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의족 스프린터’ 오스카 피스토리우스, 애인 살해 충격

전세계를 감동 시켰던 ‘다리 없는 가장 빠른 사나이’ 훌륭한 롤모델에서 비극적 사건의 주인공으로 추락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2년 미국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의족 육상선수 오스카 피스토리우스가 살인혐의로 입건되었다. 희생된 여성은 모델 출신인 리바 스틴캠프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벌어지자 미국 CNN, 뉴욕타임스 등은 속보로 전했고, 전세계 스포츠 팬들과 시청자들은 충격에 빠졌다.

2012년 미국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의족 육상선수 오스카 피스토리우스가 살인혐의로 입건되었다. 희생된 여성은 모델 출신인 리바 스틴캠프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벌어지자 미국 CNN, 뉴욕타임스 등은 속보로 전했고, 전세계 스포츠 팬들과 시청자들은 충격에 빠졌다.

사건이 발생한 14일, 현지 언론에서는 피스토리우스가 여성 여러 명과 교제해 왔고 이 때문에 마찰을 빚어왔다고 보도했다. 사건 직후 밸런타인 데이 깜짝 파티를 벌이려던 여자친구를 강도로 오인해 우발적으로 총격을 가했을지도 모른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전세계 장애인은 물론 많은 젊은이들에게 존경의 대상이었던 그가 어떻게 이처럼 비극적인 사건의 주인공이 되었을까?


“패배자는 결승선을 마지막으로 통과한 사람이 아니란다. 그냥 앉아서 지켜보기만 할 뿐 달려보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을 패배자라고 하는 거야!”

피스토리우스가 양쪽 다리 절단 수술을 받기 5개월 전쯤, 그러니까 생후 6개월 무렵 되었을 때 그의 어머니가 편지로 써서 남겨놓은 글이다. 어머니는 피스토리우스가 어른이 되어서도 그 편지를 수시로 읽어볼 수 있도록 잘 간직하고 있었다.

오스카 피스토리우스는 1986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선천적 장애인으로 태어났다. 생후 11개월이 되었을 때 그의 부모는 아들을 살리기 위해 양쪽 다리를 절단하기로 결정했다. 부모의 헌신적인 노력과 특별한 교육으로 그는 지극히 정상적으로, 아니 오히려 다양한 분야에서 모든 경쟁자들을 능가할 정도로 두각을 나타나며 성장했다.

그는 국제무대에서 육상선수로서 여러 차례에 걸쳐 세계 신기록을 경신하면서 장애인 운동선수를 비롯한 모든 젊은이들에게 훌륭한 롤모델로 인정받았다.


‘블레이드 러너’, ‘다리 없는 가장 빠른 사나이’로 알려진 피스토리우스는 양쪽 다리가 없는 육상 선수로서 패럴림픽 육상 100m, 200m, 400m 세계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다.그는 치타 플렉스 풋(치타 다리를 본떠 만든 탄소섬유 재질의 보철 다리)으로 달리는 스프린터이다. 2011년 8월 대구에서 개최되었던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남아프리카공화국 국가대표로 출전하여 400m 준결승 진출, 1600m 계주 은메달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또한 그는 2012년 런던올림픽대회에 1,600m 계주 남아공 국가대표선수로 참가했는데 양쪽 다리를 절단한 장애인이 올림픽에 출전해 몸에 이상이 없는 선수들과 겨루는 것은 1896년 제1회 그리스 아테네 대회 이후 116년의 올림픽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하지만 이 모든 기록과 영광, 그리고 전세계인의 존경도 하루아침에 끝이 날 위기에 빠졌다.



img_book_bot.jpg

스물넷의 질주
오스카 피스토리우스,지아니 메를로 공저/정미현 역 | 작은씨앗
『스물넷의 질주』는 선천적 장애로 양쪽 다리 절단 수술을 받았지만 불굴의 의지로 세계 육상의 정상에 우뚝 선 오스카 피스토리우스의 감동적인 인생 도전기이자 휴먼에세이다. 동시에 이 책은 취업난 등 현실의 암담한 벽 앞에서 쉽게 좌절하고, 자신의 삶에서 아무런 가치와 의미도 발견하지 못하며 살아가는 이 시대의 20대들에게 새로운 용기와 도전정신을 심어주는 훌륭한 힐링도서로 읽어도 부족함이 없다. 또한 거칠고 험난한 무한경쟁의 시대에 자식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 고민스러워하는 30~40대 부모들에게 귀한 지침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자녀교육서로 읽어도 손색이 없는 책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스물넷의 질주

<오스카 피스토리우스>,<지아니 메를로> 공저/<정미현> 역11,700원(10% + 5%)

“패배자는 결승선을 마지막으로 통과하는 사람이 아니라 달려보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이다!" "패배자는 결승선을 마지막으로 통과한 사람이 아니란다. 그냥 앉아서 지켜보기만 할 뿐 달려보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을 패배자라고 하는 거야!" 이것은 피스토리우스가 양쪽 다리 절단 수술을 받기 5개월 전쯤, 그러니까 생..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훈이 담아낸 시대의 눈물과 웃음

우리 시대 문장가 김훈의 신작 산문집. 생로병사의 무게를 실감하며 지나온 그의 치열했던 '허송세월'을 담은 책은 간결하고도 유려한 글맛으로 이 시대의 기쁨과 슬픔을 마주한다.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파고들어 삶의 비애와 아름다움을 포착한, 김훈 산문의 미학을 만나볼 시간이다.

사라질 직업에 관한 세밀화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신간. 기술 발달로 없어질 확률이 높은 직업과 작업장의 모습을 세밀하게 담았다. 그 대상은 직업 소개소, 콜센터,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빌딩 청소다. 힘들고 괴로운 노동 현장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건, 한승태 저자의 필력 덕분이다.

우리는 서로를 계속 안아줄 수 있을까?

한국 청소년 문학의 가장 뜨거운 이슈, 이꽃님 작가 신작. 『죽이고 싶은 아이 2』가 이꽃님 월드의 완벽한 결말을 알린다. 서은의 죽음에서 시작된 두 여고생의 진실과 믿음, 그 절망 끝에서 피어난 희망을 그렸다. 아무리 무너져 내린 삶이라도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하는 것이 삶이므로.

나만의 ETF 투자 전략

국내 최고의 ETF 전문가인 김수정 저자가 ETF 투자를 위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ETF의 종류부터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투자 전략까지 상세히 다룬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는 물론, 나에게 맞는 ETF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최적화된 투자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