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키뮈 우키뮈

“우키뮈, 우키뮈!” 할머니는 바나나숲을 손으로 가리키며 흐느낀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에이즈로 죽은 아들딸 11명을 바나나숲에 묻었단다. 우키뮈Ukimwi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에이즈를 부르는 말이다.

<Heal the World 힐 더 월드> 연재 캠페인


본문을 읽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희망과 정성"이 담긴 댓글 하나당 500원씩, 문학동네출판사에서 국제아동돕기연합에 기부합니다. 댓글 1개면 아프리카 어린이 한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HEAL The WORLD 힐 더 월드』를 한 권 구매하시면 2,000원(인세 전액과 출판사 수익금 일부)의 기부금을 창출하며 이는 4명의 어린이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에이즈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로서 수혈이나 성관계를 통해 감염된다.
HIV에 감염되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손상되고 그 정도가 어느 수준을 넘게 되면
치명적 감염증을 일으켜 에이즈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후천면역결핍증)로
진행된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HIV에 감염된 후 8~10년이 지나면
에이즈로 발전하지만, 수혈로 감염된 경우에는 이보다 기간이 더 짧아져
보통 3~4년 후면 에이즈로 전환된다.


우키뮈, 우키뮈

“우키뮈, 우키뮈!”
할머니는 바나나숲을 손으로 가리키며 흐느낀다. 에이즈로 죽은 아들딸 11명을 바나나숲에 묻었단다. 우키뮈Ukimwi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에이즈를 부르는 말이다. 할머니는 에이즈의 발병 원인과 예방책, 치료법 등을 알지 못한다. 할머니에게 ‘우키뮈’는 그저 어느 날 갑자기 자식들을 시름시름 앓다 죽게 만든 나쁜 귀신의 짓일 뿐이다. 무덤엔 이름이 적힌 묘비도 없다. 할머니는 글을 모른다. 대신 빈집의 기와만 가져다 몇 개씩 덮어놓았다. 이웃의 일가족도 에이즈로 죽어 빈집이 되었기에 기와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한다. 마을 사람들이 에이즈로 하나 둘씩 죽어간다. 바나나숲엔 하루하루 무덤만 늘어간다. 할머니와 함께 사는 어린 손자들도 언젠가 그 바나나숲에 묻힐 것이다.


우키뮈, 즉 에이즈가 창궐하는 지역은 보츠와나, 나미비아, 짐바브웨, 스와질란드와 같이 주로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한 국가들이다. 이들 국가의 에이즈 감염률은 평균 20% 이상. 특히 가장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해야 할 청장년층의 감염률과 사망률이 높아 사회 발전에 커다란 장애가 되고 있으며, 아이들의 30% 이상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된 채 태어나고 있다. 이 아이들의 평균수명은 2년 남짓. 죽지 않고 자라더라도 언제든지 발병할 수 있는 병을 안고 평생 살아야 할 뿐 아니라 그 병을 남에게 옮길 수도 있으며, 아이들의 부모 역시 언제 에이즈로 죽을지 모를 상황에 처해 있다.

HIV와 에이즈로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아이들(2001년 기준)

나이지리아 995,000명
에티오피아 989,000명
콩고민주공화국 927,000명
케냐 892,000명
우간다 884,000명
탄자니아 815,000명
짐바브웨 782,000명
남아프리카공화국 66662,000명
잠비아 57572,000명
말라위 46468,000명
코트디부아르 420,000명
모잠비크 418,000명
태국 289,000명
부르키나파소 268,000명
르완다 26464,000명
출처 UNAIDS, UNICEF, USAID, Children on the Brink(2002)


아프리카는 왜?

유엔에이즈계획UNAIDS이 발표한 세계 에이즈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4년간 에이즈에 의한 사망자는 2,500만 명. 2005년 말 에이즈 감염자는 약 3,860만 명. 매년 약 410만 명이 새로 감염되고 280만 명이 숨진 것으로 추정. 그중에서도 에이즈는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에서 유독 그 위세를 떨치고 있다. 아프리카의 에이즈 감염자는 2,500만 명으로 추정되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국민 4명당 1명꼴로 에이즈에 감염된 상태. 만약 감염률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 현재 15세인 인구의 60%가 60세까지도 살지 못할 것으로 추정. 인종 분리정책으로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으며 고립되어, 에이즈에 대한 겿뢱가 주로 이루어진 선진국과 우호적이지 못했던 그 시간 동안 힘없고 무지한 이들만 병들어갔다.

우간다의 경우, 내전으로 에이즈가 확산된 대표적인 사례. 에이즈 확산경로가 반군과 정부군의 전선 이동경로와 비슷한 그림을 그리고 있다. 에이즈에 걸린 여성을 납치, 강간하고 또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같은 일을 반복하는 사이, 에이즈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었다.


전통도 대륙을 병들게 하는 데 한몫하고 있다. 몇몇 부족에서는 남자가 병에 걸려 죽으면 그 자식들은 물론 아내까지 남자의 형제들에게 귀속시키는 전통이 내려온다. 또다른 부족에서는 남자가 죽으면 그의 아내를 친척들이 집단 강간해야만 남자의 영혼이 자유로워진다고 믿는 ‘성적 정화의식’이 전통의 이름으로 전해온다. 남자가 에이즈 때문에 죽었다면, 그 아내 역시 에이즈에 걸렸을 확률이 높다. 그리고 아내에게 행해지는 집단 성관계로 에이즈는 확산된다.

