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랑이 내 영혼을 완전히 압도했다”

사랑의 힘을 보여주는 한마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알리기에리 단테는 아홉 살 때인 1274년 5월 1일, 피렌체 최고의 명문 포르티나리 가문에서 주최하는 파티에 아버지를 따라갔다가 한 살 어린 소녀 베아트리체 포르티나리를 보고 첫눈에 반했다.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 시리즈
박영수, 정재학 | 추수밭
지적인 비즈니스맨의 마지막 1%지식을 채워준다!
인문학 열풍이 불고, 기업에서도 인문경영이 강조되는 추세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들은 두꺼운 인문서를 읽을 시간도 빠듯할 뿐 아니라,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질적으로 업무에 바로 써먹을 수 없음에 갈증을 느낀다. 이 시리즈는 바로 이러한 이들을 위해 등장한 신개념 지식실용서다. 인문?교양 지식을 비즈니스 상황별로 재구성해 업무 현장에서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 『비즈니스를 위한 역사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명언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법칙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세계문화상식』등 네 권이 출간됐다.

단테 작품의 원천은 짝사랑이었다?

알리기에리 단테는 아홉 살 때인 1274년 5월 1일, 피렌체 최고의 명문 포르티나리 가문에서 주최하는 파티에 아버지를 따라갔다가 한 살 어린 소녀 베아트리체 포르티나리를 보고 첫눈에 반했다. 아름다운 외모에 우아한 자태를 지닌 베아트리체는 꽃과 같았다. 하지만 단테는 감히 베아트리체와 사귈 수 없었다. 단테 집안은 포르티나리 가문과 상대가 되지 않았다. 그게 오히려 단테의 마음을 더 애타게 했는지 모른다. 단테는 눈인사 한번 나누지 못했으나 그날 이후 오직 베아트리체만을 그리워하며 시간을 보냈다. 훗날 단테는 그때의 순간을 이렇게 표현했다.

“그때부터 사랑이 내 영혼을 완전히 압도했다.”
단테의 사랑은 일시적 끌림이 아니었다. 항상 베아트리체를 생각했고, 같이 있는 모습을 상상하며 행복해했다. 베아트리체에게 넋을 빼앗긴 것이나 다름없었다. 베아트리체는 1290년 스물넷의 젊은 나이에 갑작스레 죽었고, 그 소식을 들은 단테는 충격으로 몹시 괴로워했다. 1293년 단테는 베아트리체를 추모하는 시집 《새로운 삶》을 발표했으며, 이 시집의 주제를 발전시켜 인류 최초의 서사시 《신곡神曲》을 썼다.



20세기 영국 작가인 D.H.로렌스는 사랑에 웃고 우는 인생을 살았다.

 

로렌스는 스물일곱 살이던 1912년 4월 프리다 위클리와 첫 만남에서 온몸에 전류가 흐르는 느낌을 받으며 사랑에 빠졌다. 프리다는 로렌스보다 여섯 살 연상이었고, 로렌스를 가르친 교수의 아내였으며 세 아이의 어머니였다. 그럼에도 두 사람은 세 번 만난 뒤 결합을 결심하고 유럽으로 사랑의 도피 여행을 떠났다. 사랑은 달콤했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았다. 로렌스는 프리다와 ‘함께 살며 함께 괴로움을 나누며’ 『아들과 연인』을 완성하여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판매량이 저조해 경제적으로는 여유롭지 못했다. 마침내 1914년 두 사람은 정식으로 결혼했으나 죽는 날까지 자기 집을 갖지 못하고 방랑생활을 했다. 이처럼 사랑을 얻고 조국을 잃고 작품을 남긴 로렌스는 사랑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남녀 간 사랑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고 완벽한 정열이다. 남녀 간 사랑은 이원적이고 상반적인 양성의 두 사람이 만나 이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남녀 간 사랑은 수축과 이완을 거듭하는 생명의 고동이다.”

그 밖에 마음에 새겨둘 만한 사랑에 관한 명언은 다음과 같다.

? 사랑은 현실이 어떻든 간에 영혼을 치유해주는 힘이 있다. 사랑은 사랑받는 사람과 사랑을 주는 사람 모두를 치료해주고, 배우지 않은 사람에게 문학을 가르쳐주며,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게 한다.
- 마르쿠스 카토(고대 로마 작가)

? 사랑은 두 마음이 하나가 되게 하는 동시에 하나의 뜻이 되게 한다.
-허버트 스펜서(19세기 영국 철학자)

? 사랑은 두 사람이 마주 쳐다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다.
-생텍쥐페리(프랑스 소설가)

? 사랑은 수비해주는 친구를 가지려는 열망이다.
-핼리팩스(17세기 영국 정치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