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별한 친구에게, 내일 뭐 읽지?

예스24 뉴미디어팀 3인이 추천하는 금주의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헤어진 남자친구에게 "야, 왜 찼어?" 혹은 "왜 차였다고 생각해?"라고 물을 수 있는 패기,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게 아니다.

<채널예스>에서 매주 금요일, ‘내일 뭐 읽지?’를 연재합니다. 보통 사람들보다 책을 ‘쪼끔’ 더 좋아하는 3명이 매주, 책을 1권씩 추천합니다. 매우 사적인 책 추천이지만, 정말 좋은 책, 재밌는 책, 정말 읽으려고 하는 책만 선별해 소개합니다. 엄숙주의를 싫어하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추천하지만, 닉네임을 걸고 약속 드립니다. 나만 읽긴 아까운 책이라고! ‘오늘 뭐 먹지?’ ‘내일 뭐 먹지?’ 만 고민하지 말고, 때로는 ‘내일 뭐 읽지?’ 생각해보는 건, 어떤가요?

 

sunset-821011_640.jpg

 

 

 

연애의 민낯

팜므팥알 저 | 랜덤하우스코리아

<채널예스> 지면에서 이미 『연애의 민낯』을 몇 차례 소개해서 망설여졌으나, 어쩔 수 없다. 연애에 관한 책이라면 최근에 가장 재밌게 읽은 책이 이 작품이다.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연애에서 발생할 달콤한 일만이 아니라 이별으로부터 파생되는 각종 궁상을 살벌하게 표현해서다. 그런 의미로, 이별한 친구에게 꽤나 잘 어울리는 책이 아닐까 싶다. 특히 가장 압권인 대목은, 책 마지막에 실린 '구 남친과 취중대담, 그가 말했다'인데 헤어진 남자친구에게 "야, 왜 찼어?" 혹은 "왜 차였다고 생각해?"라고 물을 수 있는 패기,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게 아니다. 팜므팥알의 다음 책을 기대해본다. (드미트리)

 

 

 

 

 

그렇다면 정상입니다

하지현 저 | 푸른숲

심리 상태가 최악일 때는 혼자 영화관에 간다. 러닝타임 2시간 만이라도 다른 생각을 하고 싶기 때문이다. 독립영화를 한 편 보고 나면, “아, 내가 이런 것도 생각하면서 살아야지”하고 관심사가 확대된다. 이별의 슬픔에 몰두하다가 정신을 차리게 된다. 정신과전문의 하지현 교수의 신간 『그렇다면 정상입니다』를 몇 페이지 펼치고는 정신이 들었다. 저자이기 전에 정신과전문의로서의 조언을 살펴보자. “1분 안에 답이 안 나오는 고민은 너무 심각하게 하지 말자. 지나친 내면 성찰이 결코 좋을 게 없다”, “미디어가 섹스를 다룰 때 한쪽 성향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다. 모두가 <마녀사냥>처럼 하진 않는데.”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미디어가 당신을 외로운 존재로 취급하나? 실상은 다를지도 모른다. 이별해서 감정의 나락에 빠져 있는가? 그리워 죽겠나? 스스로가 비참해 보이는가? 왜 나는 차였나? 왜 나는 그를 찼나? 이런 생각에 빠져있는 당신에게 하지현 교수는 말한다. “그렇다면 정상입니다.”  아, 임경선 작가의 홈페이지, 캣우먼도 추천하고 싶다. 

FREETALK(//www.catwoman.pe.kr/xe/FREETALK)에 제대로된 사연을 올리면, 제대로 된 답변이 올라온다. 2001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대단한 홈페이지다. (꾸러기)

 

 

 

고통을 달래는 순서

김경미 저 | 창비

2009년 봄. 얼굴이 하얀 사람과 헤어졌다. 내가 취한 해결책은 도망이었다. 미국에서 수많은 회화도판들을 한참 뚫어져라 보고, 다시 숙소로 돌아오는 일상 속에서 한국 생각을 하지 않고 살았다. 그러다 친구가 시집 한 권과 편지를 보내왔다. 편지에는 친구의 일상이 가득했다. 캠퍼스는 어떤 색으로 물들어가는지, 그녀가 무엇을 읽고 있는지. 맨 뒤의 한 문장만 빼고 말이다. '땡감아, 난 이 시집이 정말 위로가 됐어.' 그 시집은 『고통을 달래는 순서』. 편지를 오래 보다 책을 폈다. 다 읽고 나선 한국에서의 버릇처럼 시집 곳곳에 내 언어를 적었다. 이후, 하루에 한 편씩 필사했다. 지금까지 내가 유일하게 외우는 시들은 이 시집에 다 있다. 그렇게 몸이 시를 기억하는 시간이 흘렀다. 그리고 나서야 '세상의 가장 큰 안간힘,/물 흔들지 않고/아침 낯과 저녁 발 씻는 일임을' 체득했다. 내가 내 자신을 최전방에 밀어 버리기 전에, 진작 '뒤져보면 모래 끼얹는 날 더 많았다 순서란 없다//견딘다' 이 시구 하나쯤은 미리 알았더라면 도망치지 않았을 텐데. 너덜너덜해진 그 시집은 '상처만 기억하는' 다른 이를 위해서 그곳의 책상 위에 두고 왔다. 내 치졸한 문장들까지도. 그리고는 절판이 두려워 귀국하자마자 서둘러 새 것을 샀다. 물론 지금까지 절판 되지 않았다. 이별 때문에 도망치고 싶다면, 온몸으로 견디는 이 시집을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내가 그러했듯이. (땡감)

 

 

 

 

 

[추천 기사]

 

- 메르스 때문에 외출은 힘들고, 내일 뭐 읽지?
- 회사 그만 두고 싶은데, 내일 뭐 읽지?
- 휴가 계획은 딱히 없고, 내일 뭐 읽지?
- 인생도, 독서도 타이밍

- 맥주가 땡기는데, 내일 뭐 읽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