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불면증의 원인이 베개에?!

‘베개 방랑자’가 늘고 있다 베개는 단순히 머리를 받치는 도구가 아닌 수면 자세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마치 축제라도 치르는 양 야단법석인 ‘잠을 팝니다!’ 시장의 종착역은 모두가 단잠을 이루는 행복한 사회일까요? 그렇게만 된다면 더 바랄 나위 없겠죠.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요?

마치 축제라도 치르는 양 야단법석인 ‘잠을 팝니다!’ 시장의 종착역은 모두가 단잠을 이루는 행복한 사회일까요? 그렇게만 된다면 더 바랄 나위 없겠죠.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요?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의 수는 여전히 늘어만 갈 뿐입니다. 암의 조기 발견법이나 조기 치료법이 확립되어도 암 환자가 계속 늘어나는 것처럼, 혹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아무리 높아져도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생활습관병 환자 예비군은 끊이지 않는 것처럼 말입니다. 진짜 문제는 다른 곳에 있고 결코 해피엔드로 끝나지 못하게 하려는 음모가 어딘가에 숨어 있나 싶을 정도지요.

적어도 심리적인 불면증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쾌면 시장 확대에 따른 정보의 범람은 구원의 손길로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 상징이 베개 방랑자의 증가입니다.

‘베개 방랑자’란 편안하고 쾌적한 잠을 좇아 한 달이 멀다 하고 새 베개를 사들이는 사람을 말합니다. 저희 병원을 찾는 환자 중에도 베개를 열 개고 스무 개고 샀다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베개를 사용해도 만족스러운 잠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새로운 베개를 구입합니다. 불면증에 시달린 나머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 뭐든 좋으니 시도라도 해보자는 열망에 쫓겨 정보의 바다를 필사적으로 헤엄쳐 다닙니다.

이것이야말로 정보 홍수 사회의 함정이라 해야 할까요. 정형외과 의사로서 말하자면 ‘베개’로 눈 돌린 점은 옳습니다. 적어도 베개 방랑자들은 ‘불면증의 원인이 베개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달았으니까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베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저는 베개 연구를 시작한 2002년부터 2003년에 걸쳐 저희 병원을 방문한 환자 260명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베개에 만족하십니까?’

그 결과, ‘만족한다’고 대답한 사람은 고작 12%, ‘딱히 어느 쪽이라고 하기 어렵다’가 28%, ‘불만이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60%나 되었습니다.

저희는 ‘불만’이라고 답한 환자에게 적절한 베개의 조건을 설명하고, 방석과 타월 이불로 ‘납작 방석 베개’ 만드는 법을 지도했습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난 뒤 다시 한번 질문해보았습니다.

‘현재 본인의 수면에 만족하십니까?’

이번에는 무려 76%가 ‘만족한다’고 대답했습니다. 납작 방석 베개를 사용하기 전과 비교해 잠자리가 나아진 거죠. 이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물어보았더니 저마다 다른 이야기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 잠깐 자도 깊이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전엔 목이나 어깨가 아파서 자다가 몇 번씩 깼는데
    그런 일이 사라져서 숙면할 수 있어요.
─ 이제까지는 안정감이 안 들어 잠들기가 힘들었는데
    이 베개를 베어보니 안정감이 있어서 바로 잠들었어요.
─ 자다가 화장실에 가느라 몇 번씩 일어났는데 이제는 거의 안 가게 됐어요.
    새벽에 일어나서 화장실에 다녀온 뒤에도 바로 다시 잠들 수 있고요.



어떤가요? 이런 증언들을 통해 잠잘 때 베개가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히 깨닫지 않으셨나요?

베개는 단순히 잠자는 동안 머리를 받치는 도구가 아닙니다. 잠자는 동안 우리 몸의 자세에 큰 영향을 끼치는, 좀 더 확실히 말하면 수면 자세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소 무언가를 할 때 몸에 무리가 가는 자세를 오랜 시간 지속하면 몸 마디마디가 쑤시거나 굳어져서 힘들지요. 잠잘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불편한 자세로 잠을 자면 숙면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피로도 안 풀리고 뇌도 정보 정리를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오래 자면 잘수록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인간의 몸 상태와 정신 상태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그러므로 ‘정면’을 취하지 못한 다음 날 아침엔 피로를 느끼고 몸이 나른해질 뿐만 아니라 기분도 우울해져 의욕이 떨어집니다. 그런 상태가 지속되면 몸도 마음도 악순환에 빠져 고질적인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야마다 슈오리

의학박사. 1964년 도쿄 출생. 1988년 도쿄여자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 정형외과 교실을 거쳐 2000년부터 도쿄의 마치다 시 나루세 정형외과에서 원장과 함께 정형외과 베개를 연구 개발했다. 현재 16호 정형외과 원장, 도쿄여자의과대학 닛포리 클리닉 강사, 야마다 슈오리 베개 연구소 대표이사, 일본 아로마 테라피 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베개와 수면에 관한 연구에 전념하면서 정형외과 의사가 생각하는 올바른 잠, ‘정면’을 위한 베개와 아로마 요법에 관한 연구를 천직으로 삼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병은 잠든 사이에 고친다』가 있다.

이게 다 베개 때문이다

<야마다 슈오리> 저/<신유희> 역11,700원(10% + 5%)

베개는 단순히 자는 동안 목을 얹어놓는 도구가 아니다. 숙면을 취하려면 목의 위치, 다시 말해 목신경이 적당한 기울기를 유지해야 한다. 맨 바닥에 눕는다고 가정해보자. 무심코 두 팔을 머리 밑으로 대게 마련이다. 이는 사람 목이 C자형이므로 누웠을 때 편안한 위치를 만들기 위한 본능적인 행동이다. 베개 없이 자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