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천국이라는 이상의 기만과 사랑의 이중성

『당신들의 천국』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 문학에서 가장 지성적인 작가, 영혼의 작가로 불리는 이청준 작가의 『당신들의 천국』

책임자를만나다.jpg

 


2015년 ‘책, 임자를 만나다’에서 다루게 될 첫 책은 2008년 타계한 이청준 작가의 대표작 『당신들의 천국』입니다. 출간된 지 거의 40여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독자들에게 읽히고 있는 스테디셀러 작품이죠. 이청준 작가는 언제나 작품 속에서 깊이 있는 주제와 치열한 문체를 보여주셨는데요, 한국 문학에서 가장 지성적인 작가, 영혼의 작가로 불리는 이청준 작가의 『당신들의 천국』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국이라는 이상의 기만과 사랑의 이중성 『당신들의 천국』

 

1) 책 소개


대한민국 대표 소설가인 이청준의 대표작인 『당신들의 천국』. 작가는 이 소설에서 비판적으로 상대화하는 관점으로 영웅 조백헌이라는 인물을 집중 조명하고 결국 해체하는 작업을 한다. 작가 자신의 의혹과 불신을 대변하는 보건과장 이상욱이라는 인물을 소설 속에 파견하여 조백헌에 대한 끊임없는 비판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저들의 천국'이 아니라 '당신들의 천국'이라는 제목이 말해주듯 이 소설에서는 '당신들'을 위해 만들어진 세계에 대해 회의하고 자기 자신의 입장까지도 회의한다.


조백헌과 이상욱이라는 두 인물이 각각 대변하는 세계관 사이의 근본적인 대립은 '탈출 문제'이다. 정상성의 관념 자체가 가지는 배제의 폭력성에 대해서 회의하고, 동일성의 권력에 저항하려는 작가의 고뇌가 소설 곳곳에서 드러난다. 또한, 이 소설에서 거듭 강조되고 있는 '문둥이의 자유'는 실용적 가치와 물질주의에 의해 획일화되어가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추방당한 자들의 자유를 대변한다.


2) 저자 : 이청준


1939년 장흥에서 태어나 서울대 독문과를 졸업했다. 1965년《사상계》에서 퇴원』으로 등단해, 특유의 진지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을 40년 이상 꾸준히 발표해 왔다. 가장 지적인 작가로 불리는 이청준은 특히 학생들에게는 필독 작가로 꼽힌다. 동인문학상, 한국일보 창작문학상, 이상문학상, 중앙 문예대상, 대한민국문학상, 이산문학상, 대산문학상 등을 수상했고, 2007년에 한국예술에 기여한 공로로 호암상을 받았다.

 

 

 

 

 




cats



 

 

 107-108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15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공저 | 미래의창

새해가 되면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는 한국 시장을 주도할 10대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올해 역시 2015년을 주도할 소비 트렌드가 예측되어 책으<트렌드 코리아 2015>라는 제목의 책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올해의 전망은 ‘COUNT SHEEP'으로 모아진다고 하는데요, 과연 올해 한국은 어떤 키워드들로 한 해를 채워나갈지 소비분석을 통해 이야기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당신들의 천국

<이청준> 저13,500원(10% + 5%)

세계의 질서와 그것을 작동하는 권력에 대해 회의하는 위대한 대화적 소설! 이청준의 근대적-시민적 주체와 비판적-예술가적 주체 사이의 끝나지 않는 논쟁! 대한민국 대표 소설가 이청준의 대표작, 『당신들의 천국』 대한민국 대표 소설가인 이청준의 대표작인 『당신들의 천국』. 작가는 이 소설에서 비판적으로 상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