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이 막공인 줄 알았다! 뮤지컬 <뉴시즈>의 배우 이재균

<뉴시즈>의 리더, 잭 켈리역의 배우 이재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07년 초연 이후 아주 오랜만에 심장이 아프더란 말이죠. 그간 <쓰릴 미>를 거쳐 간 수많은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를 봤지만 희한하게 마음이 움직이지는 않았는데 말입니다. ‘탄탄한 연기력에서 자아내는 감동’보다는 ‘덜 다듬어진 알 수 없는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기 때문이죠.

크기변환_2016 뉴시즈_공연사진_이재균,최수진,뉴스보이들.jpg

 

요즘 ‘배우가 연기를 잘 하는 것’과 ‘관객이 받는 감동’의 상관관계에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공연은 배우뿐만 아니라 대본, 음악, 음향이나 조명, 무대 장치에 이르기까지 결국 사람들의 ‘합’에 의해 생산되는 것이고, 감동이란 관객의 주관적인 느낌이니 여러 변수가 있지만, 결과적으로 배우의 연기력과 관객이 받는 감동은 비례한다고 말할 수 있겠죠. 그런데 배우의 연기력에서 귀결되는 감동 외에 때로는 이보다 더 큰 감동을 자아내는 또 다른 영역이 있는 게 아닐까요. 이 생각은 최근 봤던 뮤지컬 <쓰릴 미>에서 시작됐는데, 조금은 맞지 않는 두 배우의 호흡이며 겉도는 피아노 연주며 분명히 거슬리는 부분이 많았는데, 2007년 초연 이후 아주 오랜만에 심장이 아프더란 말이죠. 그간 <쓰릴 미>를 거쳐 간 수많은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를 봤지만 희한하게 마음이 움직이지는 않았는데 말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최근 개막한 신문팔이 소년들의 이야기, 뮤지컬 <뉴시즈> 역시 뭔가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지는 않지만 관객들에게 신선한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이 배우를 더 만나고 싶었습니다. 그 또한 ‘탄탄한 연기력에서 자아내는 감동’보다는 ‘덜 다듬어진 알 수 없는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기 때문이죠. 바로 <뉴시즈>의 리더, 배우 이재균 씨입니다.

 

크기변환_2016 뉴시즈_공연사진_이재균.jpg

 

 

“평소에는 절대 뛰지 않아요(웃음). 큰 소리도 안 내고, 나서는 편도 아니에요. 그런데 잭 켈리는 리더잖아요. 그런 면을 이해하고 찾느라 좀 어려웠어요.” 

 

충무아트홀 내 카페에서 만난 그는 무대를 종횡무진 뛰어다니던 잭 켈리와는 전혀 다른 모습. 온 몸에 힘을 하나도 주지 않고 있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팬들 사이에서는 무대 위에만 오르면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연기하는, 밖에 구급차를 준비해둬야 할 것 같은 배우’로 유명하죠.

 

“일부러 그러는 건 아니에요, 무대에 오르면 저도 모르게. 좀 전에 프레스콜 때도 저녁에 공연 있으니까 힘을 좀 덜 써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안 되더라고요. 1막 마지막에 ‘산타페’라는 노래를 부를 때 ‘사시’가 된 적도 있어요(웃음). 이 노래가 어렵기도 하고 연기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연습실에서도 ‘산타페’를 부를 때면 항상 어지러웠는데, 무대에서는 그 전에 엄청 뛰다 계단까지 많이 올라가잖아요. 리허설 때 (서)경수 형이 호흡관리를 잘 해야겠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무대에서 아무 생각 없이 다른 배우들과 공연하다 계단을 올라갔는데, 흔히 ‘숨이 턱까지 찬다’고 하잖아요. 머리 꼭대기까지 찰 수 있다는 걸 경험했어요. 사람들이 제 눈이 사시가 됐다고(웃음). 그래도 그런 호흡조차 잭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무대 위에서 140분을 그런 모습으로 있으니까 좀 불안하더라고요. 저러다 내일 못 일어나는 거 아닐까 걱정도 되고요.

 

“아직 그 정도 나이는 아니어서, 말짱해요(웃음). 특히 이 작품은 굳이 힘을 내려고 하지 않아도 무대에서 뉴시즈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힘이 나요. 형들 없었으면 못했을 거예요. 사실 연습기간 중에 성대결절이 좀 있어서 ‘저들의 열정에 해가 되면 어쩌나, 내가 망쳐버리면 큰일인데’ 그런 부담이 있었어요. 그래서 술도 끊고 연습도 열심히 했어요. 지금까지는 서로 호흡을 맞추며 잘 가고 있고, 더 재밌게 하는 게 목표예요.”  

