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생도, 독서도 타이밍

타이밍이 안 맞아서 후회한 책 『뉴로맨서』와 만화 『아키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쨌든 어디서 본 듯한 장면들 때문에 기시감을 대롱대롱 매달고 읽었지만, 두 작품 모두 재미있었다. 그리고 그만큼, ‘20년쯤 먼저 태어났으면 훨씬 재미있었겠지!’하는 생각이 커진다. 누구의 탓도 아니지만, 어쨌든 인생도, 독서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한참 전에 <시계태엽 오렌지>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다. 속눈썹을 거꾸로 붙인 주인공이 휘파람으로 ‘싱잉 인 더 레인'을 부르며 거침없이 폭력을 휘두르는 모습이 한동안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그리고 얼마 뒤,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를 봤을 때의 당혹감이란. 빗속에서 경쾌하게 춤추는 진 켈리는 근사했지만, 그 뒤를 흐르는 노래는 으스스했다. 그의 춤이 끝나기 전에 갑자기 유혈 사태가 일어나지는 않을까 하고 마음 한 켠에서는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다. 물론 그 유명한 장면의 패러디를 본 적은 있었지만, 멜로디를 뚜렷하게 인식한 것은 시계태엽 오렌지가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또, 패러디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사이코>의 샤워실 비명 장면인데, 패러디를 먼저, 너무 많이 접했던 탓에 정작 영화를 봤을 때는 자넷 리의 비명을 들으면서도 ‘드디어 올 것이 왔군’ 하는 생각밖에 안 들었다.

 

이처럼 가끔 작품을 만나는 시점이 너무 이르거나 너무 빨랐다고 뒤늦게 깨닫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때의 안타까움은 소설 『밤의 피크닉』에서, 『나니아 연대기』를 고등학생이 되어서야 읽은 한 소년이 토로한 바 있다.

 

"마지막까지 다 읽었을 때 내가 어떤 생각을 했는가 하면, 어쨌든 머리에 떠오른 것은 ‘아뿔싸' 하는 말이었어."


"아뿔싸?"


"응. ‘아뿔싸, 타이밍이 늦었다.'야. 어째서 이 책을 좀더 옛날, 초등학교 때 읽지 않았을까 몹시 후회했어. 적어도 중학생 때에라도 읽었더라면. 10대의 첫머리에서 읽어두어야 했어. 그랬더라면 분명 이 책은 정말 소중한 책이 되어, 지금의 나를 만들기 위해 뭔가가 되어주었을 거야. 그렇게 생각하니 분해서 견딜 수 없어졌어. 사촌형은 아무 생각 없이 책을 주었던 게 아니었어. 우리 남매의 나이며 흥미 대상을 생각해서, 그때에 어울리는 책을 골라주었던 거야. 사촌형이 책을 주었을 때 바로 읽었더라면, 사촌형이 골라준 차례대로 순순히 읽었더라면, 이런 일은 없었을 텐데. 그만큼 분했던 일은 최근에 없었던 것 같아." -『밤의 피크닉』 (온다 리쿠) 중에서

 

솔직히 말해서, 내가 읽은 책에 비하면 앞서 예로 든 영화는 무척 양호한 편이다. 독서 계획이라는 것을 세우지 않고 손이 가는 대로 책을 읽는 성격이라, 추리소설에서 전작의 범인과 트릭을 스포일러 당하거나, 까치발을 들 듯 어려운 책을 꾸역꾸역 읽었다가 뒤늦게야 오독했던 것을 깨닫고 부랴부랴 같은 책을 다시 찾기가 일쑤다(다행스럽게 『나니아 연대기』는 초등학교 때 읽었다). 이런저런 일을 겪으며 이제는 책이든 영화든 웬만큼 순서가 잘못 되어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데, 그래도 타이밍이 안 맞아서 후회한 책이 두 권 있다. 바로 소설 『뉴로맨서』와 만화 『아키라』다.

 

편집.jpg

 

먼저 사이버스페이스 하면 떠오르는 것을 아무거나 들어보자. 0과 1 사이를 뛰어다니며 정보를 캐오는 해커, 그 곁에는 신체가 적당히 개조된 매력적인 조력자가 있다. 그들을 기다리는 건 거대자본이나 권력자의 음모이며, 물론 인공지능도 빼놓을 수 없다. 이제는 고전적인 이 설정들을 맨 처음, 그리고 전부 다 넣은 게 바로 『뉴로맨서』다. 『아키라』도 비슷하다. 핵폭발 이후 아직 복구가 덜 된 거리를 질주하는 오토바이, 거미줄처럼 얽힌 뒷골목, 초능력 때문에 순식간에 찌그러진 공간. 비슷한 그림들이 몇 떠오르지만 이를 가장 먼저 감각적으로 그려낸 것은 『아키라』라고 한다. 어쨌든 어디서 본 듯한 장면들 때문에 기시감을 대롱대롱 매달고 읽었지만, 두 작품 모두 재미있었다. 그리고 그만큼, ‘20년쯤 먼저 태어났으면 훨씬 재미있었겠지!’하는 생각이 커진다. 누구의 탓도 아니지만, 어쨌든 인생도, 독서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추천 기사]

 

- 1990년대를 추억하는 책 2권
- 우리 부부는 귀가 얇습니다
-범인은 바로 이 맨션에 있다
- 남무성 “록 스프릿은 주류에 편입하지 않는 것”

- 그러니까 난 엄마, 넌 아빠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양찬(도서MD)

언젠가는 ‘안녕히 그리고 책들은 감사했어요’ 예스24 MD.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