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초현실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다 - 뮤리엘 스파크 Muriel Spark

스코틀랜드 작가 뮤리엘 스파크(Muriel Spark)는 어릴 때부터 글재주를 발휘하여 12세 때 월터 스콧상 시 부문을 수상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코틀랜드 작가 뮤리엘 스파크(Muriel Spark)는 어릴 때부터 글재주를 발휘하여 12세 때 월터 스콧상 시 부문을 수상했다. 19세에 결혼한 그녀는 아프리카로 이주했으나 남편과의 불화로 1944년 혼자 런던으로 돌아와 영국 외무성에 반(反)나치 선전물을 제작하는 일을 했다.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 | 뮤진트리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함했고,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모습을 담아냈다. 또한 작가의 대표작을 나열하고 기억할 만한 인용구와 흥미로운 여담 성격의 내용까지 포함하여 해당 작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나는 폭소는 좋아하지 않지만 어느 것에서나 약간의 기지를 발견하기를 좋아한다.”


출생 : 1918년 2월 1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태어나, 2006년 4월 13일 이탈리아 토스카나에서 사망했다.

스타일 및 장르 : 스코틀랜드의 포스트모더니즘 계열 장편 및 단편 소설 작가, 시인, 전기 작가로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적 논평을 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국제적인 명성을 누렸다.

스코틀랜드 작가 뮤리엘 스파크(Muriel Spark)는 어릴 때부터 글재주를 발휘하여 12세 때 월터 스콧상 시 부문을 수상했다. 19세에 결혼한 그녀는 아프리카로 이주했으나 남편과의 불화로 1944년 혼자 런던으로 돌아와 영국 외무성에 반(反)나치 선전물을 제작하는 일을 했다.

3년 후 그녀는 전기 작가 겸 <포이트리 리뷰>의 편집자로 일하며 작가생활을 시작했다. 1954년 스파크는 가톨릭으로 개종했는데, 이는 스파크의 삶과 작품세계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련하여 그녀는 무엇인가 ‘독창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욥기를 연구하여 3년 후 첫 장편소설 『위로하는 사람들』을 출간했다. 마치 자신이 소설 속 주인공인 양 타자기가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는 것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임을 발견한 가톨릭 뎰종자에 대한 이야기로 많은 찬사를 받은 작품이다. 특히 이블린 워는 “뛰어나게 독창적이고 매혹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녀의 놀라운 관찰력에 대한 최고의 찬사와 인정을 받게 해준 작품은 1961년에 발표한 『미스 진 브로디의 전성기』이다.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가진 혁신적이고 카리스마 넘치는 교사 진 브로디를 그린 이 작품은 현대 문학이 배출한 최고의 캐릭터 가운데 하나로 사랑받고 있다.

20권 이상의 저서를 출간한 스파크는 현대 사회의 심각한 문제를 가볍게 다룬 비판적 논평을 선보였는데, 그녀에게는 초현실적인 사건을 마치 일상적인 일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재능이 있었다.

1967년 그녀는 이탈리아로 건너가 여생을 그곳에서 보냈고, 1993년 데임 칭호를 받았다. 스파크는 영국 문학상과 데이비드 코엔 영문학 평생 공로상을 비롯한 여러 문학상을 수상했다

대표작
장편소설

『위로하는 사람들』(1957)
『죽음을 기억하라』(1959)
『페컴 라이의 발라드』(1960)
『미스 진 브로디의 전성기』(1961)
『돈에 쪼들리는 처녀들』(1963)
『맨덜봄 게이트』(1965)
『의도를 갖고 어슬렁거림』(1981)
『켄싱턴과는 동떨어진』(1988)
『심포지엄』(1990)
『현실과 꿈』(1996)
『교양학교』(2004)

단편소설
『고어웨이 버드』(1958)
『탕탕, 너희는 죽었어』(198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31,500원(10% + 5%)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