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꼬마와 고양이의 우정 그린 강풀의 첫 그림책 - 『안녕, 친구야』

세상을 향해 내딛는 당신의 첫발걸음을 응원합니다 세상 모든 은총이에게 들려주는 강풀 아빠의 첫 그림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꼭 1등을 해야 한다거나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다만 혼자 자는 것조차 무서워한 작은 소년에게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고양이와 아이, 둘만의-부모는 끝까지 눈치채지 못할-비밀스러운 모험을 통해 아이는 세상을 향해 용기있는 발걸음을 내딛는다.

강풀이라는 작가를 처음 만난 것은 웹툰이 아닌 영화에서였다. 하지원, 차태현 주연의 <바보>라는 영화를 통해 순수하고 가슴시린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바로 서점에 들러 초기작부터 책을 전부 구매하게 되었다. 그 이후 강풀의 만화라면 믿고 보는 버릇이 생겼다. 이 국민 만화가의 작품에는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 특유의 따뜻함과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의식이 담겨 있다. 마음이 불편할 수 있는 어둡고 고단한 인생살이를 짚어내면서도 그의 시선에는 언제나 사람에 대한 애정이 가득하다. 그의 신간이 나오면 일단 신뢰하고 구매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기도 하다.

그런데 그가 아빠가 되어 태어날 첫아이를 위한 선물로 첫 그림책을 펴냈다. 인기 만화가가 유아책을 내는 경우는 많지 않아 책이 나오기 전부터 궁금함과 기대는 더해갔다. 애타게 기다렸던 책을 드디어 만나보니, 늘 봐왔던 만화처럼 그림은 편하고 익숙하다. 우리가 강풀이라는 작가에게 기대하는 독특한 화법과 스토리 전개 방식, 그리고 장면장면마다 세밀한 장치들이 우리를 즐겁게 한다. 하지만 기존의 책들보다 한단계 더 섬세하게 어린 독자들을 배려한 점이 눈에 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강아지와 고양이 캐릭터들이 등장한다는 점과 채색에 있어서도 강약을 조절하여 그린 점이 바로 그렇다.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안겨준다는 점에서는 기존의 만화와 동일하지만, 좀더 친절한 아빠로서의 면모가 돋보인다고나 할까?


엄마와 떨어져 처음 혼자 자던 밤, 아이 앞에 길잃은 고양이가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꼬마는 호기심 어린 눈으로 고양이의 집을 찾아주려 모험을 떠난다. 뽀드득뽀드득 눈을 밟으며 가는 길에 사나운 개, 고양이를 두려워하는 생쥐, 검은 고양이와 대화도 나눈다. 처음에는 경계하던 동물들도 해맑게 말을 거는 꼬마에게 조금씩 마음을 연다. 사실 친구들 역시 처음 보는 아이와 고양이가 두려웠을 뿐이었다. 그래서 마음의 빗장을 단단하게 잠근 것뿐.

결국 한참을 걸어갔지만 고양이는 집을 찾지 못하고 아이는 혼자 집으로 돌아온다. 새로 내린 눈에 발자국은 지워지고 아이는 길을 헤매게 된다. 하지만 오는 길에 만났던 검은 고양이와 생쥐, 개가 모두 친절하게 길을 알려준다. 무사히 집으로 돌아온 아이는 짧은 여행을 통해 한뼘 더 성장한다.

먼저 손을 내미는 용기만 있다면 낯선 길을 가는 것도 결코 두렵지 않다. 엄마 아빠의 소중한 품을 떠나 처음으로 아이가 만날 세상은 꼭 아름답지만은 않다. 친구들과 싸울 때도 있을 것이고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도 금방 깨닫게 될 테니까. 아무리 노력해도 성취할 수 없어 마음이 바스러질 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상처받고 넘어져도 툭툭 치고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위한 열린마음을 지닌다면 어떤 변화도 두렵지 않다. 내 아이에게 실크처럼 보드라운 길만 걸을 수 있게 하기보다는 가시덤불로 뒤덮인 앞을 용감하게 지나갈 수 있는 단단한 덧신과 탄탄한 마음을 만들어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일 것이다.

이 책은 꼭 1등을 해야 한다거나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다만 혼자 자는 것조차 무서워한 작은 소년에게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고양이와 아이, 둘만의-부모는 끝까지 눈치채지 못할-비밀스러운 모험을 통해 아이는 세상을 향해 용기있는 발걸음을 내딛는다.

『안녕, 친구야』는 소중한 내 아이의 앞으로의 홀로서기를 응원하는 따뜻한 그림책이다. 하얀 겨울의 눈부신 첫눈처럼.



img_book_bot.jpg

안녕, 친구야 강풀 글그림 | 웅진주니어(웅진닷컴)
이제 곧 아빠가 되는 강풀은 첫 아이 ‘은총이(태명)’를 위한 선물로 자신이 직접 지은 그림책을 생각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이라고 무조건 착하고 예쁜 것만을 보여주려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험하고 힘든 세상을 용기 있게 살아갈 아이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요. 지금까지 어른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던 강풀이 아빠로서 그리고 그림책 작가로서 선보이는 첫 그림책 [안녕, 친구야]는 아이와 어른 모두를 위한 작품이며, 그가 자신의 아이에게 주는 첫 선물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규영(유아/청소년/잡지 MD)

마음은 유아, 몸은 중년. 비록 나이는 먹었지만 여전히 그림책처럼 아름다운 세상을 꿈꾼다.

안녕, 친구야

<강풀> 글그림11,700원(10% + 5%)

세상 모든 은총이에게 들려주는 강풀 아빠의 첫 그림책 함박눈이 내리는 밤, 혼자 잠이 깬 아이는 집을 잃은 아기 고양이를 만났어요. 고양이 집을 찾아 떠나는 둘만의 비밀스런 모험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둘은 길에서 커다란 개, 작은 생쥐, 검은 고양이를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 세상으로부터 닫혀 있던 이들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