 

<쓰릴 미>, <여신님이 보고 계셔>, <히스토리 보이즈> 등 남자들이 우글우글한 작품을 많이 하셨는데 <뉴시즈>는 단연 최고봉이군요(웃음).

 

“그렇죠, 그래도 키스신이 있어요(웃음). 여배우와는 처음으로 키스하는 건데, 확실히 남자배우와 하는 것보다 낫더라고요(웃음). 그리고 <뉴시즈>는 배우들 사이가 정말 좋아요.” 

 

크기변환_2016 뉴시즈_공연사진_이재균,최수진.jpg

 

<뉴시즈>는 앙상블의 힘이 대단하잖아요. 특히 일반 뮤지컬과는 다른 안무를 선보이는 만큼 재주꾼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박준형 씨도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의 그 소년이라면서요.

 

“네, 재주꾼들 정말 많아요. (고)훈이 형은 발레를 오래 했고, (박)진상이 형은 비보잉, (정)창민이는 아크로배틱. 창민이는 다쳐서 공연 초반에는 참여를 못했는데, 그 아이는 하늘에서 날아다녀요. 그런 모습 보면서도 내가 너무 안일하게 뮤지컬을 하고 있지 않나... 저는 춤도 못 추고, 노래도 잘 못하거든요. 그래서 자극을 많이 받고 저도 열심히 노력했어요.”

 

재주 많은 앙상블 배우들도 그렇지만 같은 잭 켈리를 연기하는 온주완, 서경수 씨를 보면서도 많은 생각을 했을 텐데요.

 

“일단 경수 형은 무대에 등장하는 순간 잭이라고 느껴져요. 덩치도 있고,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것도 있고, 노래며 몸 쓰는 것도 베테랑이잖아요. ‘뮤지컬배우는 저렇게 해야 하는구나!’ 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주완이 형은 뮤지컬이라는 장르에 부담도 있고 어려운 캐릭터라서 굉장히 열심히 했어요. 그런데 형의 첫공을 보고 울컥했어요. 처음 뮤지컬 하는 사람 같지 않게 진심으로 결의가 느껴지는 거예요. 감동받았죠. 두 형은 리더 같은 모습이 있잖아요. 제 모습이 리더 같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제 목표는 다른 뉴시즈와 똑같아 보이는 거였어요. 잘 어울리고, 무게 잡지 않고, 멋있어 보이려 하지 않고. 정말 평범한 신문팔이인데, 어렸을 때 어려운 가정환경 때문에 상처가 있고 그래서 부당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다른 애들보다 조금 더 불끈하는 거죠. 사실 10대 후반이면 어리잖아요. 친구들을 걱정하느라 다른 어른들의 말에 휘둘리기도 하고, 그게 인간답잖아요.”

 

공연을 같이 본 사람이 잭이 너무 귀티 나서 극에 몰입이 안 된다고 하던데요. 의상도 잘 어울리고요(웃음).

 

“아, 안 돼요(웃음). 저도 그게 고민이었어요. 너무 하얗고 말끔한 거예요. 그래서 검댕 좀 묻히자고 건의했어요(웃음). 저도 집안 형편이 좋은 편은 아니었고 3남매라 지원해 주시는 데 한계가 있어서 어렸을 때부터 아르바이트 많이 했어요. 사실 그런 것에 별 신경은 안 썼지만, 가끔 ‘쟤네는 쉽게 가질 수 있는 걸 왜 나는 힘들게 해야만 가질 수 있을까?’ 생각한 적은 있어요. 배우를 한다고 했을 때도 가족이나 친구 누구 하나 ‘잘 해봐!’라는 사람은 없었어요. 다들 ‘니가 무슨?’ 고등학교 때까지 하고 싶은 것도 없고 무기력했거든요. 대학 가려고 시작한 연기인데, 한 번 하고 나니까 이것밖에 안 보이는 거예요. 12시간씩 계속 연기하고, 잘 때도 계속 생각하고. 그게 버릇이 돼서 어떤 인물을 만나면 사소한 것들까지 계속 그 인물에 대입하게 돼요.”

