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오늘은 참신한 발상과 넘치는 해학을 자랑하는 젊은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함께 읽어봅니다. 김종광의 『율려낙원국』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중에 수록된 ‘허생전’과 홍길동전을 패러디한 이야깁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상적인 공동사회 유토피아.
아름다운 신의 궁전에서 365일 잔치가 펼쳐진다는 북유럽의 꿈, 발할라.
다툼과 갈등이 없는 복숭아 꽃 핀 평화로운 세계, 무릉도원.
그리고 황금이 끝없이 쌓여있는 아마존의 이상향, 엘도라도.

아주 오랜 옛날부터 세상 곳곳에 살아온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런 아름다운 이상향을 꿈꿔 왔는데요. 모두가 평등한 유토피아, 매일 잔치가 벌어지는 별천지, 그리고 황금이 쌓여있는 엘도라도가 정말 존재한다면 과연 사람들은 그 이상향에서 자신들이 꿈꿨던 것만큼 완벽하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책 읽어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오늘은 참신한 발상과 넘치는 해학을 자랑하는 젊은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함께 읽어봅니다.

낭독) 신윤주

김종광의 『율려낙원국』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중에 수록된 ‘허생전’과 홍길동전을 패러디한 이야깁니다. ‘허생전’은 빌린 돈 만 냥으로 장사를 해서 큰 돈을 모은 허생이 변산의 도적들을 섬으로 데려가 그들이 먹고 살 낙원과 같은 터전을 마련해 준다는 이야긴데요, 옛이야기는 여기에서 끝이 납니다.

그런데 작가 김종광은 ‘그 후에 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하는 궁금증을 갖게 됐다고 하는데요. 그 호기심을 작가 특유의 기발한 상상력과 입담을 가지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INT) 김종광

안흥포 최고의 객주인 이호영, 우두머리 사공인 유연기, 배포가 두둑하고 용맹스러운 도적의 두령, 홍임장, 검술의 달인인 흑사마귀, 백발백중의 신궁인 박명궁 그리고 왈짜패와 무뢰배.

소설 『율려낙원국』은 주인공 허생보다도 허생에게 이끌린 도적들의 이야기가 더 풍성한데요, 그것은 다분히 계산된 작가의 의돕니다.

INT) 김종광

소설 『율려낙원국』은 유토피아, 낙원을 꿈꾸는 이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긴데요. 하지만 작가 김종광은 돈과 권력 앞에서 무력한 인간에 대한 회의를 드러내며 꿈과 이상만으로는 지탱해 나갈 수 없는 연약한 낙원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INT) 김종광

낭독) 신윤주

“나는 영웅 허생의 인생보다, 그에게 휘둘린 군상들의 인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의 지리멸렬한 삶과 투쟁, 각기 다른 저마다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싶었다.”

작가 김종광이 이번 소설에 담고 있는 것은 영웅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 군상의 삶의 모습인데요, 낙원을 찾아 나선 사람들의 지리멸렬한 삶이 오늘날의 우리에게 어떤 깨달음을 던져주는지 그의 작품 『율려낙원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은 저희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