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타일 고민?

잇걸에게 물어보면 고민 끝!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타일이란 것은 이상하게도 정답이 없으면서도 있다. 멋지면서도 자기만의 것이어야 한다. 또 정석대로만 가서도 안 되지만, 결과물이 이상해서도 안 된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몇 번이나 스타일에 목숨을 걸었던가. 12cm짜리 킬 힐(kill hill)을 신고 만리장성에 올랐고 살인적 추위의 <반지의 제왕> 촬영지에서도 털모자 한 번 안 쓰고 맨 머리로 견뎠다. 한 대학 동창은 “너 학력고사(난 마지막 학력고사 세대다.) 시험장에서 매니큐어 바르고 있더라?”라며 혀를 찼다. 오랫동안, 나에게 스타일이란 도전하고 격파해야 할 대상이자, 찾아 가두어야 할 파랑새였다.



 

난 스타일리시한 것을 0.1초 내에 알아보는 예민한 시각의 소유자였지만 늘 자신은 스타일리시하지 않다는 자괴감에 시달렸다. 주위에 참 쉽고 세련되게 사는 사람들이 많았다. 앞집 여배우의 화려한 향수 냄새와 고운 손톱에 놀라고, 버버리 코트와 머플러만으로 파리장 분위기가 넘쳐나는 아저씨에게 감동했다. 고모의 전공 책에서 발견한 트위기(60년대 톱 모델)의 색감이나 흰머리에 진주 브로치를 한 할머니의 우아함에 눈을 떼지 못하기도 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부모님은 그야말로 ‘대한민국 스탠다드’였다. 엄마가 ‘너무 예쁘다.’고 하시던 옷은 이튼 스쿨 교복을 연상시키는 남색 블레이저와 체크무늬 치마였다.

머리는 앞머리도 없이 하나로 올려 묶고 리본을 단다. 엄마 말씀대로만 컸으면 세련되고 우아한 숙녀가 될 수 있었을지 모른다.

그런데 이상한 방향으로 반항심이 폭발한 난 그때부터 할 수 있는 모든 스타일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비슷한 친구와 돌아다니며 스스로 옷을 샀다. 지금 생각해보면 흰 바지에 꽃무늬 탱크 톱 같은 리조트 룩부터 실크 느낌 드레스까지 막무가내로 입었다. 중학교 때는 일명 ‘승마바지’라 불리는 허벅지에 바람이 한참 들어간 바지부터 분홍색 코듀로이(일명 골덴) 수트까지, 지적하기에도 너무 촌스러운 차림이었다. 고등학교 때는 헤비메탈 스타일과 히피 룩에 심취했다. 대학 입학식 사진을 보면 속칭 ‘말 부츠(니 하이 부츠)’에 검은 가죽 장갑, 노란 원피스로 마치 텍사스 쇼걸 같은 차림이다. 패션 뷰티 에디터가 된 다음엔 내 ‘이상한 차림’이 구설수의 대상인 것을 알고 좌절하기도 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삼십 대 중반이 된 지금, 난 『잇 스타일』『잇 걸』이란 패션 관련 서적으로 감히 ‘작가’란 타이틀을 달게 됐고 여기저기에 패션 칼럼도 기고하고 있다.

세상이 급속하게 다원화되면서도 절대적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은 높아만 가고 있다. 먼 옛날 프롤레타리아들의 권력 획득 수단이 폭력 혁명이었다면 모두가 부르주아지이고자 하는 이 세상에선 스타일이 바로 그것이다. 영부인이나 펀드 매니저도 스타일로 평가되고, 애견과 주인과의 어울림이나 신생아 스타일에도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시대다. 스타일은 그 자체로 거대한 산업일 뿐 아니라 개인의 세상에 대한 자아 선포다.

어떤 브랜드의 홍보 매니저 자리가 있다고 치자. 반드시 그 사람의 스타일이 도마에 오른다. “그 사람 스타일, 좀 안 맞지 않아?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데 너무 자연주의 느낌이 나잖아?”

“나 그냥 인터넷 쇼핑몰이나 하려고. 집에서 할 수 있고 속 편하지.”라는 친구가 있다. 천만의 말씀이다. 자신이 빼어난 스타일을 갖추지 못했다면 6개월을 버티기 어렵다. 가족 간의 사랑을 노래하는 소설가는 아련하고 지적인 스타일이어야 하고, 사랑받는 주부는 낮엔 세련되고 밤엔 섹시한 스타일이어야 한다. 미팅에 처음 나가는 학생도 상대가 나에게 맞는 스타일인지 본능적으로 따져볼 것이다. 마흔 줄에 들어선 독신녀라 해도 마찬가지다. 없는 남자친구 대신 살아 숨 쉬는 자신을 물심양면으로 사랑해줄 필요가 있다.

스타일이란 것은 이상하게도 정답이 없으면서도 있다. 멋지면서도 자기만의 것이어야 한다. 또 정석대로만 가서도 안 되지만, 결과물이 이상해서도 안 된다. 그래서 나 같은 사람이 필요하게 된 것 같다. 최대한 많은 스타일을 경험한, 하지만 ‘조직의 룰’도 처절하게 습득한 사람.

이 코너는 ‘잇 스타일’을 찾고 싶어서, ‘잇 걸’이 되고 싶어서 몸부림치는 사람을 위한 온라인 토크쇼가 될 것이다. 스타일로 하루하루가 우울한 사람이라면 거리낌 없이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란다. 패션,뷰티,매너,……, 스타일과 관련된 모든 것을, 2주일에 한 번씩 시원하게 해결해 드릴 테니.


제공: 아이스타일24
(www.istyle24.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