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별아의 『논개』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김별아의 장편소설, ‘논개’입니다. 논개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녀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593년의 무더운 여름.. 6만명의 백성이 진주성에서 스러졌습니다. 그중에 5천명만이 의병이었을 뿐 나머지 희생자는 어린이와 노인, 그리고 여인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냥 스러질 수 없는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 어떤 장수보다 용기있게.. 적장을 향해 마지막 대항을 한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스스로 전설이 된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논개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김별아의 장편소설, ‘논개’입니다. 논개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녀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조선의 정사에 기록돼 있지 않은 채 전설처럼 신화처럼 남아있는 주논개...... 작가는 그런 논개를 위해 그녀의 삶에 뜨거운 혼을 불어넣어줍니다.

김별아는 ‘논개’의 절정을 도입부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강렬하고, 그러면서도 섬세한 그만의 문체로.. 이미 도입부에서 소설 한 편의 감동을 고스란히 안겨주고 있는데요, 작가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이제 그녀를 이야기할 때다. 그녀의 이야기는 역사이면서 전설이다. 전설이면서 역사다. 한 민족의 긍지가 관련되면 전설이 역사를 대신하는 일이 드물지 않다는 말을 상기한다. 그녀는 환란과 비탄의 시대에 제도와 관념의 견고한 울타리를 뛰어넘어 누구와도 다른 삶을 만들어 냈다. 그녀의 이름은 논개, 모두가 다 아는 듯 누구도 제대로 안다고 말할 수 없는 여인이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