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연재종료 > 김봉석의 만화이야기
미증유의 사건이 일어날 때 인간이란 존재는 어떻게 되는가 - 『일본침몰』
하지만 만화판 『일본침몰』을 봐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아니다. 그런 지식은 다른 곳에서도 얻을 수 있다. 이 만화의 탁월한 점은 ‘미증유의 사건이 일어날 때 인간이란 존재는 어떻게 되는가’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침몰』의 원작은 고마쓰 사쿄가 1973년에 발표한 소설이다. 당시 400만 부가 팔리는 엄청난 베스트셀러였고 영화, 드라마 등으로 제작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서 개봉된 영화 <일본침몰>은 2006년에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인기 장르인 재난영화는 유난히 일본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본인은 재난을 먼 나라,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현재 그들에게 직면한 위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일본 열도는 환태평양 화산대에 위치해 있어 지진이나 화산이 많고, 여름이면 많은 태풍이 지나가는 등 자연재해가 많은 곳이다.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어쩔 수 없는 거대한 자연의 힘을 잘 알기 때문에, 일본인은 자연을 신으로 모시는 애니미즘이 발달했다. 원시종교인 신도는 여전히 존재하며 강력하게 일본인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다.
『일본침몰』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인기를 끈 이유도 그런 이유다. <일본침몰>은 일본 열도 자체가 가라앉아버린다는 충격적인 사건을 보여준다. 그런데 일본인에게 ‘일본침몰’이라는 사건은 황당한 판타지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가능한 현실의 위협으로 느껴진다. 현실의 두려움을 영화로 보면서 조금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한편으론 경각심을 갖는 것이다. 반면 국내에서 <일본침몰>이 인기를 끈 이유는 약간은 일본에 대한 악감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때 한국을 식민지로 삼았던 일본이 멸망하는 광경을 지켜보고 싶다는 마음.
만화로 만들어진 『일본침몰』은 고마쓰 사쿄의 원작을 이시키 토키히코가 그린 것이다. 기본적인 내용은 동일하지만, 3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은 많이 바뀌었다. 히구치 신지가 연출한 2006년의 <일본침몰>도 원작에서는 다룰 수 없었던 과학적 사실을 많이 추가했다. 하지만 영화 <일본침몰>은 사실 졸작이다. 일본 침몰의 장면들은 볼만하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안이하고 지루했다. 사실 2시간여 동안 일본이 침몰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은 힘든 일이다. 구체적인 장면들을 재현할 수 있다는 장점 말고는 없다. 그러나 장편 만화라면 다르다. 일본 침몰의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모두 그려낼 수 있다. 단지 스펙터클이 아니라, 인간의 드라마를 담아낼 수 있는 것이다.
심해 잠수정 파일럿 오노데라 토시오는 신주쿠에 놀라갔다가 기묘한 사건을 만난다. 빌딩 지하의 술집에 들어갔다가 마치 지하에서 회오리가 부는 것처럼, 빌딩이 비틀리며 지하로 빠져 들어가는 상황을 만난 것이다. 뛰어난 육감을 가진 오노데라는 비번이었던 도쿄 소방청의 구조대원 아베 레이코와 함께 사람들을 무사히 피신시키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이 사건은 전조에 불과했다. 빌딩의 위험을 예측했던 지질학자 다도코로 유스케는 일본 열도에 엄청난 위기가 닥쳐오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어서 사가미만에 해일이 밀어닥쳐 21만 명이 사망하고, 교토에 지진이 일어난다. 정부에서는 일본 열도의 침몰을 전제로 한 D계획을 시작한다.
만화판 『일본침몰』은 1973년에는 알 수 없었던 첨단과학을 이용하여 일본이 침몰하게 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그려낸다. 대륙이동설을 파기하고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는가 하면, 과학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논의도 전개한다. 조금 복잡하고 어렵기도 하지만, 만화라는 매체의 장점은 그림과 글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쉽게 전달한다는 것이다. 영화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상세한 일본 침몰의 이론적 가능성을 만화 『일본침몰』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하지만 만화판 『일본침몰』을 봐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아니다. 그런 지식은 다른 곳에서도 얻을 수 있다. 이 만화의 탁월한 점은 ‘미증유의 사건이 일어날 때 인간이란 존재는 어떻게 되는가’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
| |||
3,420원(10% + 1%)
3,420원(10% + 1%)
3,420원(10% + 1%)
3,420원(10% + 1%)
3,420원(10% + 1%)
3,420원(10% + 1%)
3,420원(10% + 1%)
<히구치 신지>,<쿠사나기 츠요시>,<시바사키 코우>8,400원(69% + 2%)
역대 출시 일본영화 DVD 중 최고의 세트 구성 극장에서보다 더욱 뛰어난 사운드. DTS 204분, 3시간 분량의 방대한 서플먼트 특수효과 메이킹, 주연배우 인터뷰, 삭제장면, 지질 전문가의 일본침몰 과학적 분석 등 역대 출시 일본영화 DVD 중 최고의 내용 수록. 에 대한 안내책자-영화 에 대한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