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하이키(H1-KEY)의 건강함 : 하이키(H1-KEY) ‘Seoul Dreaming’

하이키의 건강한 아름다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뼛속까지 건강한 사람이 주는, 어떤 상황에서도 괜찮다고 짓는 웃음 같은 에너지가 하이키의 음악에 어려있다. (2023.08.31)

GLG 제공

건강함이 주는 깨끗한 울림이 있다. 요령 피우지 않고 땀 흘려 만든 몸과 정신에 깃든 맑은 기운. 조금이라도 손해 보면 큰일 나는 줄 아는 호구 공포와 권모술수가 만연한 세상에서 지나면 다 별거 아니라며 짓는 순박한 웃음이, 건강함을 굳게 받친다. 워낙 사람이 좋다 보니 그런 건강함을 왜곡하거나 악용하는 경우도 왕왕 생긴다. 솔직하지 못할 일이 유독 많은 대중문화계도 이 혐의를 피할 순 없다. 뚜렷하게 느껴지는 성적 어필을 건강하다는 말로 교묘하게 감싸 드러내 소비하거나, 농담으로라도 건강하다고 할 수 없는 환경에서 활동하는 이에게 속절없이 건강을 바라게 되는 속 답답한 상황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았으니 말이다.

4인조 여성그룹 하이키는 2022년 1월 데뷔한 신인 그룹이다. 올해 초 발표한 첫 미니앨범 타이틀곡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가 음원 차트를 역주행하며 화제에 올랐다. 발매와 동시에 반응을 얻지 못하면 하루에도 수만 곡씩 쏟아지는 새 음악 사이 묻혀 버리기 십상인 요즘, 하이키의 노래는 무려 한 달 반 만에 늦은 상승세를 탔다. 무엇보다 이색 마케팅이나 특별한 이슈 없이 노래가 가진 힘으로 사람들의 입소문을 끌어당겨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점이 긍정적이었다. 노래가 반응을 얻자, 음반도 뒷심을 발휘했다. 전작 기준 발매 첫 주 2000여 장에 불과했던 하이키의 음반 판매량은 총 판매량 36,000장을 훌쩍 넘어섰다. 백만 장이 흔해진 분위기 속에서 소박해 보여도 중소 기획사로서는 여전히 드문 기적이었다.

건강함은 사실 하이키가 데뷔부터 앞세운 키워드다. ‘당당하고 건강한 아름다움’. 데뷔 싱글 제목부터가 ‘Athletic Girl’이었다. 음악과 콘셉트 모두에서 최근 유행하는 애슬레저 룩을 의식한 기획은 다음 곡 ‘RUN’까지 이어졌다. 트렌디한 팝 록 질감을 한여름의 케이팝답게 풀어낸 노래는 좋은 곡이었지만 와닿는 데가 없었다. 그리고 데뷔 1주년이 되던 날,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가 수록된 하이키의 첫 앨범 <Rose Blossom>이 발매되었다. 그 사이 멤버와 작곡가가 바뀌어 있었다. ‘피지컬적인 건강美에서 내적인 건강함에 포커싱을 맞췄다’는 테마도 새롭게 내세웠다. 갈 길을 찾지 못해 계기판만 빙글빙글 돌던 나침반의 바늘이 비로소 한 곳을 가리켰다. 그것이 정답이었다. 아스팔트 사이를 겨우 헤집고 나온 장미 한 송이를 바라보며 사람들은 저마다의 힘들었던 시간을 떠올리고, 투영하며, 공감했다. 모두가 내 향기를 맡고 취할 때까지 끝까지 버티겠다는 비명에 가까운 한 마디에 많은 이들이 위로받았다. 여기에 짧게는 3년, 길게는 9년까지 길었던 멤버들의 연습생 생활까지 서사를 더했다.


GLG 제공

<Seoul Dreaming>은 그렇게 비로소 몸과 마음에 꼭 맞는 균형감을 찾은 하이키의 건강함이 빛 좋은 때깔을 자랑하는 앨범이다. 선공개되었던 더블 타이틀곡 ‘불빛을 꺼뜨리지 마(Time to Shine)’는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로 좋은 호흡을 보여준 작곡가 홍지상과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 곡이다.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의 자매곡처럼 들리는 노래는 ‘절대 꺾이지 않겠다’며 온몸에 부서질 듯 힘을 주고 버티고 있던 그때보다 한껏 여유로워진 태도를 보인다. ‘고갤 들고 끝까지 버티겠다’던 나와의 다짐은 겨우 피워낸 이 ‘불빛을 꺼뜨리지 마’라고 말한다. 누군가에게 하는 말이나 부탁이 아니다. 나 자신과 나누는 다짐이자 고백이다.

높은 건물로 빽빽해 하늘 한 점 보이지 않던 회색 도시는 보다 구체적인 지명 ‘서울’로 자리 잡았다. ‘Such a Beautiful City’라는 낭만적 부제가 붙었지만, 노래의 화자는 실은 그 누구보다 이 도시의 매정함을 잘 이해하고 있는 이다. 어떠한 상황에도 굴하지 않는 거리 음악가를 연상시키는 노랫말은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에 이어 데이식스의 영케이가 다시 한번 썼다. 케이팝의 건강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니 이보다 더 어울릴 순 없다. 노래는 경쾌한 리듬에 맞춰 온기 한 점 없는 차가운 콘크리트 위에서 자꾸만 스러지는 꿈을, 이 꿈이 끝날 때까지는 절대 깨지 못한다고 외친다. 가슴 한구석이 뻐근해진다. 뼛속까지 건강한 사람이 주는, 어떤 상황에서도 괜찮다고 짓는 웃음 같은 에너지가 하이키의 음악에 어려있다. 몸과 마음이 균형을 갖춘 꽃봉오리가 조금 더 피어났다. 건강히, 오래 피어주길 바랄 뿐이다.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