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가계부 안 써도 이건 꼭 적어라

가계부를 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성격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가계부라는 말 자체가 스트레스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계부를 조금 더 수월하게 습관화할 수 있는 방법!!

가계부를 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성격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가계부라는 말 자체가 스트레스다. 하지만 많은 재무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가계부부터 쓰라고 권한다. 가계부를 써야 나를 알고, 가계부를 써야 저축원금을 더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계부를 권하는 전문가 본인들도 직접 가계부를 쓰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만큼 행동으로 옮기기 어려운 것이 가계부 쓰기이기 때문이다.

필자 또한 가계부 쓰는 것을 권한다. 하지만 이를 습관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사실 또한 알고 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세워두면 조금 수월하게 습관화할 수 있다.

1. 매월 항상 나가는 월 지출은 쓰지 마라.
2. 하지만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나가는 지출은 꼭 기입하라.



예를 들면 이렇다. 월 지출은 말 그대로 고정비다. 관리비, 공과금, 식비, 교통비, 통신비, 교육비, 문화비, 생활용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지출은 딱 봐도 알 수 있듯이 매월 대체로 일정하게 빠져나가는 돈이다. 그러므로 특정한 사유가 없는 한 적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자동차 관련 비용(보험료, 수리비 등), 각종 세금(재산세, 자동차세 등), 명절비, 휴가비, 의료비, 경조사비, 고가품 구입(컴퓨터, 냉장고 등) 등과 같이 매월 나가진 않지만 1년에 꼭 한 번은 지출하는 항목들은 꼭 메모를 해놓아야 한다. 이유는 이러한 것들 때문에 저축을 더 안 하게 되기 때문이다.

분명 저축을 더 할 수 있는데 변동비(연 1회성 지출) 때문에 생기는 ‘결제 공포’로 인해 위축되어 통장에 돈을 놀리다가 어느 순간 남는 돈이라 생각하고 또 쓰게 되버린다. 저축 한 푼 하지 못하고 말이다.


다시 말하지만 가계부는 안 써도 연 1회성 지출은 꼭 적어라. 일단 적고 다음 해 시작할 때 이 메모장을 확인하라. 그러면 매월 나가는 지출 이외에 1년에 얼마나 되는 돈을 썼는지 알 수 있으며, 다음에는 그것을 위한 통장을 따로 하나 만들면 되는 것이다. 통장을 어떻게 만들면 되느냐고? 그건 바로 다음 장에서 얘기하겠다.




★꼭! 필요한 경제상식

- 고정비

관리비, 공과금, 식비, 교통비, 통신비, 교육비, 문화비, 각종 생활용품, 대출이자, 보장성 보험료

- 변동비

자동차 관련 비용(보험료, 수리비 등), 각종 세금 (재산세, 자동차세 등), 명절비, 휴가비, 의료비, 경조사비, 고가품(컴퓨터, 냉장고 등) 구입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30대 경제생활 완전정복

<최성우> 저13,320원(10% + 5%)

30대 경제생활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자산관리 여부에 따라 은퇴 후 40년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또한 30대는 자산을 모으고 늘리는 시기로, 인생의 마라톤을 앞두고 출발점에서 어떻게 뛸 것인지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보는 단계이기도 하다. 최근 50대 혹은 60대에 들어서 미리 준비 못한 노후 준비나 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