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신문팔이 소년들의 통쾌한 한 방! - 뮤지컬 <뉴시즈>

젊고 에너지 넘치는 작품 디즈니가 선보이는 뮤지컬의 새 바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정의롭고 용기 있는 아이들과 비열하고 비인간적인 어른들의 상반된 모습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

크기변환_2016 뉴시즈_공연사진_뉴스보이들2.jpg


세상을 바꾼 소년들

 

무대에 불이 켜지면 허름한 철제 건물에서 20명 남짓한 소년들이 달려 나온다. 초라한 행색을 한 소년들은 하나같이 작은 가방을 둘러매고 신문사로 발걸음을 재촉한다. 시시콜콜한 농담을 주고 받고, 어떻게 하면 신문을 더 많이 팔 수 있을까 고민하며 오늘의 헤드라인을 기다린다. 마침내 헤드라인이 발표되고 신문이 배급되는 순간, 신문팔이 소년들의 고단한 하루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19세기 말 미국에는 이들처럼 신문을 팔며 생계를 유지한 소년들이 있었다. 그들을 바로 ‘뉴스보이’ 혹은 ‘뉴시즈’라 불렀다. 그리고 뮤지컬 <뉴시즈>는 바로 이러한 소년들의 삶과 그들의 위대한 도전을 다루고 있다.

 

<뉴시즈>의 주인공인 잭은 평등한 세상, 자유로운 세상을 꿈꾸는 정의로운 소년이다. 잭은 특유의 여유로움과 낙천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뉴시즈들의 리더로써 소년들을 이끌어 나간다. 집이 없어 노숙을 하고, 4센트짜리 탄산수도 사먹지 못할 만큼 힘든 삶이지만 소년들은 하나 같이 쾌활하고 씩씩하다.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며 그 안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는다. 그러나 부끄럽게도 세상에 찌든 어른들은 이 소년들을 가만 두지 않는다. 특히 신문사 사장인 풀리처는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뉴시즈들에게 파는 신문 값을 인상시키고, 어린 소년들을 삶을 짓밟는다.

 

최소한의 권리도 보장 받지 못하고 생계마저 위협당한 뉴시즈들은 고민 끝에 이 부당한 대우에 맞서기로 결심한다. 소년들의 주변에는 그들을 도와줄 만한 어른이 단 한 명도 없었기에, 그들은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 리더인 잭과 똑똑하고 정의로운 데이비가 앞장서서 신문 값 인상 철회를 요구하는 파업을 선언하고, 마침내 소년들은 끝을 알 수 없는 무모한 싸움을 시작한다.

 

크기변환_2016 뉴시즈_공연사진_이재균,뉴스보이들.jpg

 

 

디즈니 스토리

 

뮤지컬 <뉴시즈>는 1899년 실제 있었던 뉴스보이 파업사건을 모티브로 한 작품이다. 미국에서 일찌감치 영화로 만들어졌다가 2012년에 다시 뮤지컬로 제작되었고, 초연 직후 브로드웨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이번 한국 <뉴시즈> 공연은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초연되는 동시에 논레플리카 방식으로 이루어져 한국만의 독창적인 무대를 구현해냈다.

 

뮤지컬 <뉴시즈>의 장점은 볼거리가 풍부하다는 점이다. 20명 남짓한 뉴시즈들은 각각 탭댄스, 아크로바틱, 발레 등 다양한 안무를 선보인다. 2시간 내내 쉴새 없이 이어지는 소년들의 춤은 관객들의 눈을 즐겁게 해준다. 그 춤에는 가난한 삶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았던 뉴시즈들의 밝고 경쾌한 에너지가 잘 녹아있다. 중독성 있는 넘버들도 작품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뮤지컬이라는 종합예술의 기본 공식을 잘 따른 작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 <뉴시즈>는 그동안 디즈니사가 만들어온 수 많은 애니메이션의 플롯처럼 간결하고 단순하다. 정의롭고 용기 있는 아이들과 비열하고 비인간적인 어른들의 상반된 모습을 통해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지만, 전체적인 이야기가 빈약하다. 신문사와 뉴시즈들의 갈등은 다소 맥 없이 해결되어, 거대 권력에 맞서 싸운 소년들의 용기와 신념이 다소 가볍게 치부된다. 잭의 감정변화나 캐서린과의 러브라인은 지나치게 개연성이 부족하다. 노래도, 춤도, 배우들의 연기도 완벽하지만 ‘정말 디즈니스럽다’는 느낌을 주는 플롯은 두고두고 아쉬움을 남긴다.  

 

크기변환_2016 뉴시즈_공연사진_온주완,뉴스보이들.jpg

 

골리앗에 맞서 싸운 다윗처럼 용감하고 정의롭던 신문팔이 소년들의 이야기는 7월3일까지 충무아트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추천 기사]

- 밥벌이엔 록 스피릿이 필요해! - 연극 <헤비메탈 걸스>

- 그때 그리고 지금, 연극 <보도지침>
- 세상을 멈추게 할 그들이 온다! - 뮤지컬 <뉴시즈>
- 엄마란 소리만 들어도 가슴 미어지는 공연 - 연극 <친정엄마>
- 오늘이 막공인 줄 알았다! 뮤지컬 <뉴시즈>의 배우 이재균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 뮤지컬 <뉴시즈>
    • 부제:
    • 장르: 뮤지컬
    • 장소: 충무아트홀 대극장
    • 등급: 만 7세 이상 관람가(미취학아동 관람불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