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가 너무 작아 보일 때, 내일 뭐 읽지?

예스24 뉴미디어팀 3인이 추천하는 금주의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너무 작아서 안보일 때가 종종 있다. 사람 앞에서든, 사물 앞에서든, 혹은 꿈꿔왔던 순간 앞에서든지 나는 줄곧 그런 상황과 대면해야 했다.

<채널예스>에서 매주 금요일, ‘내일 뭐 읽지?’를 연재합니다. 보통 사람들보다 책을 ‘쪼끔’ 더 좋아하는 3명이 매주, 책을 1권씩 추천합니다. 매우 사적인 책 추천이지만, 정말 좋은 책, 재밌는 책, 정말 읽으려고 하는 책만 선별해 소개합니다. 엄숙주의를 싫어하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추천하지만, 닉네임을 걸고 약속 드립니다. 나만 읽긴 아까운 책이라고! ‘오늘 뭐 먹지?’ ‘내일 뭐 먹지?’ 만 고민하지 말고, 때로는 ‘내일 뭐 읽지?’ 생각해보는 건, 어떤가요?

 

ladybug-676448_640.jpg

 

 

예테보리 쌍쌍바

박상 저 | 작가정신

우리 중에서 공중파 9시의 뉴스의 첫 화면을 장식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금리를 결정하거나, 전월세 지원 대책을 마련하거나, 북한과 이산가족 문제를 협상하거나 하는 사람은 세 다리 정도 건너면 알까 말까 하지 않을까. 우리 대부분은 큰 사람들이 내린 결정에 삶이 좌우되는 작은 사람들. 박상 작가의 『예테보리 쌍쌍바』에 등장하는 주인공도 그러하다. 고도성장이 끝나고, 노동이 극도로 유연화된 한국 상황을 증명이라도 하듯 주인공 신광택은 변변한 일자리를 찾지 못한다. 이 세상에서 작은 사람에게 맡겨지는 일, 그러니까 배달, 세차, 설거지, 운송 등으로 살아간다. 그런 그지만 스뽀오츠 정신을 잃지 않으니, 스뽀오츠 정신이란 타인과 크고 작음을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크고 작음을 헤아리는 것이다. 어찌 보면 뻔한 처방일 수 있으나, 박상 소설가 특유의 재치 있는 문체가 위로와 재미를 주기에 내일 읽을 책으로 꼽아 봤다. (드미트리)

 

 

 

식물 이야기 사전

찰스 스키너 저/윤태준 역 | 목수책방

내가 너무 작아 보일 때? 사실 최근에는 그런 순간이 없었던 것 같다. 생각할 여력, 또는 겨를이 없다고 하면 너무 과한가? 오히려 자아가 너무 충만할 때, 스스로 억제할 때가 있다. '난 한낱 미물에 지나지 않거늘, 뭘 그렇게 아등바등 사나?'라며 반성한다. 또 내가 반성하는 순간은 동물, 식물에 크게 관심이 없는 스스로를 마주할 때이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을 만나면 나는 할 말이 똑 떨어진다. 그런데 요즘은 '식물'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종종 마주친다. 베란다 텃밭 가꾸기 이야기가 아니라 '식물' 말이다. 목수책방에서 새롭게 펴낸 『식물 이야기 사전』은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줬다. '식물이 더 좋아하지는' 카피가 붙은 이 책은 '식물에 별반 관심이 없는' 내게도 꽤 재밌게 읽힌다. 가문비나무, 가지, 겨우살이, 겨자, 국화, 망고 등 256가지 식물에 대한 신화와 전설, 이름에 얽힌 유래들이 담겨있는데, "과연 이 식물들이 나보다 더 작은 미물인가"라는 심오한 질문까지 하게 된다. 이 책은 1911년에 출판된 세 번째 개정판을 우리 실정에 맞게 재구성한 책이다. 문득, 새로운 소재가 갈급한 수많은 창작자들이 읽어도 좋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꾸러기)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진은영 저 | 문학과지성사

내가 너무 작아서 안보일 때가 종종 있다. 사람 앞에서든, 사물 앞에서든, 혹은 꿈꿔왔던 순간 앞에서든지 나는 줄곧 그런 상황과 대면해야 했다. '너를 보려고' 혹은 너의 '이름을 불러 보'기 전에, '너를 만나기도 전에' 겪어야 하는 무수한 좌절들과 영원히 닿을 수 없을 것 같은 안타까운 심정으로 서야 했던 순간들. 비단 나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그런 순간은 찾아온다고 믿는다.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 앞에서는 여지없이 손에 쥔 모든 것들을 떨어뜨릴 수 밖에 없는 시간에 처할 때가 있다고. 그럴 때마다 내게 깊은 위로가 되었던 언어들을 담은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때론 짧은 시 한 구절이 평생의 밑거름이 된다. (땡감)

 

 

 


내가 이름을 불러보기 전에
사라져버린 것들이여
내가 입을 열기 전에 숨어버린 모음들
손을 담그기 전에 흘러가버린 강물이여
너를
만나기도 전에
알 수 없는 폭풍 속에서
나는 그 많은 나뭇잎을 다 떨어뜨렸어
- 진은영의 <詩> 중

 

 


[추천 기사]

 

- 메르스 때문에 외출은 힘들고, 내일 뭐 읽지?
- 회사 그만 두고 싶은데, 내일 뭐 읽지?
- 휴가 계획은 딱히 없고, 내일 뭐 읽지?
- 나도 존중 받고 싶다, 내일 뭐 읽지?

- 맥주가 땡기는데, 내일 뭐 읽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