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와 가까워지고 싶으면 15cm 접근해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라 만약 낯선 이가 당신만의 ‘친밀한 거리’를 침범한다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호주나 뉴질랜드, 영국, 북미,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캐나다, 혹은 싱가포르나 괌, 아이슬랜드처럼 서구화된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개인 공간을 살펴보자. 한국인의 개인 공간은 우리가 여기서 논의하는 국가들보다 넓을 수도 좁을 수도 있지만, 비율로 따지면 대체로 비슷할 것이다. 개인 공간은 타인과의 관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호주나 뉴질랜드, 영국, 북미,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캐나다, 혹은 싱가포르나 괌, 아이슬랜드처럼 서구화된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개인 공간을 살펴보자. 한국인의 개인 공간은 우리가 여기서 논의하는 국가들보다 넓을 수도 좁을 수도 있지만, 비율로 따지면 대체로 비슷할 것이다. 아이들은 대략 12살 무렵부터 개인 공간에 대한 개념을 익히기 시작한다. 개인 공간은 타인과의 관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타인과의 거리

① 친밀한 거리

15~45센티미터 사이. 이 반경에 속하는 공간은 사람들이 사유 재산처럼 여길 정도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이다. 연인이나, 부모, 배우자, 자녀, 친한 친구, 친척, 애완동물 정도의 감정적으로 가까운 사람들에게만 접근을 허용한다. 친밀한 영역 안에는 반경 약 15센티미터의 하위 영역이 있다. 이 영역은 오직 친밀한 신체 접촉을 할 때만 타인이 들어올 수 있다.

② 사적인 거리

46센티미터~1.22미터 사이. 칵테일파티나 직장 회식, 사교 모임, 친구들과의 만남 등에서 어느 정도 친분이 있는 사람과 두는 거리다.

③ 사회적 거리

1.22~3.6미터 사이. 집수리를 하러 온 배관공, 목수, 우편배달부, 동네 상점주인, 신입직원 혹은 낯선 사람과 떨어져 서는 거리다.

④ 공적 거리

3.6미터 이상. 대규모 군중을 대상으로 연설을 할 때는 항상 이 정도 거리를 두고 서야 편안함을 느낀다.

친밀한 거리(15~46cm)을 침범할 수 있는 사람은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 혹은 성적 관심을 표하는 이성이다. 낯선 사람이 사적인 거리나 사회적 거리 안으로 들어올 때는 어느 정도 참을 수 있지만, 친밀한 거리를 침범하면 생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아드레날린이 혈관 안으로 공급되며, 혈액이 뇌와 근육으로 몰린다.

즉, 당신이 처음 만난 사람의 어깨에 다정하게 팔을 두른다면 상대가 아무리 예의를 지키느라 기분 좋은 척 미소를 짓고 있어도 당신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들과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거리를 지켜야 한다. 당신이 신입사원이라면 입사 첫날 다른 직원들이 당신을 냉정하게 대한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직원들은 당신에 대해 알게 되기 전까지 사회적 거리를 두는 것뿐이다. 동료들과 친해질수록 거리가 좁아지다가 결국 언젠가는 사적인 거리 혹은 친밀한 거리 안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img_book_bot.jpg

당신은 이미 읽혔다 앨런 피즈,바바라 피즈 공저/황혜숙 역 | 흐름출판
세계적인 인간 행동 전문가인 앨런 피즈와 바바라 피즈는 보디랭귀지에 대한 연구가 전무하던 1970년대부터 몸짓 언어의 비밀을 파헤쳤다. 그들의 저서는 전 세계에 번역 출판되어 1천만 부 이상 팔려나갔다. 이 책 『당신은 이미 읽혔다』는 그들의 30년 연구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다. 2006년에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현재까지 몸짓 언어의 독보적인 바이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어떻게 사람을 제대로 볼 수 있을까? 눈치 빠른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이성이 내게 호감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심리(성격)와 관련된 도서

[ FBI 행동의 심리학 ]
[ 거짓말을 읽는 완벽한 기술 ]
[ 텔링 라이즈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공저

앨런 피즈(Allan Pease)
세계적인 몸짓 언어(보디 랭귀지)의 권위자. 여자들이 말을 할 때 입을 꼭 다물고 그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사람으로 유명한 그는, 세계 여러 곳을 여행하며 커뮤니케이션과 보디 랭귀지에 관한 강연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텔레비전과 라디오에도 출연하고 있다. 그가 제작한 텔레비전 시리즈는 전 세계에서 1억 명이 시청했다고 한다. 앨런 피즈는 전 세계의 정부와 기업을 대상으로 트레이닝 코스와 세미나를 실시하고 비디오로 제작하는 '피즈 인터내셔널'의 CEO이기도 하며, 지금까지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출간했다.

바바라 피즈(Barbara Pease)
바바라 피즈는 남녀간의 심리에 주목한 책들을 저술한 작가이다. 그녀는 특히 남편 앨런 피즈과의 공동집필을 주로 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남녀의 심리를 대함에 있어 강점으로 작용한다. 바바라 피즈는 그래서 항상 앨런 피즈와 함께 바바라 피즈 부부라고 불리우며 많은 베스트 셀러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들을 유명하게 만든 책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는 『난 타잔, 넌 제인』이라는 책으로 재출간되었는데, 이들은 남녀문제 전문가로서 남녀가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