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4월 넷째 주 이주의 싱글 - 빌리, 카드, 보수동쿨러

이주의 싱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초반부 멜로디에선 당김음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긴장감을 표현하면서 따뜻한 톤의 화성으로 안정감을 구축하고, 반복된 사운드에 지루함이 찾아올 즈음 형식의 변화로 몰입감을 연장한다. 많은 이가 경쟁적으로 부드러운 신스 사운드와 그루비한 비트의 조화를 꾀하는 요즘, 빌리의 'Eunoia'가 여러 시도를 성공적으로 종합한다. (2023.04.26)


빌리(Billlie) 'Eunoia'

영리한 전략을 곡 전반에 섬세하게 깔아 놓아서 들여다볼 만한 구석이 많다. 어느 순간에도 음악적 대조를 놓지 않는 것이 이 곡의 장점이다. 초반부 멜로디에선 당김음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긴장감을 표현하면서 따뜻한 톤의 화성으로 안정감을 구축하고, 반복된 사운드에 지루함이 찾아올 즈음 형식의 변화로 몰입감을 연장한다. 많은 이가 경쟁적으로 부드러운 신스 사운드와 그루비한 비트의 조화를 꾀하는 요즘, 빌리의 'Eunoia'가 여러 시도를 성공적으로 종합한다.

동시대의 유명 K팝 뮤지션을 떠올리게 하는 뮤직비디오 콘셉트가 아쉬운 건 이처럼 음악이 좋기 때문이다. 곡에 대한 자부심으로 모험하기보단 유행이라는 안전한 키워드를 선택한 모양새다. 나름의 이유로 선택한 결정이었겠지만 이렇게 잘 만든 노래가 있다면 좀 더 용기를 낼 필요가 있다. 좋은 음악, 훌륭한 보컬. 당당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카드(KARD) 'Without you'

남미를 강타한 혼성 K팝 그룹 카드의 정수가 여기 있다. 팀을 대표하는 트로피컬 사운드가 통통거리며 청명한 도입을 이끌고 후렴구에선 둔중히 타격하는 베이스로 확실한 반전을 주어 청적 쾌감을 끌어올린다. 브리지를 장식한 드릴 비트 역시 비엠의 중저음 래핑이 돋보이도록 활용해 트렌디 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악곡을 구성했다.

익숙한 구도에도 질리지 않는 건 결국 멤버들의 안정적인 합 덕분. 허스키한 음색의 전지우와 간드러지는 메인 보컬 전소민은 가창으로 트랙 곳곳의 중심을 지키고, 그 기반 위에 래퍼 제이셉과 비엠이 각기 다른 톤의 랩으로 무게를 더했다. 마이너 코드 아래 울려 퍼지는 네 남녀의 하모니, 6년간 고수한 뭄바톤 색채가 여전히 다채롭게 그려지는 이유다.




보수동쿨러 '제임스'

유행의 최후방에서 영원히 울려 퍼질 송가. 대중음악 최근 트렌드와는 완전히 정반대의 길을 걷는다. 수익적 산업 구조에서 벗어나 러닝 타임은 길고, 스페드 업(sped up) 버전의 인기와는 멀리 떨어져 템포는 느리다. 찌를듯한 고음이나 신파적 요소가 없는 것도 그렇다. 펑키(funky)한 그루브의 리듬감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으며, 굳이 스타일을 정의하자면 기타 중심의 잔잔한 록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다.

잔잔하고 차분하다. 듣는 이의 마음을 노래와 똑같은 상태로 만드는 음악의 힘을 온전히 발휘한다. 전기 기타 한 대와 우수에 젖은 목소리로 시작해 기타, 드럼, 코러스 보컬, 등이 새로이 모습을 드러낸다. 곡 자체는 요소를 한 층씩 쌓아가는 점진적 구조다. 신기한 점은 사운드가 점점 차오름에도 터진 감정을 꾹꾹 눌러 담듯 그 이상의 확장된 느낌을 주지 않는다. 절제된 기타 솔로처럼 말이다. 청자의 감정을 고양하지만, 그러지 못하게 막는다. 우리는 그렇게 더욱 애가 탄 채로 이 노래의 끝을 기다리고 있다.



빌리 (Billlie) - 미니앨범 4집 the Billage of perception: chapter three [SET]
빌리 (Billlie) - 미니앨범 4집 the Billage of perception: chapter three [SET]
빌리
Kakao Entertainment미스틱스토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