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설 체 게바라』두 번째 이야기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체 게바라의 생을 그린 유현숙의 『소설 체 게바라』 읽어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존 F 케네디와 체 게바라.. 같은 시대를 산 이 두 이름은 세계 젊은이들이 가장 사랑하는 영원한 우상의 이름입니다.

서로 대립된 곳에서 우상이 된 이 두 이름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모두 쿠바산 시가를 엄청나게 사랑했다는 건데요..

이 두 이름 사이 차이점도 있습니다. 케네디는 쿠바산 시가만을 사랑했지만 게바라는.. 그 시가를 만들어 낸 쿠바와 쿠바 민중까지 사랑했다는 점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LOGO)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체 게바라의 생을 그린 유현숙의 소설, ‘체 게바라’ 읽어봅니다.

콩고에서 다시 게릴라 훈련을 받으며 볼리비아의 혁명을 위한 준비를 마친 체 게바라는.. 쿠바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볼리비아에 무사히 입국하기 위해 사업가로 변장한 체는.. 자신의 가족을 찾아갑니다.

가족들도 자신을 몰라본다면, 볼리비아 입국도 차질없이 이뤄질 거라는 계산이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사랑하는 가족들이 너무나도 그리웠기 때문입니다. 낭독) 신윤주

INT) 유현숙

오늘날, 전세계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체 게바라의 치열한 삶과 시대정신을 숭배합니다. 하지만, 고독하고 우수에 젖은 게릴라의 이미지만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서 체 게바라의 실체를 좀 더 정확히 그리고 싶었다고 말합니다.

INT) 유현숙

남미 민중해방운동의 요충지인 볼리비아로 숨어든 체 게바라는 볼리비아 정부군을 지원하는 미국 CIA의 정보망에 걸려들어 볼리비아 산중에서 체포됩니다.

결국.. 포로가 된 ‘체’ 는.. 어떤 절차도 무시된 채 체포된지 하루만에 처형을 당하고 맙니다. 그를 가둠으로써 느끼는 불안보다는 그를 죽임으로써 당하는 비난이 훨신 가볍다고 생각한 그의 적들이 서둘러 그를 사살했기 때문입니다.

낭독) 신윤주

‘혁명의 불멸성을 생각하고 있다!’ 체 게바라가 정부군의 심문에 마지막으로 남긴 말입니다.

해방을 꿈꾸는 민중의 투쟁이 있는 한, 혁명은 언제나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시대의 가장 완전한 인간, 체 게바라는 자신이 항상 그렇게 되고자 했던 것처럼 제3세계 민중의 벗으로, 그리고, 그의 인간을 향한 무한한 사랑을 그리워하는 우리들 곁에 영원히 남아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