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담배 피는 모습만 봐도 금방 탄로난다

흡연자와 협상을 할 때 빠른 결정을 이끌어내고 싶다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담배 연기를 뿜는 방향을 보면 상대가 긍정적 태도를 갖고 있는지 아니면 부정적 태도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다만 흡연자는 어떤 방향으로든 담배 연기를 내뿜을 수 있으며, 상대를 배려해서 연기를 위로 내뿜는 것이 아니라는 상황을 전제로 한다.

담배 연기를 뿜는 방향을 보면 상대가 긍정적 태도를 갖고 있는지 아니면 부정적 태도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다만 흡연자는 어떤 방향으로든 담배 연기를 내뿜을 수 있으며, 상대를 배려해서 연기를 위로 내뿜는 것이 아니라는 상황을 전제로 한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이고 우월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대개 위쪽으로 연기를 내뿜는다. 반면에 부정적이고 비밀스럽고 미심쩍은 상태일 때는 아래쪽으로 연기를 내뿜는다. 입가를 통해 연기를 아래로 내뿜는 사람은 보다 부정적이고 비밀스러운 태도를 갖고 있다.


담배 연기를 위쪽으로 내뿜는 것은 긍정적인 생각, 우월감, 자신감을 뜻한다
담배 연기를 아래쪽으로 내뿜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 비밀, 의심을 뜻한다

영화 속에서 폭주족이나 범죄조직의 두목 등 거칠고 공격적인 남자들은 담배를 피울 때 뒤로 고개를 젖히고 천장을 향해 연기를 내뿜으며 자신의 우월성을 과시한다. 탈옥이나 부정한 일을 꾸밀 때는 담배를 손 안에 감춰 들고 입가를 통해 연기를 내뿜는다. 흡연자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은 담배 연기를 내뿜는 속도와도 관련이 있다. 담배 연기를 위쪽으로 빨리 내뿜을수록 우월감과 자신감이 강한 것이고, 아래쪽으로 빨리 내뿜을수록 의심, 소심함, 적대감, 부정적인 생각이 강한 것이다.

담배를 피우며 카드 게임을 할 때 좋은 패가 들어오면 무의식적으로 연기를 위로 내뿜을 확률이 높다. 반면에 나쁜 패가 들어오면 아래로 내뿜을 것이다. 카드 게임을 하다보면 속내를 드러내지 않기 위해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는 사람도 있고, 상대를 안심시키려고 가짜 보디랭귀지를 연기하는 사람도 있다.

예를 들어 게임 상대가 불만스럽게 카드를 테이블 위에 엎어 놓고 욕설을 하면서 팔짱을 끼는 등 나쁜 패가 들어온 듯한 몸짓을 했다고 치자. 하지만 그런 행동을 한 뒤에 의자에 기대 앉아 담배를 피워 물고 연기를 위로 뿜거나 손 끝을 뾰족하게 마주 세운다면 돈을 걸어서는 안 된다. 그가 당신을 속이기 위해 일부러 엉뚱한 보디랭귀지를 한 것이다.

고객의 흡연 태도를 관찰해 보면 구매를 할지 안 할지를 파악할 수 있다. 판매자가 물건을 권유했을 때, 속으로 구입을 이미 결정한 손님은 담배 연기를 위로 내뿜고, 구매하지 않기로 결정한 손님은 연기를 아래로 내뿜는다.

1978년 우리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들은 협상을 할 때 결정에 도달하기까지 비흡연자들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다. 그리고 긴장된 협상이 이어지는 동안 자주 흡연과 관련된 습관적인 몸짓을 보였다. 이런 결과를 보면 흡연자들이 담배를 피우면서 중요한 결정을 미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흡연자와 협상을 할 때 빠른 결정을 이끌어내고 싶다면, 금연 표시가 크게 붙어 있는 회의실에서 협상을 하라.



img_book_bot.jpg

당신은 이미 읽혔다 앨런 피즈,바바라 피즈 공저/황혜숙 역 | 흐름출판
세계적인 인간 행동 전문가인 앨런 피즈와 바바라 피즈는 보디랭귀지에 대한 연구가 전무하던 1970년대부터 몸짓 언어의 비밀을 파헤쳤다. 그들의 저서는 전 세계에 번역 출판되어 1천만 부 이상 팔려나갔다. 이 책 『당신은 이미 읽혔다』는 그들의 30년 연구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다. 2006년에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현재까지 몸짓 언어의 독보적인 바이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어떻게 사람을 제대로 볼 수 있을까? 눈치 빠른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이성이 내게 호감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심리(성격)와 관련된 도서

[ FBI 행동의 심리학 ]
[ 거짓말을 읽는 완벽한 기술 ]
[ 텔링 라이즈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공저

앨런 피즈(Allan Pease)
세계적인 몸짓 언어(보디 랭귀지)의 권위자. 여자들이 말을 할 때 입을 꼭 다물고 그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사람으로 유명한 그는, 세계 여러 곳을 여행하며 커뮤니케이션과 보디 랭귀지에 관한 강연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텔레비전과 라디오에도 출연하고 있다. 그가 제작한 텔레비전 시리즈는 전 세계에서 1억 명이 시청했다고 한다. 앨런 피즈는 전 세계의 정부와 기업을 대상으로 트레이닝 코스와 세미나를 실시하고 비디오로 제작하는 '피즈 인터내셔널'의 CEO이기도 하며, 지금까지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출간했다.

바바라 피즈(Barbara Pease)
바바라 피즈는 남녀간의 심리에 주목한 책들을 저술한 작가이다. 그녀는 특히 남편 앨런 피즈과의 공동집필을 주로 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남녀의 심리를 대함에 있어 강점으로 작용한다. 바바라 피즈는 그래서 항상 앨런 피즈와 함께 바바라 피즈 부부라고 불리우며 많은 베스트 셀러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들을 유명하게 만든 책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는 『난 타잔, 넌 제인』이라는 책으로 재출간되었는데, 이들은 남녀문제 전문가로서 남녀가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