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삼백이의 삼백 년, 그 안에 담긴 유쾌한 이야기 보따리

이름 없이 살다 죽은 아이의 꼬불꼬불 삼백 년, 그 속에 숨은 기막힌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족도 없고 동무도 없던 삼백이가 죽고 칠일장이 열렸어. 저마다 살아생전 삼백이에게 큰 은혜를 입었다는 동물 귀신 여섯 마리가 장례를 치러 준 거야. 진짜 이야기는 지금부터 시작이지. 알고 보니 삼백이조차 꿈에도 몰랐던 기막힌 사연이 있더래…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이라는 엉뚱하고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아이를 아시나요? 어렵게 얻은 자식이 오래오래 살기를 바라는 부모님의 마음이 담긴 문제의 이름 때문에, 이 아이는 여러 번 죽을 고비를 맞이하게 되지요.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신 덕분에 어린 시절의 얼마 간을 시골에서 자란 저는, 할아버지의 등에 업혀 이 아이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김~수한무’로 시작되는 독특한 음율의 이름이 하도 우스워서, 노래 부르듯 외던게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네요. 그러고보면 ‘옛날옛날에~’ 하고 시작되곤 했던 할아버지의 이야기는 참 재미난게 많았어요.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도, 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도, 몇 번이나 다시 들어도 참 재미있던 혹부리 할아버지 이야기도 전부 할아버지의 등에서 들었으니 말이에요.

그 시절 장수하는 이름의 대표주자가 ‘김수한무’ 였다면, 지금은 ‘삼백이’가 있습니다. 오래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가 보지요? 네, 짐작하신대로 ‘삼백 년’을 살았다고 해서 ‘삼백이’에요. 『삼백이의 칠일장』 의 주인공 삼백이는, 사실 이름이 없었던 아이입니다. 남들 다 있는 이름 하나를 갖지 못했지만, 그대신 누구보다 오래오래, 바람따라 구름처럼 제멋에 겨워 살 수 있었지요. 발길 닿는 대로 살아 온 삼백 년 동안, 스쳐간 인연이 어디 한 둘이겠어요? 어느덧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된 우리의 주인공이 ‘삼백이’라는 이름을 갖고 저승사자를 따라 이승을 떠나자, 그간 삼백이에게 은혜를 입은 여섯 동물이 삼백이의 칠일장을 치루게 됩니다. 그리고 그 여섯 밤, 구렁이, 개, 소, 까치, 호랑이, 말이 펼쳐낸 재미난 이야기 보따리가 이어집니다.

여러분도 이야기를 보면 금방 알게 되겠지만, 사실 이 동화의 주인공인 ‘삼백이’의 사연은, 마치 프롤로그처럼 앞부분에만 살짝 등장합니다. 그리고는 이내 각 동물들이 풀어내는 삼백이와의 인연이 한 꼭지씩 이어지지요. 하지만 이조차도 어찌 보면 인연이랄 것도 없는, (2권의 제목처럼) ‘삼백이도 모르는 삼백이 이야기’들일 뿐입니다. 달걀을 좋아하는 처녀가 자신의 알을 삼킨 구렁이의 이야기, 호강에 겨운 멍도령과 결혼한 개의 이야기, 호랑이가 담배를 끊은 사연 등이 구수한 입말로 풀어지는 가운데, 어느 장면에서 삼백이가 등장했을까, 하는 궁금증은 마치 숨은 그림 찾기처럼 이야기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하지요. 삼백 년을 살았으니 때로는 걸인으로, 때로는 개장수로, 또 때로는 심마니로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는 삼백이 덕분에, 책장을 넘길수록 이야기에 탄력이 붙고, 구수한 입담까지 더해지니 결국에는 ‘이야기’ 자체가 주인공이 되는 셈인가요?

기발한 상상력에 전래동화의 옷을 맞춤으로 입은 『삼백이의 칠일장』 은 오랜만에 할아버지의 등에 업혀 듣던 그 ‘옛날옛날에~’로 시작하는 이야기들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착한 일을 하면 상을 받고 나쁜 일을 하면 벌을 받는다는, 게으름 피우지 말고 자신의 본분에 충실하며, 서로의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자는 보통의 진리가 담긴 솔직한 이야기들 말이에요. 요즘 어린이들의 수준(!)에 맞춰 재미도, 감동도 훨씬 업그레이드 된건 물론이구요. 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리 내어(꼭!) 읽어 줄 어린이가 주변에 있다면, 한바탕 웃음 가득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라 장담합니다. 아이도, 조카도 없는 저도 혼자 읽으며 한참을 키득키득 했거든요.


[관련 기사]

-함께 말하면 무서울 것도 없잖아!
-보이지 않는 세상을 ‘보는’ 그림책
-캄캄한 밤, 혼자 자는 게 무섭니?
-헤라클레스 은찬이의 이루고 싶은 꿈
-꼬마와 고양이의 우정 그린 강풀의 첫 그림책



img_book_bot.jpg

삼백이의 칠일장 1-얘야, 아무개야, 거시기야! 천효정 글/최미란 그림 | 문학동네어린이
첫째 날, 구렁이 귀신은 달걀 좋아하던 외동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둘째 날, 개 귀신은 시름시름 앓던 임금님의 개를 돌보던 꼬마 시동 이야기, 셋째 날, 소 귀신은 연날리기 좋아하는 아이가 구경한 연나라 이야기를 합니다. 이처럼 동물 귀신들이 들려주는 각각의 이야기는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해 펼치는 새로운 사건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런데 듣다 보면 그 속의 어느 장면이 삼백이의 길고 긴 삶과 뜻하지 않게 맞닿아 있습니다. 각각의 목숨들이 무수한 인연으로 얽혀 있는 곳이 바로 이 세상이라는 메시지를 절묘하게 반영한 구성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숙경 (도서MD)

안녕하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