그리고 가장 큰 원인, 무지와 빈곤. 아프리카의 실업률은 최고 80%에 달하며, 특히 시골은 실업 문제가 심각하다. 에이즈로 남편을 잃고 자식들을 부양해야 하는, 그 자신도 에이즈에 감염되었을지 모르는 여자들은 거리로 나와 몸을 판다. 그들의 손님은 대개 UN이 ‘unprotected sex’라고 명명한 콘돔 없는 성관계를 원한다. 절대 빈곤으로 인한 매춘과 에이즈에 대한 무지로 에이즈는 무섭게 확산된다.

Open Secret

우간다의 오픈 시크릿Open Secret 정책 보고서에 담긴 처참한 현실. 인구 2만 명당 의사는 1명. 선진국의 1/70도 안 되는 수치. 인구 5천 명당 간호사 1명. 선진국의 1/40도 안 되는 수치. 위 수치는 그나마 도시의 수준, 시골은 반경 100km에 의사 1명. 병원의 60%, 의사의 80% 이상이 도시에 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인구의 20%만이 도시에 산다. 인구의 대부분이 살고 있는 시골에서 따로 화장실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사람은 20% 미만. 보건소를 찾아와 약을 사더라도 보관할 약통도, 선반도 없는 비참한 현실.

우리는 침묵을 깨야 한다. 에이즈로 아프리카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비극이 일어나고 있다.
_넬슨 만델라

그동안 에이즈는 감춰야 하는 부끄러운 병이었다.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은 에이즈 문제를 숨기거나 축소하려 한다. 감염자 수는 물론 필요한 의약품 목록과 양조차 축소해서 발표한다.

이제 침묵을 깨야 한다. 1986년 우간다 보건부 장관이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보건회의에서 에이즈 퇴치를 위한 국제적인 도움을 호소한 이후, 우간다의 에이즈 감염자 수는 현저히 낮아졌다. 고칠 수 없는 무시무시한 병이라도 도움은 정말 ‘도움’이 된다.


바이라문, 그리고 돈

에이즈로부터 사람들을 구할 수 있는 방법, 약품. 현재 개발된 약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한다면 최고 30년까지 생명 연장이 가능하며, 지금도 신약 개발은 계속되고 있다.

HIV에 감염된 임산부의 아이가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은 100%에 가깝다. 하지만, 임산부가 에이즈 치료제인 ‘바이라문’을 한 번만 복용해도 신생아의 감염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갓 태어난 아기가 보조제를 소량 복용하면 에이즈로부터 무사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지만 아프리카에서는 간단치 않은 이유, 돈.

치료제만 있으면 구할 수 있는 생명
VS
비용과 시간과 인력을 들여 만든 신약의 특허권 로열티

전 세계 에이즈 관련 기금의 67%가 약을 구입하는 데 쓰이고 있다. 약값이 비싼 이유는 치료약의 특허권에 대한 로열티 때문. 탄자니아와 우간다의 경우 에이즈 치료에 필요한 약값은 1인당 국민소득의 30~40배. 때문에 정품의 2~3% 가격인 복제약품을 인도나 태국으로부터 들여오기도 한다.


이에 대한 다국적 제약회사들의 반응.

계속해서 복제약을 사용한다면 에이즈 퇴치 기금을 원조하지 않겠다.
특허권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신약 개발은 더이상 없다.


그리고 아프리카 국가들은 OECD 국가들에 비해 더 비싼 약값을 지불하기도 한다. 특허권에 대한 공통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에이즈 치료제의 혜택을 기다리고 있는 환자가 남아프리카에만 530만 명이다.


붉은 리본

WTO 회원국은 최빈국에게 2016년까지 제약 특허권에 대한 로열티 지불을 면제해주었다. ‘국경 없는 의사회’는 2002년부터 에이즈 바이러스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세 가지 약물의 혼합요소인 ‘칵테일 요법’이라는 치료법을 개발했다.

그리고 매년 12월 1일, 가슴에 빨간 리본을 다는 사람들. 매년 12월 1일은 UN이 정한 세계 에이즈의 날World AIDS Day. 1988년 1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보건장관회의에서 제정. 이 회의에서 148개국은 에이즈에 대한 정보 교환, 교육과 홍보, 인권 존중을 강조한 ‘런던 선언’을 채택했다.

이날에는 에이즈에 대한 정보와 예방법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가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에이즈 감염자에 대한 차별을 없애기 위한 운동도 벌어진다.

그중 하나가 바로 ‘붉은 리본 운동’. 붉은 리본은 에이즈 감염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지지하며 이해하고 있다는 표현.더불어 함께 살아가자는 연대의 의미.

붉은 리본은 혈액이고, 따뜻한 마음이다.

삶은 에이즈로 인해 끝나지 않는다.
_인도의 인권운동가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6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HEAL THE WORLD 힐 더 월드

<국제아동돕기연합> 저11,700원(10% + 5%)

사막 같은 세상의 한 그루 나무 같은 책 국제아동돕기연합에서 만드는 월간 『Ue』의 콘텐츠를 묶은 것으로, 우리의 무관심을 따끔하게 찌르는 진실과, 세상을 바꾸는 데 필요한 따뜻한 지식과, 일상 속에서 쉽게 행할 수 있는 실천과, 작은 힘을 모아 거대한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의 뭉클한 감동을 담았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