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연재종료 > 이상한 나라의 연애학개론
왜 남자들은 찍소리 못하고 잡혀 사는 걸까?
남녀관계(특히 부부관계)에서 남자가 쪼다 같은 존재가 되어버리고 마는 이유
행복한 삶을 위해 남녀관계 모델에서 제시하는 1001가지 기대수칙. 이를 가장 잘 따르는 것이 여자들이다. 하지만 남자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여자만큼이나 그러한 기대수칙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생각해보라. 앞에서 본 경우처럼 평화롭고 고요한 시간을 갖기를 원한다면 그냥 그렇다고 말하면 될 것 아닌가? 하지만 그랬다가는 나쁜 남편, 나쁜 아빠라고 세상은 위협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자기가 정말 원하는 삶이 있는데, 말하는 거야 뭐가 어려워서?
앞의 글을 읽으며 어쩌면 이런 생각이 들었을지도 모르겠다. ‘포르노랑 남녀관계랑 무슨 상관이야?’
제목은 바뀔 수 있다. 예를 들면 ‘남자들이 축구에 환장하는 모든 책임은 여자에게 있다’ 혹은 ‘TV 앞에 죽치고 있는 남자들의 책임은 모두 여자에게 있다’ 혹은 그것이 무엇이든 남자들이 편안하고 조용한 시간을 갖기 위해 하는 것들로…….
하지만 내가 여기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그보다 좀 더 심오한 이야기다. 그 현상들 저 밑에 놓인 드러나지 않은 진실 말이다.
우선, 우리가 사는 이 세상. 남자든 여자든 예외 없이 융단폭격처럼 퍼붓는 메시지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할 것들이 1000가지하고도 1가지가 더 있다는 것.’
이 책은 그 가운데 남녀관계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선택했다. 행복한 삶을 위해 남녀관계 모델에서 제시하는 1001가지 기대수칙. 이를 가장 잘 따르는 것이 여자들이다. 하지만 곧 보게 되겠지만 남자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여자만큼이나 그러한 기대수칙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생각해보라. 앞에서 본 경우처럼 평화롭고 고요한 시간을 갖기를 원한다면 그냥 그렇다고 말하면 될 것 아닌가? 하지만 그랬다가는 나쁜 남편, 나쁜 아빠라고 세상은 위협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자기가 정말 원하는 삶이 있는데, 말하는 거야 뭐가 어려워서? 그 남자, 찍 소리 못하고 잡혀 사는 이유는 혹시 겁쟁이라서?
맞다. 그 남자 영락없는 겁쟁이다. 그러나 그럴 만한 사정이 있다. 남녀관계 특히 결혼한 부부관계에서 남자가 그렇게 쪼다 같은 존재가 되어버리고 마는 이유, 그 가운데 몇 가지만 들여다보자.
20년 넘게 ‘행복하게 사는 법’에 대해 연구해온 저자는 오랫동안 좋은 관계를 이어오며 만나오던 여자친구와의 사이가 틀어지면서, 심각하게 남녀관계에 대해 관찰, 연구,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과 연구가 낳은 결과물이다.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남녀관계에 관한 ‘그릇된 통념’에 대해 저자는 돌려 말하지 않는다. 유쾌 상쾌 통쾌하기 그지없다. 가령 검은머리가 파 뿌리가 될 때까지 사랑하겠다는 ‘혼인서약’을 하게 되면 바람을 피우거나 부정한 짓을 덜하게 되는지, 정말로 ‘만약 상대가 ~ 했다면’ 관계가 좋아질 수 있는지…
관련태그: 남녀관계, 연애, 이상한 나라의 연애학개론
<팀 레이> 저/<전해자> 역12,600원(10% + 5%)
이 시대가 꼭 필요로 하는 도발적인 남녀관계 솔루션! 20년 넘게 ‘행복하게 사는 법’에 대해 연구해온 저자는 오랫동안 좋은 관계를 이어오며 만나오던 여자친구와의 사이가 틀어지면서, 심각하게 남녀관계에 대해 관찰, 연구,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과 연구가 낳은 결과물이다. 우리를 불행하게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