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홍은전 작가의 ‘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

당신의 책장 – 채널예스의 특별한 책 큐레이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차별받는 존재에 귀 기울이는 작가 홍은전의 추천 책 리스트. (2023.12.13)

홍은전은 존엄이 짓밟히는 현장에서 싸우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한다. 스물셋에 장애인 운동을 시작했고, 서른여섯부터 인권기록활동가로 살아가다 마흔에 고양이 카라를 만나 동물권의 세계에 사로잡혔다. 『그냥, 사람』 『전사들의 노래』 『나는 동물』 등을 쓰며 인간을 넘어 모든 차별 받는 존재를 들여다보는 작가이다.




『우리 지금 이태원이야』

10·29 이태원참사 작가기록단 저 | 창비


10.29 이태원참사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담은 인터뷰집. 참사 트라우마와 맞서 싸우는 생존자, 희생자의 마지막 숨결을 기억하는 연인과 친구, 이태원이 삶터이자 일터였던 주민들, 몰아치는 슬픔을 딛고 행진을 계속하는 유가족들의 간곡한 이야기.




『장애학의 도전』

김도현 저 | 오월의봄


문제는 장애인의 몸이 아니라 장애인을 차별하는 사회임을 알게 해주는 책. 장애학을 배운다는 건 인간의 위계에서 제일 끝에 위치한 이들의 자리, 이 세계의 변방으로 밀려난 이들의 자리에서 이 사회를 새롭게 바라보는 일. 그것은 선두와 중심에서 본 세계와는 다른 세계일뿐만 아니라, 훨씬 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세계이기도 하다. 




『우린 춤추면서 싸우지』

한채윤 저 | 은행나무


퀴어문화축제 24년 역사의 산증인이자 성소수자 인권활동가 한채윤의 에세이. 입을 다물지 못했다가 키득키득 웃었다가 눈물이 핑 돌아 천장을 바라보길 반복했다. 세상의 규범에 맞지 않았기에 세상의 질서를 끝없이 의심하고 사유했던 한채윤의 뜨거운 사랑과 연대의 기록.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저 | 시대의창


우리와 고기 사이에 한번쯤은 놓여야 할 이야기. 우리가 먹고 마시고 입고 쓰는 일상의 세계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주는 충격적이고 놀라운 책. 작가 한승태가 종돈장, 양계장, 개고기 농장 등에 들어가 긴 시간 노동하며 쓴 생생한 현장의 기록. 



우리 지금 이태원이야
우리 지금 이태원이야
10·29 이태원참사 작가기록단 저
창비
장애학의 도전
장애학의 도전
김도현 저
오월의봄
우린 춤추면서 싸우지
우린 춤추면서 싸우지
한채윤 저
은행나무
고기로 태어나서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저
시대의창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홍은전

스물셋에 우연히 노들장애인야학을 만나 장애인운동을 시작했고 서른여섯부터 인권기록활동가로 살아가다 마흔에 고양이 카라를 만나 동물권의 세계에 사로잡혔다. 존엄이 짓밟히는 현장에서 싸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한다. 문제 그 자체보다 문제를 겪는 존재에게 관심이 있고 차별받는 존재가 저항하는 존재가 되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노란들판의 꿈』 『그냥, 사람』 『전사들의 노래』를 썼고, 『나를 보라, 있는 그대로』 『아무도 내게 꿈을 묻지 않았다』 『유언을 만난 세계』 『집으로 가는, 길』 등을 함께 썼다.

오늘의 책

당신의 잠재력을 펼쳐라!

2007년 출간 이후 17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뇌과학 지식, 새로운 사례를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몰입』 최신판.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려는 학생부터 집중력을 잃어버린 직장인까지 몰입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에게 맞는 몰입법으로 내 안의 잠재력을 무한히 펼쳐보자.

할머니가 키운 건 다 크고 튼튼해!

『당근 유치원』 안녕달 작가의 열한 번째 그림책. 토끼 할머니와 돼지 손주의 따뜻하고 사랑 넘치는 하루를 담았다. 할머니의 넘치는 사랑으로 자란 오동통한 동식물과 돼지 손주의 입에 쉴틈없이 맛있는걸 넣어주는 할머니의 모습은 우리 할머니를 보는 것 같이 정겹다. 온 세대가 함께 읽기 좋은 그림책이다.

40년간 집을 지은 장인의 통찰

로빈 윌리엄스, 데이비드 보위 등 유명인들은 마크 엘리슨에게 집을 지어 달라고 부탁한다. 그가 뉴욕 최고의 목수라서다. 한 분야에서 오래 일하고 최고가 된 사람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신념, 재능, 원칙, 실패, 부 등 저자가 집을 지으며 깨달은 통찰에 주목해보자.

150만 구독자가 기다렸던 빨모쌤의 첫 책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를 책으로 만나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말하는 빨모쌤. 실제로 영어가 쓰이는 걸 많이 접하면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을 키우길 바란다고 제안한다. 수많은 영어 유목민이 선택한 최고의 유튜브 영어 수업을 책으로 만나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