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가을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노래들

스산한 가을과 어울리는 노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번 플레이리스트는 우리 곁을 떠나려는 가을을 붙잡고 싶어 이 스산한 가을과 잘 어울리는 노래들로 채워드리겠습니다.

어느새 가을의 끝자락에 와있네요. 낙엽은 나무에서 떨어지기 전에 안간힘을 쓰며 자신의 몸뚱이를 붉은색으로 물들이고 그 낙엽들은 거리를 부끄러운 새색시의 얼굴처럼 홍조를 띕니다. 이번 플레이리스트는 우리 곁을 떠나려는 가을을 붙잡고 싶어 이 스산한 가을과 잘 어울리는 노래들로 채워드리겠습니다.


1. Billy Joel - Stranger

수록 앨범 : < The Stranger >

1977년에 발표한 동명의 앨범 타이틀 곡으로 우리나라에선 인기를 얻었지만 미국에서는 싱글로 발표한 노래가 아닙니다. 첫 부분과 마지막에 휘파람 소리를 삽입해 수미쌍관 형식을 취한 「Stranger」는 이 깊어가는 가을에 가장 잘 어울리는 노래 중 하나가 됐습니다.

2. Alan Parsons Project - Eye in the sky

수록 앨범 : < Eye In The Sky >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알란 파슨스의 가장 큰 히트곡으로 1982년에 전미 차트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노래는 카지노에 갔던 보컬리스트 에릭 울프슨이 천정에 달린 감시 카메라를 보고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고 합니다.

3. Cyndi Lauper - True colors

수록 앨범 : <Time After Time - The Cyndi Lauper Collection >
신디 로퍼가 196년에 공개한 두 번째 앨범의 타이틀이자 첫 싱글입니다.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한 이 노래는 왈가닥 이미지의 신디 로퍼가 얼마나 뛰어난 가창력을 가진 가수인지를 증명하는 신비스럽고 아름다운 동요 같은 발라드 곡이죠.

4. Madonna - Live to tell

수록 앨범 : < Celebration >
1986년에 신디 로퍼의 앨범 < True Colors >와 트루 경쟁을 벌인 3집 < True Blue >의 첫 번째 싱글 커트 곡으로 역시 차트 정상을 차지했습니다. 에코 사운드가 들어간 드럼과 디스토션이 걸린 리듬 기타는 마돈나의 다른 노래들과의 차별화에 성공하며 인기를 누렸습니다.

5. Glenn Frey - The one you love

수록 앨범 : < Solo Collection >
이글스(Eagles)의 기타리스트이자 보컬리스트인 글렌 프라이가 1982년에 발표한 솔로 곡으로 진득하고 따스한 색소폰 연주가 이 곡의 분위기를 완성하죠. 싱글 차트 15위를 차지했습니다.

6. Eagles - I can't tell you why

수록 앨범 : < The Complete Greatest Hits >
1979년에 발표한 < Long Run >의 수록곡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8위에 랭크됐고 우리나라에서는 더 큰 사랑을 받은 이글스의 후반기 명곡입니다. 국내 가수 김현철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라고 밝힌 이 노래는 가녀린 음성을 가진 베이시스트 티모시 비 슈미트(Timothy B. Schmit)가 리드 보컬을 맡았죠.

7. Duncan Sheik - Barely breathing

수록 앨범 : < Duncan Sheik >
잘생긴 싱어 송라이터 던컨 쉭의 유일한 히트곡으로 1997년에 16위까지 밖에 오르지 못했지만 싱글 차트에 무려 55주 동안이나 랭크되어 있으면서 팝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100위 안에 머문 노래 집계에서 4위를 기록했습니다.

8. Paula Cole - I don't want to wait

수록 앨범 : < This Fire >
미국 출신의 싱어 송라이터 폴라 콜이 1996년에 공개한 두 번째 앨범 수록곡으로 인기 차트 11위에 올랐고 이 노래로 1998년도 그래미에서 신인상을 수상합니다. 피아노로 완성된 이 노래는 자전거를 타고 붉은 낙엽이 깔린 공원을 여유롭게 달리는 정서를 그려내죠.

9. Verve Pipe - The freshmen

수록 앨범 : < Super Hits >
그런지 록 밴드 버브 파이프의 유일한 히트곡인 이 노래는 1992년에 만들어졌지만 알려지지 않았다가 1996년에 다시 녹음해서 싱글 차트 5위를 기록하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노래는 보컬리스트인 브라이언 밴더 아크(Brian Vander Ark)의 아이를 낙태한 전 여자 친구가 자살하자 충격을 받아 만든 슬픈 곡입니다.

10. Fleetwood Mac - Landslide

수록 앨범 : < The Very Best Of Fleetwood Mac >
1970년대를 수놓은 플리트우드 맥이 명반 < Rumors >를 제작하기 2년 전에 발표한 셀프타이틀 앨범 수록곡으로 카랑카랑한 음색의 소유자 스티비 닉스(Stevie Nicks)가 만들고 직접 불렀습니다. 젊은 시절을 반추하는 이 노래는 고즈넉하고 한가한 소도시의 여유와 관조를 담고 있죠.

