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색의 기법 - 점묘법, 문지르기, 크로스 해칭

무엇이건 ‘쉽게’ 한다는 것에는 두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첫째는 잘해야 한다는 집착을 버리는 것이고, 둘째는 상당한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무엇이건 ‘쉽게’ 한다는 것에는 두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잘해야 한다는 집착을 버리는 것이고, 둘째는 상당한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색연필의 특성을 살려 드로잉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점으로 그리기

점묘법(작은 점들을 찍어 그림을 그리는 기법)은 신인상파의 대표적인 기법 가운데 하나로, 선을 쓰지 않으므로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무척 재미있는 채색 드로잉 기법입니다. 크고 작은 점의 패턴을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점의 밀도가 빽빽할수록 색감이 살아납니다. 점의 크기가 작을수록 부드러운 느낌이 되지만, 시간과 인내심 그리고 색깔 감각이 요구됩니다.


문질러서 그리기

색연필로 채색을 하면 종이의 성질에 따라 색깔의 밀도가 달라집니다. 즉, 종이 표면이 거칠고 질이 단단할수록 밀도가 낮아져 전체적인 톤 역시 거칠게 표현됩니다. 그러나 문지르기를 하면 미세한 가루가 종이의 결 속으로 퍼져 톤이 부드러워져서 마치 파스텔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위의 보기는 색연필로 채색을 한 다음, 티슈로 문지르기를 한 것으로 스트로크의 느낌이 어느 정도 남아 있습니다.

색연필이 단단할수록 가루가 분산되는 양이 적으므로 효과는 떨어집니다. 반면 아래 보기와 같이 파스텔 계통의 부드러운 색연필의 경우에는 색깔이 고루 퍼져 뛰어난 문지르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주 부드러운 톤으로 채색할 때에는 가급적 연필로 스케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윤곽선을 간략하게 그린 다음, 바탕을 칠하고 문질러서 그러데이션 효과를 냅니다. 좀 더 진한 색깔로 다시 한 번 윤곽선을 그려 마무리합니다.

크로스 해칭 스트로크에 의한 채색

해칭과 해칭이 서로 엇갈리며 교차하는 크로스 해칭 스트로크(Cross hatching stroke)는 선의 느낌을 살리기 위한 기법으로, 연필 데생이나 펜을 이용한 드로잉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법으로 채색을 할 때에는 지나치게 딱딱한 느낌이 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색깔의 농담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농장 풍경 드로잉에서는 따뜻한 가을 햇살의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위의 보기와 같이 화면 전체에 노란색으로 밑칠을 하고 난 다음 해칭을 시작했습니다.


해칭의 밀도가 촘촘할수록 바탕색은 가려지지만 촘촘한 스트로크는 해칭의 맛을 떨어뜨리므로, 의도적으로 노란색 바탕을 노출시키면서 오렌지색과 갈색, 연두색 등으로 해칭을 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색연필화 채색에는 선으로 그리기, 색종이에 그리기, 단색으로 그리기, 페더링에 의한 채색, 내추럴 스트로크에 의한 채색 등 아주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임프레싱과 스크레칭, 스텐실, 프로타주 등의 재미있는 기법들을 활용해 색다르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도 색연필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개성 있는 색연필화를 그려 보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색연필화 쉽게 하기

<김충원> 저11,520원(10% + 5%)

《색연필화 쉽게 하기 - 일반 색연필 기법》은 뛰어난 색감을 지닌 색연필의 다양한 기법을 담은 책이다. 미술 초보자들에게 채색의 단계는 큰 부담으로 다가오기 마련인데, 많은 화구 가운데 가장 다루기 쉽고 사용이 편리한 색연필 기법을 소개함으로써 채색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고, 자연스럽게 채색의 기법을 익힐 수 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