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틀러의 지시에 의해 설립된 회사 ‘폭스바겐’, 그 성공요인은? - 폭스바겐 Volkswagenwerk AG
비틀(Beetle)은 원래 군사 용도로 쓰였다?!
폭스바겐 하면 귀여운 딱정벌레 모양의 뉴비틀이나, 골프 차량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사실 폭스바겐은 최근에 인수한 고급 스포츠카 페라리를 포함하여 무려 10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거대 자동차기업이다. 폭스바겐은 영국 태생 벤틀리, 프랑스 부가티, 체코의 스코다, 스페인의 세아트, 이탈리아 람보르기니, 스웨덴의 스카니아 그리고 아우디까지…
폭스바겐 Volkswagenwerk AG
www.volkswagenag.com 포춘 13위, 포브스 24위, 인터브랜드 47위
폭스바겐 하면 귀여운 딱정벌레 모양의 뉴비틀이나, 골프 차량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사실 폭스바겐은 최근에 인수한 고급 스포츠카 페라리를 포함하여 무려 10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거대 자동차기업이다. 폭스바겐은 영국 태생 벤틀리, 프랑스 부가티, 체코의 스코다, 스페인의 세아트, 이탈리아 람보르기니, 스웨덴의 스카니아 그리고 아우디까지 우리가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유명 자동차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폭스바겐은 어떻게 해서 거대 공룡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폭스바겐이 2차 세계대전의 주범인 아돌프 히틀러의 지시에 의해 설립된 회사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다. 1930년 당시 미국에서는 헨리 포드가 T형 모델로 자동차를 대중화 시켰지만, 자동차를 발명한 독일은 당시만 해도 서민들을 위한 자동차는 전무한 상태였다.
히틀러는 카데프바겐(Kdf-Wagen)이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대중차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즐거움을 통한 힘 - 자동차’라고 명명된 이 프로젝트는 어른 두 명과 세 명의 아이들을 태우고 시속 100km로 달리는 차를 표준으로 정했다. 이 프로젝트의 진행을 맡은 사람은 오늘날 포르쉐 자동차 회사를 만든 페르디난트 포르쉐(Ferdinand Porsche, 1875-1951)였다. 당시 후보로 올랐던 자동차 기술자는 모두 3명이었으나 포르쉐를 제외한 다른 2명은 모두 유태인이어서 선발 과정에서 제외되었다. 당시 포르쉐와 히틀러의 만남을 ‘천재와 악마의 악수’로 평하기도 한다. 포르쉐는 ‘카데프-바겐’이라는 말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국민차’라는 뜻의 폭스바겐(Volkswagen)을 제안하고, 이것이 세계적인 자동차기업의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남게 되었다.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세계 주요 기업정보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재구성했다. 해마다 뉴스에 오르내리는 '포춘 500대 기업', '포브스 500대 기업', '인터브랜드 100대 브랜드'란 무엇인지, 이 순위에 포함된 기업들이 대체 어떤 기업들인지, 이 기업들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 생활 구석구석을 지배하는 글로벌 경제의 주역들을 알게 됨으로써 미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관련태그: 폭스바겐, 비틀, Beetle, 딱정벌레, 히틀러, 포르쉐
<김민주> 저13,500원(10% + 5%)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세계 주요 기업정보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재구성했다. 해마다 뉴스에 오르내리는 '포춘 500대 기업', '포브스 500대 기업', '인터브랜드 100대 브랜드'란 무엇인지, 이 순위에 포함된 기업들이 대체 어떤 기업들인지, 이 기업들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