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고 멀었지만 노후는 결국 당신 이야기
많은 전문가들이 세계 1위라는 한국의 고령화 속도를 이야기하면서 노후준비의 필요성,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목 놓아 외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젊고 건강한 당신에게 몇 개의 숫자만으로는 아무리 설명해도 피부가 와 닿지 않을 것이다. 아직은 괜찮으니 좀 더 여유가 생기면, 또는 나중에 나이 들면 준비하겠다고 생각하는 것도 당연하다.
멀게만 느껴지던 빠른 고령화 진입 속도, 노인 인구 비율의 증가, 저출산 문제 등 이러한 것들을 피부로 느낄 장소가 있으니 바로 지하철이다. 지하철을 타보면 왜 그렇게 자리를 양보해 드려야 할 나이 드신 분들이 많은지…….
탑골공원의 등급 구분
탑골공원에서 장기를 두는 할아버지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1,000원 내기 장기를 두는 형편 좋은 A급 할아버지, 옆에서 구경만 하는 그나마 형편이 중간인 B급 할아버지, 마지막으로 누군가 이기면 돈을 받아서 커피를 대신 뽑아오는 형편이 어려운 C급 할아버지. 나이를 먹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그러나 젊었을 때 어떻게 준비했느냐에 따라서 나이 들었을 때 어떠한 생활을 할지 결정된다. C급 할아버지보다는 A급 할아버지가 되고 싶고, 탑골공원에서 장기 둘 시간에 해외여행을 하고 오는 특A급 노인이 되고 싶을 것이다. 괜히 술에 취해 사회가 어떻고, 요새 젊은 것들이 어떻고…… 이런 식의 노후를 맞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재무설계는 다가올 인생의 여러 단계에 대한 준비이며, 결국에는 당신이 은퇴했을 때의 모습을 위한 것이다.
인생 재무설계, 지금이 적기다인생의 재무설계, 복잡한 일이 아니다. 조금씩 준비하고 계획해서 소득 없는 30년 노후생활 동안, 돈 때문에 자식한테 아쉬운 소리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인생의 재무설계이다. 나이 들어 돈이 없어서 친구를 만나러 나갈까 말까를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젊은 사람 눈치 보는 지하철이 아니라 당당하게 내 돈 내고 택시 타고 다니도록 만드는 것이 재무설계이다. 그리고 재무설계의 가장 좋은 시작 시점은 바로 지금이다.
하늘에서 돈뭉치가 떨어지지 않는 한, 당신이 받을 급여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그러니 지금의 급여로 당신이 앞으로 경험할 인생의 여러 단계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결혼, 주택마련, 자녀교육, 그리고 은퇴 후 노후자금과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병원비 등등, 이런 것들이 모두 당신의 빤한(?) 월급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첫 월급은 이제부터 그 돈으로 모든 준비를 시작하라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다음은 우리보다 20년 앞서 있는 미국의 상황을 말해주는 것이다. 20년 후 우리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천천히 음미해 보기 바란다.
우리가 65세 되었을 때
54%는 완전 무일푼이고, 36%는 이미 사망하였고,
5%는 아직 일을 해야 하고, 4%는 여유 있게 살고,
1%는 매우 풍요롭게 살게 됩니다.
자, 당신은 어느 쪽을 선택하고 싶은가?
토막상식 - 한국인의 평균수명, 80세가 눈앞으로! |
|
2006년 말 기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남자 75.74세, 여자 82.36세, 남녀 평균은 79.18세라고 한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평균수명으로 암, 교통사고와 같은 변수를 만나지 않는다면 더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평균수명이 길어진다고 해서 무작정 좋아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이렇게 길어진 평균수명은 50대 중반에 은퇴할 경우 30년 이상 소득 없는 생활을 예고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