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도인의 ‘노 프라블럼’

곧이곧대로 믿다가는 낭패!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인도인은 비교적 온순하며 느슨한 성격을 가졌고 약속에 대해 둔감한 경향이 있다. 인도인은 ‘No Problem문제없음’ 등 단정적인 말을 잘 하는데, 곧이곧대로 믿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다.

인도는 고대부터 종교 천국이었다. 오늘날 일상 기도 속에서 많이 암송되는 《베딕Vedic》은 원본 그대로 3,500년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이다. 인도인은 종교 문화 전통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베딕을 지식의 원천이자 종교 문화의 기초로 삼고 있다. 토착 종교인 힌두교가 다신교인 까닭에 인도인은 다른 종교에 대해 배타적이거나 독선적이지 않다. 따라서 인도인에게 자신이 믿는 종교를 강요하거나 상대 종교를 깎아내리는 행위는 거부감을 일으킨다.

다양성의 조화는 인도의 요리에서도 잘 나타난다. 인도 음식은 대개 손으로 먹기 쉽도록 만들어진다. 밥은 맨 처음 접시 중앙에 놓이고 여러 가지 카레와 기타 요리들이 그 주변에 놓인다. 인도인은 식사할 때 반드시 오른손 손가락을 사용한다. 왼손으로 밥을 먹는 행위는 큰 결례로 여겨진다. 왼손으로는 물건을 받거나 남을 가리키지도 말아야 한다. 왼손은 화장실에서만 사용한다.

인도인은 비교적 온순하며 느슨한 성격을 가졌고 약속에 대해 둔감한 경향이 있다. 인도인은 ‘No Problem문제없음’ 등 단정적인 말을 잘 하는데, 곧이곧대로 믿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다. 말하기 좋아해서 일단 약속을 잘 하지만 나중에 자기 합리화로 끝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인도인이 ‘일주일 걸림’이라고 말하면 적어도 보름 이상은 걸리고, ‘백 퍼센트 가능’이라고 하면 ‘확률 반반’으로 해석해야 안전하다. 인도인은 자신들의 표준시(Indian standard time)가 제멋대로 늘어진 ‘Indian stretched time’이라고 농담하며 약속시간에 늦는 걸 합리화하기도 한다. 약속한 기일 내에 자료를 보내지 못하는 일 또한 다반사다.

그러므로 시간을 다투는 중요한 비즈니스 업무는 되풀이해서 확인하고 독촉해야 시간에 맞출 수 있다.
한편 인도의 힌두 사회에서 음주, 마약, 도박, 싸움은 금기이므로 그와 같은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