11. Sting - Fields of gold

수록 앨범 : < The Best Of 25 Years >
영구 차트 16위, 미국 차트 23위를 기록한 이 노래는 제목 때문인지 추수를 기다리는 가을의 황금 들판이 연상됩니다. 우리에겐 요절한 여가수 에바 캐시디(Eva Cassidy)의 리메이크 버전으로도 애청되는 이 곡은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가 극찬해서 더 유명세를 탔죠.

12. Oasis - Wonderwall

수록 앨범 : <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
90년대 최고의 밴드 오아시스의 유일한 미국 차트 탑 텐 히트곡으로 형 노엘 갤러거(Noel Gallagher)가 만들었습니다. 1996년 음악 전문지와의 인터뷰에서 노엘은 「Wonderwall」이 당시 여자 친구에 대한 노래라고 밝혔지만 2001년에 헤어지고 나선 전 여자 친구에 관한 노래가 아니라 상상속의 친구에 대한 곡이라고 자기 멋대로 말을 바꿨죠.

13. Leo Sayer - When I need you

수록 앨범 : < The Very Best Of Leo Sayer >
1977년, 전 세계를 강타한 이 아름다운 발라드는 우리나라에도 리어 세이어의 이름을 확실하게 각인시킨 노래입니다. 당시 국내 라디오와 음악다방을 완벽하게 접수한 이 노래는 「For the peace of all mankind」와 「It never rains in southern California」로 유명한 알버트 하몬드(Albert Hammond)가 오리지널 가수입니다.

14. Hollies - He ain't heavy, he's my brother

수록 앨범 : < Air That I Breathe - The Very Best Of Hollies >
「그는 짐이 아닙니다. 그는 내 형제입니다.」라는 제목만으로도 감동이죠. 1969년에 켈리 고든(Kelly Gordon)이라는 남성 가수가 부른 원곡을 리메이크한 홀리스는 이 노래가 그들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송이 되었습니다.

15. Toni Braxton - Breathe again

수록 앨범 : < The Essential Toni Braxton >
1993년에 발표한 토니 브랙스턴의 데뷔앨범에서 「Another sad love songs」에 이어 두 번째로 싱글 커트한 이 노래는 3위를 기록했고 그해 그래미에서 최우수 여성 R&B 보컬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셀린 디온(Celine Dion)이 고음으로 대결할 때 그녀는 저음으로 승부수를 띄워 성공했죠.

16. Celine Dion - To love you more

수록 앨범 : < The Essential Celine Dion >
1995년에 일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드라마의 주제곡입니다. 오리콘 차트 1위를 차지한 이 노래는 데이비드 포스터(David Foster)와 주니어 마일스(Junior Miles)가 작곡을 했고 일본의 바이올리니스트 타로 하카세가 협연해 웅장함을 자랑하죠. 이 노래에서 셀린 디온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창력의 최고 정점을 들려줍니다.

17. Citizen Jane - So sad and alone

수록 앨범 : < The Best >
벨기에에서 결성된 혼성 3인조 그룹 시티즌 제인은 팝과 재즈, 월드뮤직 등이 조화를 이룬 세련되고 따스한 음악으로 유럽과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1992년에 공개한 이들의 1집에 수록된 이 노래는 휘파람 소리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가을을 표현하는 광고나 드라마에 단골로 등장하죠.

18. Adele - Someone like you

수록 앨범 : < 21 >
현재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인기 차트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박 히트곡. 아델이 전 남자친구와 이별하면서 겪은 감정을 만든 이 노래는 아델과 댄 윌슨(Dan Wilson)이 함께 작곡을 했는데요. 이 댄 윌슨이라는 인물은 90년대 후반에 Closing time이라는 곡으로 인기를 누린 록 밴드 세미소닉(Semisonic)의 리더입니다.

19. Kelly Clarkson - Breakaway

수록 앨범 : < Breakaway >
오디션 선풍을 일으킨 < 아메리칸 아이돌 > 시즌 1의 우승자 켈리 클락슨을 세계적인 스타로 만든 2집의 타이틀 곡으로 2005년에 6위를 차지했지만 어덜트 컨템포러리 차트에선 무려 21주 동안이나 정상을 지켜 셀린 디옹의 「New day has come」과 동률을 이뤘습니다. 원래는 공동 작곡가 중 한 명인 에이브릴 라빈(Avril Lavigne)이 자신의 음반에 수록하려다가 켈리 클락슨에게 준 행운의 노래죠.

20. Neil Young - Heart of Gold

수록 앨범 : < Havest >
1972년에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닐 영의 유일한 탑 텐 싱글입니다. 하모니카 연주가 구슬픈 이 노래에서 백 보컬을 도와준 사람은 동료 가수 제임스 테일러(James Taylor)와 린다 론스태드(Linda Ronstadt)랍니다. 미국의 음악 전문지 < 롤링 스톤 >이 꼽은 위대한 노래 500곡 중에서 297위를 차지했죠.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