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 시대 작곡가의 진정한 스토리텔링 앨범 - 김광진 <Solveig> (2002)

김광진 음악의 근간에는 언제나 유려한 멜로디와 풍부한 이야기가 있다. 그의 대표곡인 「마법의 성」만 들어도 이 두 가지의 화학 작용에 대해 의심을 가지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994년 발표된 어른들을 위한 동화 「마법의 성」. ‘김광진’에게 상징처럼 따라오는 이 곡 하나만으로 그의 음악을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요. 단순한 화성과 최소한의 편곡에서도 최고의 멜로디를 뽑아내는 예의 그 유연한 감성 말입니다. ‘이승환’ ‘한동준’ ‘이소라’ 등의 작곡가로 많이 알려졌지만, 사실은 5집까지 발표한 솔로 뮤지션이기도 하죠. 물론, ‘박용준’과 함께 활동한 ‘더 클래식’으로도 이미 3장의 앨범을 가지고 있고요.

2002년에 나온 이 <Solveig> 앨범은 마이너와 메이저의 감성을 아우르며 주로 발라드를 써 왔던 그에게 ‘모던록’의 감성까지 있음을 재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삶의 단상을 떼어 낸 진솔한 가사 「유치원에 간 사나이」를 비롯해 「동경 소녀」 「오딧세이의 항해」에서는 여전한 대중적 선율 감각을 보여 준 김광진의 4집입니다.

김광진 <Solveig> (2002)

김광진 음악의 근간에는 언제나 유려한 멜로디와 풍부한 이야기가 있다. 그의 대표곡인 「마법의 성」만 들어도 이 두 가지의 화학 작용에 대해 의심을 가지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마법의 성」 자체가 예쁜 선율과 함께 동화에나 나올 법한 가사로 남녀노소의 감성을 자극했던 곡이기 때문이다.

1992년 1집<Virgin Flight>로 음악계에 발을 디뎠지만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던 김광진은 키보디스트 박용준과 함께 1994년 ‘더 클래식’으로 나타났다. 이제 국민가요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닌 「마법의 성」으로 떠올라, 그 이전에 한동준의 「사랑의 서약」, 이승환의 「내게」, 이소라의 「처음 느낌 그대로」 등을 만들어 냈던 작곡가로서 다시 한번 주목받았다. 덕분에 김현철, 김동률, 유희열 등 90년대 싱어송라이터 군(群)에서 그 역시 빠뜨릴 수 없는 존재감을 드러냈고, 1998년부터 솔로 활동을 재개하기에 이른다.

2002년에 발표한 4집 <Solveig>는 김광진의 솔로 앨범 중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멜로디’와 ‘이야기’라는 김광진 음악의 구성 요소가 가장 알차게 담긴 작품이다. 그리고 덧붙여 센스 있는 실험까지 가미되었다. 이미 2집의 웰 메이드 팝 「진심」과 3집의 호소력 짙은 발라드 「편지」로 특유의 감성을 선보였던 그는 더욱 깊어진 음악적 색채를 이 앨범에서 마음껏 풀어냈다.

<Solveig>는 크게 두 개의 축으로 나뉜다. ‘서글픈 신화’와 ‘모던한 일상’이 그것이다. 수록곡의 비중만으로는 후자에 더 힘을 실은 것처럼 보이나, 「솔베이지의 노래」 「오디세이의 항해」 「글레디에이터」에 담긴 신화 속의 슬픈 사랑은 그에 못지않은 무게감으로 다가온다. 즉 <Solveig>는 전설의 시대와 현재를 사는 사람들이 맞닥뜨리는 동일한 감정에 가교 역할을 하는 앨범이라고 볼 수 있다.

