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는 왜, 어떻게 질병에 걸리는가

왜 우리는 질병에 걸리는가에 대한 인류사적, 문명사적 대탐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주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저자가 오늘날 현대인이 앓고 있는 수많은 질병들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또 우리는 어떤 이유 때문에 과거 선조들보다 훨씬 더 질병에 잘 걸리는지를 수백만 년 전의 수렵채집 시대부터 21세기 현재에 이르는 기나긴 역사를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하려 한 독특한 문명사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문명을 만들었고, 문명은 질병을 탄생시켰다.”

이 책의 띠지에 써 있는 말이다. 문명은 의학을 발전 시켜 인간을 질병으로 부터 보호하지 않았었나. 이것이 무슨 말일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쓴 『질병의 탄생』 은 질병의 출현과 예방에 대해 인류의 탄생부터 오늘 날까지를 거슬러 보며 알려 주는 책이다. 몇 년 동안 서울대학교 도서관 대출 순위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도서 『총 균 쇠』 의 “균” 확장판이라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문명의 발전을 옹호하는 사람이고 더욱 더 발전해야 사람이 살기 좋은 세상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에 접한 영화와 개인적인 질병을 보면서 과연 문명의 발전이, 산업화가 인간을 이롭게 하는지에 대한 회의가 들기 시작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질병은 디스크 이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10대에 발병률이 가장 많으며 여학생이 40% 정도 더 많다고 한다. 완치가 안 되는 이런 질병은 왜 생겨난 것일까. 무거운 짐을 들 일도 없고 많이 걸을 일도 없고 심하게 운동을 하지도 않는 여학생들에게 말이다. 그 이유는 바로 많이 걷지 않고 땀 날 정도로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디스크는 균에 의해 발생하지는 않지만 산업화 사회가 되면서 가장 많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병이다. 네 발로 걷던 인간이 진화하여 두 발로 걷다가 이제는 깨어있는 2/3 시간을 앉아서 보내기 때문에 생기는 병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세상이 문명화 되면서 생활 습관과 자연환경이 변하였고 그래서 인간은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시작하였다. 아주 옛날 구석기나 신석기 시대처럼 변화하는 환경의 속도가 더뎠을 때는 인간의 몸도 그러한 변화에 적응하면서 변화가 되었기 때문에 인간을 위협하는 질병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사회는 너무나 빠른 속도로 변해 갔고 인간의 몸은 그 속도에 맞출 수 없어 균형이 깨졌고 결국은 인간을 스스로 위협하는 사태에 이르게 된 것이다.

위의 예로 들 만 한 질병이 암과 희귀병 종류 일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아주 다양한 화학 물질에 노출된다. 내가 입고 있는 니트도 화학 처리가 되어 있고 내가 지금 열심히 치고 있는 키보드도 화학 처리가 된 상품이다. 더하여 요즘은 중국발 미세먼지 속에 아주 아주 다양한 화학 물질 들이 포함 되어 있다. 이름도 모르고 노출 되고 있는 이렇게 많은 화학 물질들과 내 몸은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없으니까 사람들은 암에 걸리고 희귀병에 걸리는 것이다.

앞서 나는 산업화에 따른 질병의 발생에 대해서만 언급하였지만 『질병의 탄생』 에서는 8가지 주요 요인들을 다루고 있다. 먹거리, 기후 변화, 햇빛, 오래달리기, 술, 담배, 산업혁명, 그리고 화석 연료 이다.

그러나 이 책이 우울하게 질병의 탄생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있지는 않다. 저자가 현직 의사인 만큼 질병의 “예방”에 대해서도 빼놓지 않고 말하고 있다. 질병이 왜 생기는지 알았으니 이제 그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은 우리의 몫일 것이다.



img_book_bot.jpg

질병의 탄생 홍윤철 저 | 사이
저자는 이 책에서 질병을 탄생시킨 8가지 환경 요인과, 현대인을 가장 괴롭히는 대표 질병 8가지를 살펴보면서, 이러한 질병이 어떻게 출현하게 되었는지, 또 왜 특히 현대에 들어와 인류는 〈질병 대유행 시대〉를 맞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하나씩 추적해간다. 또한 결국 〈질병은 순전히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하며 예방 전략에 대해서도 들려주고 있다.

 



[추천 기사]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을 때 『워거즐튼무아』
-삶에 대한 관찰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책으로 떠나는 스페인 여행
-뮤지컬 <저지 보이스>로 부활한 포시즌스
-가족은 짐, 그래서 살아가는 힘이 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지루시아(도서1팀)

여행이 좋고 맛있는 빵이 좋고 외로운 게 죽기 보다 싫은 아직도 어린 어른

질병의 탄생

<홍윤철> 저18,900원(10% + 5%)

〈만성질환의 대유행 시대〉에 들어선 지금, 질병을 유발하는 8가지 요인과 현대인을 가장 괴롭히는 8가지 질병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왜 우리는 질병에 걸리는가에 대한 인류사적, 문명사적 대탐험을 떠난다!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주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저자가 오늘날 현대인이 앓고 있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