이 곁들여졌으며 《황금광 시대 Gold Rush》(1925)와 같은 걸작이 나오게 되었다. 또한 《파리의 연인 A Woman of Paris》(1923)은 그가 감독만 한 비련(悲戀)의 운명 드라마로 뛰어난 심리묘사를 보여주었다.

1926년부터 발성 영화가 인기를 끌지만 채플린은 이를 거부하고 1931년 무성 영화인 《시티 라이트 City Lights》를 제작해 개봉한다. 놀랍게도 대성공이었다. 채플린은 《시티 라이트 City Lights》의 개봉을 위해 피카소, 아인슈타인, 간디, 처칠 등 여러 부류의 인사들과 만나고 수개월 동안 여행을 하며 보냈다.


《위대한 독재자 The Great Dictator》 중, 힌켈 vs 유태인 이발사의 춤대결

유성영화시대에 접어들면서도 그는 《시티 라이트 City Lights》(1931)와 현대문명의 기계만능주의와 인간 소외를 날카롭게 풍자한 걸작 《모던 타임스 Modern Times》(1936)를 무성영화로 제작하였으나 1940년의 《위대한 독재자 The Great Dictator》에서 유성영화로 전환하여 히틀러와 그의 파시즘을 세계 인류의 적으로 과감히 탄핵하였다.

1914년부터 1953년까지 채플린의 미국 생활은 성공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광신적인 반공주의를 뜻하는 매카시즘의 광풍이 시작되자 채플린 역시 이를 비켜가지 못했다. 채플린은 2차 세계대전 중 ‘러시아 전쟁구제 미국위원회’로부터 소련 지지 연설을 부탁 받게 되었고 이후 반미활동조사위원회에 공산주의자라는 혐의로 소환되었다. FBI의 존 에드거 후버는 채플린의 혐의를 조사한다는 명목으로 전쟁 중 언행을 샅샅히 뒤져 문제삼았다.

1952년 채플린이 《라임 라이트 Lime light》를 홍보하기 위해 영국으로 가자, 후버는 이 때에 맞춰 미국 이민심사국에 채플린의 귀국을 거절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결국 채플린은 미국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이후 채플린이 미국에 입국한 것은 1972년 아카데미 공로상을 수상하기 위한 방문이 유일하다. 1975년 엘리자베스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

채플린은 방이 15개 있는 스위스 저택 마노아 드 반에서 자손들과 여생을 보내다 1977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에 사망했다. 1989년에 미국 영화 연구소는 100명의 스타들 중에 남자 배우로 채플린을 10위로 올려 놓았다. (출처: 예스24, 위키백과)



찰리 채플린 추천 영화와 도서


[DVD] 찰리 채플린 베스트 컬렉션

찰리 채플린 | 월드무비

찰리 채플린은 영화 1백년 역사상, 대중들로부터 가장 폭넓은 사랑을 받은 배우이자, 영화감독, 그리고 제작자였다. 첫 장편 <키드, The kid>로부터 후기 대표작인 <라임라이트, Limelight>에 이르기까지, 같은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에게는 영화를 보는 재미와 멋을 알게 해준 진정한 예술가였다. 배우 출신이었지만 알코올 중독자로 생을 마감한 아버지와 정신병원을 전전한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채플린은 어린 시절이 늘 불우했다. 채플린이 뉴욕의 연극 무대를 거쳐 헐리우드에 진출한 것은, 헐리우드가 영화 도시로서의 틀을 갖춰가던 1913년이었다. 무성영화 <키드, The kid>와 <시티 라이트, City lights>에서 따스한 인간애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채플린은 전체주의가 휩쓸던 1940년, 유성영화 <위대한 독재자, The great dictator>를 통해 시대의 잘못된 조류에 정면으로 대항하기도 했다. 또한 무성영화 <모던타임즈, Modern times>는 컨베이어 벨트에 얽매인 노동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시계에 지배되는 현대 자본주의 문명 속에서 인간이 겪는 소외를 날카롭게 파헤친 것으로 호평을 받았다.



찰리 채플린, 나의 자서전

찰리 채플린 저/이현 역 | 김영사

찰리 채플린의 『나의 자서전』의 완역판. 이 책은 이전 판본들과는 달리 방대한 분량의 원문을 그대로 실어 두어 독자들이 찰리 채플린의 전모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빈민구호소를 전전하던 가난을 딛고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희극배우가 되기까지 만인의 연인 찰리 채플린의 그의 삶과 예술 이야기를 생생한 육성으로 담았다. 찰리 채플린의 일, 연기, 사랑, 우정, 철학, 그가 연루됐던 여러 재판들 그리고 미국을 향한 적대감과 관련한 흥미롭고 진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이 책에서 저자 찰리 채플린은 서머싯 몸, 아인슈타인, 버나드, 처칠 등의 인물에 대한 날카로운 묘사와 그들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들을 들려주었다. 찰리 채플린의 『나의 자서전』은 예술가들의 기행과 열정, 그리고 정치가들의 사생활과 탁월한 언변을 엿볼 수 있는 귀한 자료가 된다.



찰리 채플린

브리지트 라베,미셸 퓌에크 공저/고선일 역 | 다섯수레

이 시대 최고의 문화 상품으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영화는 찰리 채플린에 의해 전성기를 맞았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채플린의 등장은 영화 역사를 다시 쓰는, 그야말로 영화 역사에 큰 소용돌이를 일으킨 대형 사건이었다. 배우뿐만 아니라 감독으로 활약하며 영화 안에 자신의 가치관과 사상을 담은 첫 번째 영화인 찰리 채플린. 이 책은 찰리 채플린의 영화 인생을 조명하며 그가 어떤 예술가였는지 그 의미를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은 지금 가장 주목받는 예술 장르인 영화의 시작부터, 채플린의 등장으로 전성기를 누린 무성영화와 유성영화 시대를 아우르며 초창기 영화의 역사를 담고 있다. 독자들은 평생을 영화와 함께 살다간 채플린의 일생을 돌아보며, 어려움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잃지 않는 삶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 시대를 아파하고 고민하며 보듬어 안는 삶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채플린

리차드 아텐보로 | 캔들미디어dvd

‘배우’ 찰리 채플린이자, ‘인간’ 찰리 채플린을 그린 대작! 은막 뒤에 숨겨진 채플린의 인간적인 모습에 초점을 맞춘 감동적인 일대기! 기발한 아이디어와 재치로 한 세기를 풍미한 위대한 천재 찰리 채플린! 안소니 홉킨스, 밀라 요보비치, 데이비드 듀코브니 등 헐리웃 최고의 배우 총 출연, 찰래 채플린의 실제 딸 재랄딘 채플린 출연. [주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모이라 켈리, 안소니 홉킨스, 다이앤 레인]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