 

어쩌면 다른 배우들이 ‘쟤는 왜 저렇게 술술 잘 풀리지?’라고 생각할 정도로 좋은 작품을 만나왔습니다. 주위에서 이재균 씨의 매력이 뭐라고 하던가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재밌는 일을 재밌게 하다 보니까 굉장히 좋은 기회들이 많이 왔어요. 저는 함께 공연하면 재밌다는 말을 들었을 때 좋아요. 물론 배우라면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이 환호해주셨을 때 기분이 좋지만, 제가 가장 뿌듯할 때는 같이 하는 배우가 와서 안아줬을 때, 정말 교감했다는 말이잖아요."

 

어찌 보면 무대 위에서 강약조절이 안 된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게 이재균 씨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다듬어지지 않은 패기라고 할까요? 3~4년 뒤에 말끔하게 다듬어진 모습을 보면 오히려 아쉬울 것 같아요.

 

“3~4년 뒤에도 똑같을 거예요. 전 그렇게밖에 할 줄 모르거든요. 모든 것들은 진짜처럼 보이기 위한 기술이잖아요, 결국 연기라는 게. 진짜가 되면 기술이 필요 없다고 생각해요. 20대 초반에 <닥터 지바고> 할 때 (강)필석이 형이랑 6개월을 같이 지내면서 연기 얘기를 많이 했는데, 형이 ‘무대 위에서 진짜로 하면 된다!’고 말씀하셨어요. 그거 하나 믿고 지금까지 왔어요. 인물로 들어가는 방법은 배우마다 다르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연습기간에는 굉장히 많은 시도를 해보지만 공연이 시작되면 아무 생각도 안 해요. 그런데 자신은 있어요. 어떤 역할을 맡아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신문사의 부당함에 맞서 싸운 뉴시즈, 특히 잭 켈리의 삶은 이후 많이 바뀌잖아요. 뮤지컬 <뉴시즈>를 하는 동안 이재균 씨에게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더 밝아져 있을 것 같아요. 이 작품을 하면서 사람들을 더 좋아하게 됐고, 다들 사랑스럽고, <뉴시즈>를 만난 건 정말 행운인 것 같아요. 작품이 워낙 역동적이다 보니까 공연 끝나고 샤워할 때 보면 어디서 다쳤는지도 모르는 멍들이 있어요. 뉴시즈 형들은 더하죠. 다들 5kg 이상 빠졌을 거예요. 안타깝죠. 그래서 더 열심히 하게 되고. 공연이 진행될수록 잭 켈리가 더 잭 켈리 같아졌으면 좋겠고, 무엇보다 뉴시즈 형들이 안 다쳤으면 좋겠어요.” 

 

크기변환_2016 뉴시즈_공연사진_이재균,뉴스보이들.jpg

 

배우에게는 많은 자질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주관적인 자질인데, 그 중에서도 가장 추상적인 자질은 바로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그 형태나 빛깔을 알 수 없을수록 더욱 끌리는 매력 말입니다. 이재균 씨는 무엇보다 이 매력이 가득한 배우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공연 때마다 찍은 프로필 사진만 봐도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이는, 그래서 <뉴시즈> 프로필 촬영 때도 시시각각 풍기는 느낌이 다른 이재균 씨의 모습에 사진작가가 신나서 꽤 오랫동안 촬영했다고 하더군요. 아마 관객들도 무대 위에서 딱 떨어지는 배우 이상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이재균 씨의 공연에 사로잡히는 게 아닐까요? 내일이 없을 것처럼 연기하지만, 내일이면 또 다른 모습으로 무대에 서는 이재균 씨의 공연이 궁금하다면 뮤지컬 <뉴시즈>에서 확인해 보시죠!

 


[추천 기사]

- 밥벌이엔 록 스피릿이 필요해! - 연극 <헤비메탈 걸스>

- 그때 그리고 지금, 연극 <보도지침>
- 세상을 멈추게 할 그들이 온다! - 뮤지컬 <뉴시즈>
- 엄마란 소리만 들어도 가슴 미어지는 공연 - 연극 <친정엄마>
- 겸손 따위 찾아볼 수 없는 배우, 김호영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 뮤지컬 <뉴시즈>
    • 부제:
    • 장르: 뮤지컬
    • 장소: 충무아트홀 대극장
    • 등급: 만 7세 이상 관람가(미취학아동 관람불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