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저절로 자신감이 눈 뜨는 순간

감정은 우리의 본질이 아니라 단지 느끼는 것에 불과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는 보통 자신의 감정이 곧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가 그 감정들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에 반영되어 있다. 예컨대 우리는 마치 분노, 행복, 슬픔이 우리 자신이거나 우리의 본질인 것처럼 “나는 화났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슬프다”라고 말한다. 우리의 감정이 바로 우리의 존재가 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스스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면 자신의 가장 큰 장점과 가장 큰 약점 모두를 분명하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또 자신의 가장 소중한 열망과 가장 어두운 욕망에 대해 스스로에게 정직해지며 가장 깊은 곳에 자리한 삶의 최우선순위와 무시해도 될 정도로 하찮은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결국 우리는 알몸 그대로의 자기 모습에 편안해지는 경지에 이르며 이때 자신이 모르는 수치스러운 비밀이 사라진다. 자신에 대한 문제 중 우리가 상대하지 못할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된다. 이것이 자신감의 기초다.


“나는 화가 난다”에서
“나는 몸속에서 분노를 경험한다”로


우리는 보통 자신의 감정이 곧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가 그 감정들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에 반영되어 있다. 예컨대 우리는 마치 분노, 행복, 슬픔이 우리 자신이거나 우리의 본질인 것처럼 “나는 화났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슬프다”라고 말한다. 우리의 감정이 바로 우리의 존재가 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하지만 마음챙김 연습을 충분히 하면 미묘하지만 중요한 변화를 목격하게 된다. 즉 감정은 우리의 본질이 아니라 단지 느끼는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눈 뜨는 것이다. 마음챙김 연습을 더 많이 하면 또 다른 미묘하지만 중요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감정은 몸에서 경험하는 어떤 것이 되어 우리는 “나는 화가 난다”에서 “나는 몸속에서 분노를 경험한다”로 의식의 대전환을 이루게 된다. 이런 미묘한 변화가 지극히 중요한 것은 그것이 감정의 통제가능성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이고 단순한 마음챙김 명상 하나만으로도 자기인식능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그중 첫 번째 연습인 몸 스캔Body Scan은 생리적 차원에서 작용하며 감정인식능력 계발에 가장 효과적이다.


몸 스캔

1. 주의력 안정화

2분간 편하게 앉아 있는 것으로 시작하자. 편안하면서도 동시에 청명한 상태(그것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의미하든)를 유지할 수 있는 자세로 앉아라.

이제 자연스레 숨을 쉬면서 아주 부드럽게 호흡에 주의를 집중하라. 콧구멍이나 복부, 또는 호흡에 수반되는 모든 것들(이것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의미하든)에 주의를 집중하라. 들숨과 날숨 그리고 그 사이의 시간적 공간을 의식하라.

2. 몸을 스캔하라

- 머리: 정수리, 귀, 머리 뒤쪽에 주의를 집중시켜라. 1분간 감각 또는 감각의 부재상태에 주목하라.
- 얼굴: 이제 주의를 얼굴로 옮겨라. 1분간 이마, 눈, 뺨, 코, 입술, 입, 잇몸, 혀에 주목하라.
- 목과 어깨: 주의를 옮겨 1분간 목과 목구멍 안, 어깨를 살펴라.
- : 이제 등으로 주의를 돌려 1분간 등의 아래, 중간, 윗부분에 유의하라.

        등은 많은 짐을 지고 많이 긴장되어 있으므로 그에 합당하게 다정하고 따뜻하게 주의를 기울이자.
- 전면: 이제 앞쪽으로 옮겨 1분간 가슴과 배에 유의하라.
           가능하다면 내부의 여러 장기(그것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의미하든)에 주의를 돌려라.

3. 전체 몸을 한꺼번에 관찰

이제 1분간 한꺼번에 몸 전체에 주의를 쏟아라.


감정 스캔

자신의 몸에서 어떤 감정을 찾아냈는가? 그렇다면 그냥 그것의 존재에 주목하라. 그렇지 않다면 그냥 감정의 부재를 의식하고 다음 2분 안에 어떤 감정이 솟아날 경우 그것을 포착하라.

1. 긍정적인 감정

이제 몸 안의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해보자. 행복하고 즐거웠던 사건에 대한 기억이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매우 생산적이었던 때 혹은 자신감을 느꼈던 때를 마음에 떠올려라.

긍정적인 감정의 느낌을 경험하라. 이제 주의를 몸으로 돌려라. 그 긍정적인 감정이 몸속에서 어떻게 느껴지는가? 얼굴에서 느껴지는가? 목, 가슴, 등에서? 호흡은 어떤가? 긴장의 수준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냥 3분간 이 느낌을 경험해보자.

2. 현재로 복귀

이제 현재로 돌아오자. 감정으로 충전된 어떤 생각을 발견했다면 그냥 내려놓아라. 자신의 몸이든 호흡이든 마음이 더 안정되는 쪽으로 주의를 돌려라. 그냥 2분간 그곳에서 마음을 편히 쉬게 하라.



 

img_book_bot.jpg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차드 멍 탄 저/권오열 역/이시형 감수 | 알키

구글의 초기멤버 저자 차드 멍 탄, 그는 스트레스를 다뤄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으로 명상이 제격이란 사실을 경험했다. 이후 이를 체계적인 매뉴얼로 만들기 위해 구글의 지원을 받아 전 세계 주요 신경과학자 및 심리학자, CEO, 심지어 선승들까지 불러모았다. 여기에 구글 천재들까지 합세시켜 누구나 짧은 시간 내에 일상 속에서 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백만 불짜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른바「내면검색」이라 불리는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글 직원들이 체험한 결과, 7주간 20시간의 교육만으로 기적같은 삶의 변화가 일어났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차드 멍 탄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차드 멩 탄> 저/<권오열> 역/<이시형> 감수12,600원(10% + 5%)

구글과 세계적인 석학, 그리고 티베트 선승들이 개발한 궁극의 감정조절 프로그램 최초 공개 저자 차드 멍 탄, 그는 스트레스를 능숙하게 다뤄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으로 명상이 제격이란 사실을 경험한 후 이를 체계적인 매뉴얼로 만들기 위해 구글의 지원을 받아 전 세계 주요 신경과학자 및 심리학자, CEO..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