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따뜻했던 그 어린 시절

엄마, 아빠에게도 어린 시절이 있었어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엄마 어렸을 적엔_이야기시》 시리즈는 이승은ㆍ허헌선 작가의 인형이 세대를 넘어서는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과거의 시간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을 ‘이야기시’와 함께 담아 그 시절을 모르는 어린 독자들에게까지 추억을 선사한다. 처음 보는 낯선 광경일지라도, 아이들은 자신과 닮은 인형 속에 감정의 공감을 느끼며 동화 속 모습에 자신을 동일화하여 그 시절을 경험할 수 있다.

어린 시절 TV는 TV장에 넣고 몰래몰래 보고, 전화기는 걸 수 없게 자물쇠로 잠가놓고, 집안에 있던 곤로가 궁금해서 해체했었던 일이나, 여름이면 대문도 잠그지 않고 자거나, 대문 앞에 돗자리 펴고 누워 자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지만, 그 당시는 그게 당연했었던 시절이 있었다. 잊고 있었던 이런 옛 추억의 일들이 이 책을 펼쳐든 지금 순간 순간의 추억으로 떠올랐다. 어려운 환경에서 투박하지만 어설프고, 정겹고 그리운 엄마, 아빠의 그때 그 시절 이야기를 되돌아보며 세대를 뛰어넘는 기분 좋은 행복과 감동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1996년에 ‘엄마 어렸을 적엔’ 이라는 타이틀로 당시 작가의 삶과 꿈이 깃든 인형과 인형들의 살집과 살림을 하나하나 만들어 연작 개인전과 책으로 엮어 출간하여 당시 어렵고 힘들었지만 가족이 있기에 행복했던 그 시절의 이야기들로 어린 시절의 행복과 추억을 떠올리며 세대 간의 따뜻한 공감을 일으켰던 작품으로 2014년판 ‘엄마 어렸을 적엔의 이야기 시편’으로 다시 출간되었다.

늦은 밤 퇴근하는 아빠를 기다리며 칭찬받고자 하는 아이들의 마음이나, 연탄 들이는 날이면 힘든 줄 모르고 한겨울 든든하게 보낼 수 있는 엄마의 마음도, 여름이면 외갓집의 할머니 무릎을 베고 듣는 옛날 이야기편도 다소 투박하고 거칠게 느껴지는 인형으로 표현한 장면장면마다, 그 속에는 우리 민족 특유의 표정과 감정이 담겨 있어, 아이들은 그 시절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보며 낯설지만, 조금은 친근하며 부모의 어린 시절 이야기에 신기해하며, 어른들은 인형 속에 자신의 어린 시절을 비춰 되돌아보며 즐거운 추억 속으로 빠질 것이다.

뽑기놀이ㆍ봉숭아 꽃물 들이기 등 친구들 사이의 놀이 문화와, 샌드위치맨ㆍ똥 푸는 아저씨ㆍ대장간 아저씨 등 사라져 가는 직업 이야기편을 담아 그 시절이 선명히 묻어나는 내용들로 구성하였으며, 본문 뒤에는 똥장군, 꼴 망태기ㆍ 석유곤로 등 그 시절 생활 도구를 사진과 내용으로 실어 볼거리,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관련 기사]

-꼬마와 고양이의 우정 그린 강풀의 첫 그림책
-최선을 다해 살아남는다는 것
-함께 말하면 무서울 것도 없잖아!
-보이지 않는 세상을 ‘보는’ 그림책
-삼백이의 삼백 년, 그 안에 담긴 유쾌한 이야기 보따리



img_book_bot.jpg

엄마 손은 싫어 싫어 이승은,허헌선 글/유동영 사진 | 파랑새어린이
아이들이 가족과 친구, 이웃의 둘레 속에서 관계를 배우고 경험을 쌓아 가는 모습은, 그때 그 시절이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엄마 어렸을 적엔_이야기시》 시리즈는 그렇게 변하지 않는 공통 둘레와 감성을 책 속에 담아 아이들 자신이, 스스로를 둘러싼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느끼도록 기획되었다. 아이들은 책 속에 담겨 있는 인형과 글을 통해 그 시절을 상상하고 간접적으로 체험한다. 상상을 자극하는 이승은 작가의 ‘이야기시’는 산문시처럼 스토리가 있는 시 형식으로 쓰였으며 짧은 글 안에 긴 감동과 여운을 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정례

도서2팀 어린이 담당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