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랑이 내 영혼을 완전히 압도했다”

사랑의 힘을 보여주는 한마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알리기에리 단테는 아홉 살 때인 1274년 5월 1일, 피렌체 최고의 명문 포르티나리 가문에서 주최하는 파티에 아버지를 따라갔다가 한 살 어린 소녀 베아트리체 포르티나리를 보고 첫눈에 반했다.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 시리즈
박영수, 정재학 | 추수밭
지적인 비즈니스맨의 마지막 1%지식을 채워준다!
인문학 열풍이 불고, 기업에서도 인문경영이 강조되는 추세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들은 두꺼운 인문서를 읽을 시간도 빠듯할 뿐 아니라,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질적으로 업무에 바로 써먹을 수 없음에 갈증을 느낀다. 이 시리즈는 바로 이러한 이들을 위해 등장한 신개념 지식실용서다. 인문?교양 지식을 비즈니스 상황별로 재구성해 업무 현장에서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 『비즈니스를 위한 역사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명언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법칙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세계문화상식』등 네 권이 출간됐다.

단테 작품의 원천은 짝사랑이었다?

알리기에리 단테는 아홉 살 때인 1274년 5월 1일, 피렌체 최고의 명문 포르티나리 가문에서 주최하는 파티에 아버지를 따라갔다가 한 살 어린 소녀 베아트리체 포르티나리를 보고 첫눈에 반했다. 아름다운 외모에 우아한 자태를 지닌 베아트리체는 꽃과 같았다. 하지만 단테는 감히 베아트리체와 사귈 수 없었다. 단테 집안은 포르티나리 가문과 상대가 되지 않았다. 그게 오히려 단테의 마음을 더 애타게 했는지 모른다. 단테는 눈인사 한번 나누지 못했으나 그날 이후 오직 베아트리체만을 그리워하며 시간을 보냈다. 훗날 단테는 그때의 순간을 이렇게 표현했다.

“그때부터 사랑이 내 영혼을 완전히 압도했다.”
단테의 사랑은 일시적 끌림이 아니었다. 항상 베아트리체를 생각했고, 같이 있는 모습을 상상하며 행복해했다. 베아트리체에게 넋을 빼앗긴 것이나 다름없었다. 베아트리체는 1290년 스물넷의 젊은 나이에 갑작스레 죽었고, 그 소식을 들은 단테는 충격으로 몹시 괴로워했다. 1293년 단테는 베아트리체를 추모하는 시집 《새로운 삶》을 발표했으며, 이 시집의 주제를 발전시켜 인류 최초의 서사시 《신곡神曲》을 썼다.



20세기 영국 작가인 D.H.로렌스는 사랑에 웃고 우는 인생을 살았다.

 

로렌스는 스물일곱 살이던 1912년 4월 프리다 위클리와 첫 만남에서 온몸에 전류가 흐르는 느낌을 받으며 사랑에 빠졌다. 프리다는 로렌스보다 여섯 살 연상이었고, 로렌스를 가르친 교수의 아내였으며 세 아이의 어머니였다. 그럼에도 두 사람은 세 번 만난 뒤 결합을 결심하고 유럽으로 사랑의 도피 여행을 떠났다. 사랑은 달콤했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았다. 로렌스는 프리다와 ‘함께 살며 함께 괴로움을 나누며’ 『아들과 연인』을 완성하여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판매량이 저조해 경제적으로는 여유롭지 못했다. 마침내 1914년 두 사람은 정식으로 결혼했으나 죽는 날까지 자기 집을 갖지 못하고 방랑생활을 했다. 이처럼 사랑을 얻고 조국을 잃고 작품을 남긴 로렌스는 사랑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남녀 간 사랑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고 완벽한 정열이다. 남녀 간 사랑은 이원적이고 상반적인 양성의 두 사람이 만나 이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남녀 간 사랑은 수축과 이완을 거듭하는 생명의 고동이다.”

그 밖에 마음에 새겨둘 만한 사랑에 관한 명언은 다음과 같다.

? 사랑은 현실이 어떻든 간에 영혼을 치유해주는 힘이 있다. 사랑은 사랑받는 사람과 사랑을 주는 사람 모두를 치료해주고, 배우지 않은 사람에게 문학을 가르쳐주며,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게 한다.
- 마르쿠스 카토(고대 로마 작가)

? 사랑은 두 마음이 하나가 되게 하는 동시에 하나의 뜻이 되게 한다.
-허버트 스펜서(19세기 영국 철학자)

? 사랑은 두 사람이 마주 쳐다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다.
-생텍쥐페리(프랑스 소설가)

? 사랑은 수비해주는 친구를 가지려는 열망이다.
-핼리팩스(17세기 영국 정치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