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유현숙의 『소설 체 게바라』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영원한 혁명가이자 자유인이었던 체 게바라의 생애를 그린 유현숙의 장편소설 『체 게바라』입니다. <br><b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에르네스토 게바라 데 라 세르나..’

이것은.. 아주 평범한 스페인어 이름입니다. 하지만, 이 이름이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가 되는 순간.. 그것은 단순한 이름을 뛰어넘게 됩니다.

‘체’ 는 ‘친구를 부르는’ 평범한 스페인어에 불과하지만, 바로 이 이름이, 격정의 60년대를 뜨겁게 살다간.. 젊은 혁명가의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시대의 완전한 인간.. 그의 이름은.. 체 게바라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영원한 혁명가이자 자유인이었던 체 게바라의 생애를 그린, 유현숙의 장편소설, 체 게바라입니다.

작가 유현숙은 8년동안의 자료조사와 현지 취재를 통해 체 게바라의 삶을 소설로 엮어냅니다. 전 세계에서 믿을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체 게바라의 삶과 사상에 빠지듯.. 작가 역시 오랜 세월을 체 게바라와 함께 합니다. 그녀가 그렇게 체에게 빠져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체 게바라는 우리 시대의 가장 완전한 인간입니다.’

세계적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는 체 게바라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모든 사적인 관계와 욕구, 심지어 육체적 욕구까지도 완전히 혁명에 복속시킨 그의 삶의 태도는 유현숙의 소설 속에서도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체 게바라는 피델 카스트로와 함께 쿠바혁명을 성공으로 이끌고 혁명정부의 2인자로서, 행정가로서의 삶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체는.. 제국주의에 짓밟혀 자유를 갈망하는 남미 다른 나라들의 해방전쟁을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영원한 동지, 피델 카스트로에게 한통의 편지를 남기고, 권력과 가족을 남겨둔 채 다시 전장으로 향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다. 환자들이 즐비한 과테말라에서 병원을 차린다면 충분하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내 안에서 싸우는 사회개혁가로서의 나를 배신하는 끔찍한 일이다.. 나는 라틴아메리카 전역을 여행했고, 거기에서 빈곤과 기아, 질병에 죽어가는 무리들을 보았다. 나는 돌이킬 수 없는 길보다는 돌아오지 않는 길을 선택하겠다.’

그의 육신은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떠났지만, 그의 사상은.. 우리에게 영원한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