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저절로 자신감이 눈 뜨는 순간

감정은 우리의 본질이 아니라 단지 느끼는 것에 불과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는 보통 자신의 감정이 곧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가 그 감정들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에 반영되어 있다. 예컨대 우리는 마치 분노, 행복, 슬픔이 우리 자신이거나 우리의 본질인 것처럼 “나는 화났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슬프다”라고 말한다. 우리의 감정이 바로 우리의 존재가 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스스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면 자신의 가장 큰 장점과 가장 큰 약점 모두를 분명하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또 자신의 가장 소중한 열망과 가장 어두운 욕망에 대해 스스로에게 정직해지며 가장 깊은 곳에 자리한 삶의 최우선순위와 무시해도 될 정도로 하찮은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결국 우리는 알몸 그대로의 자기 모습에 편안해지는 경지에 이르며 이때 자신이 모르는 수치스러운 비밀이 사라진다. 자신에 대한 문제 중 우리가 상대하지 못할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된다. 이것이 자신감의 기초다.


“나는 화가 난다”에서
“나는 몸속에서 분노를 경험한다”로


우리는 보통 자신의 감정이 곧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가 그 감정들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에 반영되어 있다. 예컨대 우리는 마치 분노, 행복, 슬픔이 우리 자신이거나 우리의 본질인 것처럼 “나는 화났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슬프다”라고 말한다. 우리의 감정이 바로 우리의 존재가 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하지만 마음챙김 연습을 충분히 하면 미묘하지만 중요한 변화를 목격하게 된다. 즉 감정은 우리의 본질이 아니라 단지 느끼는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눈 뜨는 것이다. 마음챙김 연습을 더 많이 하면 또 다른 미묘하지만 중요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감정은 몸에서 경험하는 어떤 것이 되어 우리는 “나는 화가 난다”에서 “나는 몸속에서 분노를 경험한다”로 의식의 대전환을 이루게 된다. 이런 미묘한 변화가 지극히 중요한 것은 그것이 감정의 통제가능성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이고 단순한 마음챙김 명상 하나만으로도 자기인식능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그중 첫 번째 연습인 몸 스캔Body Scan은 생리적 차원에서 작용하며 감정인식능력 계발에 가장 효과적이다.


몸 스캔

1. 주의력 안정화

2분간 편하게 앉아 있는 것으로 시작하자. 편안하면서도 동시에 청명한 상태(그것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의미하든)를 유지할 수 있는 자세로 앉아라.

이제 자연스레 숨을 쉬면서 아주 부드럽게 호흡에 주의를 집중하라. 콧구멍이나 복부, 또는 호흡에 수반되는 모든 것들(이것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의미하든)에 주의를 집중하라. 들숨과 날숨 그리고 그 사이의 시간적 공간을 의식하라.

2. 몸을 스캔하라

- 머리: 정수리, 귀, 머리 뒤쪽에 주의를 집중시켜라. 1분간 감각 또는 감각의 부재상태에 주목하라.
- 얼굴: 이제 주의를 얼굴로 옮겨라. 1분간 이마, 눈, 뺨, 코, 입술, 입, 잇몸, 혀에 주목하라.
- 목과 어깨: 주의를 옮겨 1분간 목과 목구멍 안, 어깨를 살펴라.
- : 이제 등으로 주의를 돌려 1분간 등의 아래, 중간, 윗부분에 유의하라.

        등은 많은 짐을 지고 많이 긴장되어 있으므로 그에 합당하게 다정하고 따뜻하게 주의를 기울이자.
- 전면: 이제 앞쪽으로 옮겨 1분간 가슴과 배에 유의하라.
           가능하다면 내부의 여러 장기(그것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의미하든)에 주의를 돌려라.

3. 전체 몸을 한꺼번에 관찰

이제 1분간 한꺼번에 몸 전체에 주의를 쏟아라.


감정 스캔

자신의 몸에서 어떤 감정을 찾아냈는가? 그렇다면 그냥 그것의 존재에 주목하라. 그렇지 않다면 그냥 감정의 부재를 의식하고 다음 2분 안에 어떤 감정이 솟아날 경우 그것을 포착하라.

1. 긍정적인 감정

이제 몸 안의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해보자. 행복하고 즐거웠던 사건에 대한 기억이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매우 생산적이었던 때 혹은 자신감을 느꼈던 때를 마음에 떠올려라.

긍정적인 감정의 느낌을 경험하라. 이제 주의를 몸으로 돌려라. 그 긍정적인 감정이 몸속에서 어떻게 느껴지는가? 얼굴에서 느껴지는가? 목, 가슴, 등에서? 호흡은 어떤가? 긴장의 수준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냥 3분간 이 느낌을 경험해보자.

2. 현재로 복귀

이제 현재로 돌아오자. 감정으로 충전된 어떤 생각을 발견했다면 그냥 내려놓아라. 자신의 몸이든 호흡이든 마음이 더 안정되는 쪽으로 주의를 돌려라. 그냥 2분간 그곳에서 마음을 편히 쉬게 하라.



 

img_book_bot.jpg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차드 멍 탄 저/권오열 역/이시형 감수 | 알키

구글의 초기멤버 저자 차드 멍 탄, 그는 스트레스를 다뤄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으로 명상이 제격이란 사실을 경험했다. 이후 이를 체계적인 매뉴얼로 만들기 위해 구글의 지원을 받아 전 세계 주요 신경과학자 및 심리학자, CEO, 심지어 선승들까지 불러모았다. 여기에 구글 천재들까지 합세시켜 누구나 짧은 시간 내에 일상 속에서 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백만 불짜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른바「내면검색」이라 불리는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글 직원들이 체험한 결과, 7주간 20시간의 교육만으로 기적같은 삶의 변화가 일어났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차드 멍 탄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차드 멩 탄> 저/<권오열> 역/<이시형> 감수12,600원(10% + 5%)

구글과 세계적인 석학, 그리고 티베트 선승들이 개발한 궁극의 감정조절 프로그램 최초 공개 저자 차드 멍 탄, 그는 스트레스를 능숙하게 다뤄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으로 명상이 제격이란 사실을 경험한 후 이를 체계적인 매뉴얼로 만들기 위해 구글의 지원을 받아 전 세계 주요 신경과학자 및 심리학자, CEO..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