아련한 새소리와 함께 첫 문을 여는 「솔베이지의 노래」는 입센의 극시 <Peer Gynt>에 등장하는 솔베이지라는 여성에게서 모티브를 따온 곡이다. 솔베이지는 주인공 페르귄트가 부와 권력을 찾아 떠돌며 패망하는 동안 그만을 기다리던 과거의 연인으로, 늙고 병들어 돌아온 옛사랑을 안은 채 그의 임종을 지키는 인물이다. 이미 노르웨이의 작곡가 그리그(Grieg)에 의해 만들어진 관현악용 조곡, <페르귄트 모음곡> 중 제2조곡의 4곡으로 알려진 「솔베이지의 노래」와도 맞닿아 있다. 말하자면 김광진의 「솔베이지의 노래」는 솔베이지라는 비운의 여인을 둘러싼 대중음악 송가인 것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오디세이의 항해」도 이와 비슷한 정서를 가진다. 포세이돈의 노여움을 산 오디세이가 아내 페넬로페가 있는 이타카로 가는 동안 마녀 칼립소나 뱃사람을 유혹하여 죽음으로 몰고 가는 세이렌 등으로 상징되는 장애를 극복하고 그녀에게 돌아가는 여정을 그렸다. 또 「글래디에이터」는 앞의 두 곡에 비해 뚜렷한 설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목을 통해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는 그 언젠가 일어난 사랑에 대해 노래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처연하기까지 한 이 세 발라드와는 다르게 지금 펼쳐지는 삶은 감각적이다. 알싸한 미련을 미디움 템포로 담아낸 타이틀곡 「동경소녀」부터가 그렇다. 바쁜 일상을 정신없이 살아가다 잠깐 숨 돌리는 틈에 불현듯 생각난 것 마냥 어수선한 마음을 단숨에 노래한다. 그렇기 때문에 책 속에만 적혀 있는 지난날의 언어와는 뚜렷한 구분선이 생긴다.

이별이든 설렘이든 현재 진행형의 마음을 담기 위해 김광진이 차용한 방식 중 하나는 모던록이다. 출근길에 문득 헤어짐을 떠올린 「출근」, 달콤한 키스의 향기에 취한 「비타민」, 부녀간의 정을 귀엽게 그린 「유치원에 간 사나이」가 여기에 속한다. <Solveig>가 나온 시기는 대중 지향적인 밝은 모던록이 성행하던 때이니만큼, 가장 트렌디한 방식으로 현실을 그려 냈다고 할 수 있다.

어쿠스틱 기타를 배경으로 한 예쁜 팝 「Only for you」,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랩이 삽입되어 나름의 궁합을 자랑하는 「She」까지 그는 꽤 다양한 스펙트럼을 최대한 펼쳐 놓는다. 수록곡의 순서상 이렇게 늘어놓은 노래들은 어수선해 보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olveig>에는 과거와 현재라는 이 두 개의 시간을 동일하게 관통하는 정서가 흐른다. 그리고 그것이 앨범에 완벽한 통일성을 부여한다.

마지막 곡인 「약속」이 바로 이 구조를 완성시키는 노래다. 이별이 사랑을 가로막더라도 꼭 돌아오겠노라는 약속은 솔베이지나 오디세이의 굳은 언약을 떠오르게 한다. 또한 쿨하게 감정을 표현한 「출근」이나 「 동경소녀」의 화자인 ‘나’의 속마음까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지금의 사랑이 많은 세월을 돌아 주인을 잃은 민담처럼 변할지라도, 그 마음만은 여전하리라는 가슴 아린 맹세가 <Solveig>의 본질인 것이다.

CD가 한 번 돌고 난 후 남겨진 정적 속에서 이제 대중은 깨닫게 된다. 김광진이 왜 신화의 서사를 끌어 왔으며, 그와 함께 세련된 음악을 한곳에 담았는지를 말이다. 이를 통해 김광진은 작곡가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최신 감각을 선보일 수 있었으며, 동시에 심도 있는 메시지로 감동을 담보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Solveig>는 시대를 초월하는 강한 울림을 가진 앨범이다.

- 글 / 신혜림 (snow-forget@hanmail.net)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