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함께 말하면 무서울 것도 없잖아!

우리는 괴롭힘당하는 친구를 모른 척할 수도 있지만 모두가 친구인 교실로 바꿀 수도 있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괴롭힘은 반에서 가장 다수를 차지하는 방관자 어린이의 행동으로 예방할 수도, 멈출 수도 있습니다. 《괴롭힘은 나빠》는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교실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괴롭힘을 예방하고, 근절하고자 기획된 그림책입니다.

초등학교 시절 새학기를 맞이할 때마다 가장 큰 고민은 아마도 ‘친구들과 어떻게 사귈까’ 였던 것 같습니다. 어떤 계기로 친구들과 친해지게 되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그 시절 친구라는 존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금의 그것보다는 훨씬 크고 중요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요즘 엄마들이 아이를 학교에 보낼 때 가장 걱정하는게 공부보다도 바로 친구관계라고 합니다. 친구들과 어울려서 잘 지낼지, 혹시라도 왕따를 당하는 건 아닌지 하는 걱정이, 매일매일 뉴스에서 전해지는 학교폭력 이야기를 보고 있으면 남의 일이라고 무시할 수만 없는 일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이 책은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괴롭힘을 지켜보기만 하는 방관자 단비의 시선으로 이야기하는 그림책입니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 영수와 영수를 괴롭히는 세 아이, 그리고 어쩌지 못하고 바라만 보고 있는 무관심한 대다수의 아이들. 다빈이는 어렵게 자신의 부끄러운 이야기를 꺼냅니다. 세 아이들은 늘 영수의 곁에 있지만 영수의 친구는 아닙니다. 영수를 놀리고 때리고 괴롭히기만 합니다. 단비가 왜 영수를 괴롭히냐고 묻자 세 아이들은 영수가 잘 넘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해할 수 없는 이유였습니다. 어느날 단비는 영수는 아이들이 괴롭힐까봐 떨고, 세 아이들은 어른들이 이 사실을 알까봐 떨고, 자신은 또 영수와 같이 괴롭힘을 당할까봐 떨고 있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어느새 자신도 세 아이들과 같은 괴물이 되어있음을 보게됩니다.

더이상 아무 이유없이 영수를 괴롭히는 걸 볼 수 없던 단비는 침묵을 지키던 아이들과 함께 손을 잡습니다.

“안돼! 괴롭힘은 나빠!”

세 아이를 향해 외침은 같은 반 아이들을 모두 변화시킵니다. 그리고 교실안에는 다시 화합의 노래가 울려퍼집니다.

학교폭력, 따돌림 문제의 해결책은 아이들이 스스로 괴롭힘이 나쁜 행동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시작됨을 보여줍니다. 교실 안 괴롭힘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아이들입니다. 지금도 많은 아이들이 학교폭력의 문제 속에서 상처 입고 쓰러져 갑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괴롭힘을 미리 예방하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스스로 깨닫게 도와 줄 것입니다.


[추천 기사]

-보이지 않는 세상을 ‘보는’ 그림책
-꼬마와 고양이의 우정 그린 강풀의 첫 그림책 - 『안녕, 친구야』
-우리 아이, 어린이집에서 잘 지내고 있나요? - 『대한민국 어린이집』
-이 눈이 그치면 나는 어떤 삶과 결별을 결심할 것인가
-엄마, 언제 와? 눈물을 뚝뚝 흘리는 아이에게



img_book_bot.jpg

괴롭힘은 나빠 고정완,나누리 글/송하완 그림 | 풀빛미디어
이 책에는 세 부류의 초등학생이 등장합니다. 괴롭힘을 당하는 영수, 영수를 괴롭히는 세 명의 아이, 그들을 지켜보는 화자(話者)인 단비입니다. 이 책은 기획 단계부터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지켜보는 화자에 심경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그림책을 계기로 친구를 괴롭히는 일이 부끄러워해야 할 행동이라는 사실을 어린이에게 확고히 알려, 괴롭힘이 일어났을 때 ‘주변 학생의 신고율’을 더욱 높이는 바탕이 된다면 초등학교 안에서 괴롭힘을 뿌리 뽑는 데 일조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괴롭힘은 나빠

<고정완>,<나누리> 글/<송하완> 그림10,450원(5% + 2%)

우리는 괴롭힘당하는 친구를 모른 척할 수도 있지만, 모두가 친구인 교실로 바꿀 수도 있어. 책에는 세 부류의 초등학생이 등장합니다. 괴롭힘을 당하는 영수, 영수를 괴롭히는 세 명의 아이, 그들을 지켜보는 화자(話者)인 단비입니다. 이 책은 기획 단계부터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지켜보는 화자에 심경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